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기억과 망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기억이론

2) 망각이론

3) 기억에 있어서의 개인차

4) 기억 향상법

본문내용
기억과 망각

인간에게 있어서 기억이라고 하는 것은 과거와 현재가 존재하게하며 기억이 없다면 자기 인식조차 없게 될 것이다. 기억은 다순한 정보를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저장과 정보를 재구성하는 것이다. 기억뿐 아니라 기억의 실패인 망각 또한 중요한 가치를 지닌다. 망각은 현대 사회에 넘쳐나는 정보들 중에 더욱 중요한 정보를 기억하도록 해주며 주의 집중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이번 장에서는 정보에 대한 인식과 유지 및 표현인 약호화 저장, 인출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1) 기억이론

(1) 정보처리이론
- 감각기억 : 인간의 감각을 통해 들어온 정보를 일시적으로 저장하며 감각기억에는 시각과 청각으로 구분.
시각적 감각기억을 영사기억(iconic memory), 청각적인 감각기억을 반향기억(echoic memory)이라함.
ex) 영사기억은 잔상효과로 설명이 가능한데 이는 우리가 보는 만화영화에서 볼 수 있다. 각각의 그림을 연속적으로 보여주면 그림들이 끊어져 보이는 것이 아닌 하나의 장면으로 보이는 것은 영사기억이 그 사이를 이여주기 때문이다. 시각보다 청각이 기억지속시간이 긴 것으로 보아 영사기억이 반향기억이 다소 오래 지속됨을 알 수 있다.

- 단기기억 : 작업 기억이라 하며 모든 정보를 받아들이는 감각기억과는 다르게 의식적으로 경험에 의한 기억.
지속적으로 반복(시연)하면 기억의 유지와 재순환 과정을 할 수 있음.
단기기억에서 장기기억으로 넘어가는 것은 시연과정의 유형에 따라 성공 여부가 결정됨.
ex) 단기기억에는 개인차가 있지만 Miller는 「신비의 수 7±2」로 정보처리용량의 한계를 설명하였다. 시연을 하지 않을 경우 단기기억의 최대 지속시간은 약 20~30초이기에 더욱 지속시키려면 암송이 필요하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심리학] 단기기억-쇠잔과 망각 연구
  • 단기기억(쇠잔과 망각)목차서론 ① - 연구목적- 연구보고서 핵심내용② - 연구방법(설계)- 연구의 여러 변인- 연구에 쓰인 도구- 연구 대상자에 대한 기초 자료본론 ① - 자료- 그래프② - 표결론 ① - 연구결과 논의② - 연구의 한계 / 개선점- 우발사고 및 실험참가자의 의견사항망각은 간섭에 의한 것인가? 쇠잔에 의한 것인가?- 연구 목적인지심리 수업시간에서 제5장 기억에 대해서 배웠는데, 소단원인 단기기억의 간섭 대 쇠잔에서 탐침숫

  • [학습심리학] 망각 - 기억의 왜곡
  • Ⅰ. 들어가는 말Ⅱ. 개념정리 & 실험1. 기억이란?2. 기억의 과정3. 기억의 왜곡Ⅲ. 사례정리1. 사례 1 - 그림 기억 & 만화 영화 주인공들2. 사례 2 - 수전 네이슨 진술 사건3. 사례 3 - Dr. Thompson이 강간범으로 고발당한 사건4. 사례 4 - 심리학자 장 피아제의 유괴에 대한 거짓 기억5. 사례 5 - 강간 피해자의 사건에 대한 부분 기억6. 사례 6 - 한 화가의 고향 그림7. 사례 7 - KBS 드라마시티 2004.05.02 소나의 아름다운 빵집8. 사례 8 - 영화 장화홍련Ⅳ.

  • [교육심리학, 교육심리학 요약] 교육심리학 A+ 요점정리 서브노트
  • 심리학3) Skinner4) Hull5) Kohler6) Lewin 형태주의 심리학7) Tolman8) Bandura9) 인간주의 심리학2. 기타이론1) 전이2) 준비성3) 연습4) 망각과 기억5) 각인, 낙인, 귀인이론적용: 생활지도제1장 교육심리학의 기초1. (구)구성주의 심리학1) Wundt (심리학 창시자)2) 정신(의식)을 화학물질을 분해하듯 몇 개의 구성요소로 나눌 수 있다.3) 실험실 설치 (최초)4) 내성법 內省法 : 자신의 정신의 세계를 스스로 관찰하고 연구하는 것. (주관적 방법)5) 의식인정 O, 행

  • 기억의 인지심리학적, 현상학적 접근
  • 기억이란 무엇인가?인지심리학 및 현상학의 관점에서목 차기억의 인지심리학적 접근망각과 트라우마기억의 현상학적 접근인지심리학적 접근Key Point!도대체 기억은 무엇이며 어떻게 이루어지는 것일까? 어떤 기억은 강하게 흔적이 남고 어떤 기억은 망각되는지 부연하여 설명할 필요를 제기한다.인지심리학“인간의 여러 가지 고차원적 정신과정의 성질과 작용 방식의 해명을 목표로 하는 과학적기초적 심리학의 한 분야이다. 인간이 지식

  • 조건반사이론, 교육심리학 총체적언어학습이론,귀인이론,전이,기억이론
  • 심리학(교육심리)의 귀인이론1. 귀인의 개념2. 귀인의 구분1) 내부귀인2) 외부귀인3. 귀인의 특성1) 합의성2) 특이성3) 일괄성4. 절관원리와 절감효과1) 절감원리2) 절감효과Ⅸ. 교육심리학(교육심리)의 전이와 기억이론1. 전이(轉移)1) 개념2) 종류3) 전이의 조건4) 전이이론 2. 기억의 과정과 망각곡선1) 기억의 과정2) 망각곡선3. 파지를 높이는 방법4. 연습곡선5. 전습법과 분습법6. 집중학습법과 분산학습법1) 집중법이 유효한 경우2) 분산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