무사도와 라스트사무라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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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본론1 고전적 의미의 무사도 개념과 그 변화
○ 무사도의 개념- 니토베 이나조의 무사도를 중심으로
○ 무사도의 변천
◆본론2 전후 사무라이 영화를 통해 본 무사도의 변용
○ 미야모토 무사시 - 존경받을 인물, 검객에서 검성으로
○ 7인의 사무라이 - 휴머니즘, 주군에 대한 충에서 백성에 대한 희 생으로의 변화
○ 전후 민족 자부심 고양을 위한 일본문화론의 대두와 일본적인 문화 코드의 대중화 배경
◆본론3 신세대의 대중문화 소비양상의 변화
◆본론4 2000년대 무사도의 재발견
○ 라스트 사무라이 - 현대적인 각색, 소비계층 내에서의 ‘전통’, ‘일본적인 것’에 대한 관심 고조
○ 사무라이7
○ 베가본드
◆본론5 대중소비
본문내용
서론
2003년도에 나온 영화 <라스트 사무라이>가 전세계적으로 흥행을 거두면서 일본 무사들의 윤리인 ‘무사도’가 다시 주목받기 시작했다. 한 나라의 전통적인 규범이 그 탄생지의 경계를 넘어 다른 나라들에게까지 문화적인 호소력을 발휘했다는 것은 흥미로운 사실이다. 역사적으로 볼 때, ‘무사도‘는 일본 무사 계급의 독립적인 윤리 규범에서, 군인들의 정신으로, 또 일본 정신의 기저에 자리잡은 ’국민성‘으로 변화해왔다. 그리고 현대에 들어와 새롭게 변용, 소비되고 있다. 이를 보여주는 단적인 예가 바로 <라스트 사무라이>다. 무사라는 계급은 메이지 시대에 사라졌지만, 니토베 이나조의 말마따나, 무사도는 사라지지 않은 것이다.
무사도가 현대적으로 어떻게 소비되고 있는가를 알기 위해서는 근원을 살피는 것이 중요하다고 파악된다. 그래서 본 보고서에서는 먼저 무사도를 이루고 있는 개념과 그 역사적인 변천과정을 살핀다. 다음으로는 전후 무사도가 각종 매체들에서 시대별로 어떻게 재현되고 있는가를 분석한다. 50년대의 두 영화 <미야모토 무사시>와 <7인의 사무라이>는 전후 민족의 자부심을 고양하기 위한 일본문화론의 영향으로 만들어진 영화라고 볼 수 있다. 80년대에는 무사도를 소재로 한 문화상품의 제작이 현재 감소했는데, 이는 기존의 무사도가 당시 젊은 층의 입맛에 맞도록 재생산되지 못했기 때문이다. 그런데 90년대와 2000년대 들어 사무라이 7, 베가본드, 그리고 라스트 사무라이와 같은 작품들이 인기를 끌면서 무사도는 다시 젊은 층의 욕구를 자극하는 상품으로 자리 잡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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