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심리학] 주의력결핍장애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서론

☺본론
1.ADHD 란?
2.ADHD 증상과 행동특징
3.ADHD 의 진단기준
4.ADHD의 원인
5.ADHD의 치료방법
6.부모의 역할
7.교사의 역할
8.사례

☺결론
본문내용
☺서론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란 진단명 그대로 주의력이 부족한 것과 과잉행동을 하는 상태를 말합니다. 예전에는 따로 분리해서 진단을 내렸지만 주의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대부분 과잉행동증상을 나타낸다고 하여 통합한 것입니다. 따라서 어떤 아이들은 과잉행동보다 주의력결핍이 우세한 아동이 있을 수 있고 또한 반대의 경우도 있습니다. 주의력 결핍 및 과잉행동장애(ADHD)는 아동기에 가장 많이 나타나는 정신적 장애입니다. ADHD의 증상은 아주 심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아동이 유치원이나 학교에 입학하면서 선생님들이 아동의 주의력 결핍과 과잉행동을 관찰하여 부모님들에게 알린 후에서야 비로소 부모님들이 치료실의 문을 두드리는 경우가 흔히 있습니다.
왜냐하면 ADHD의 증상은 아동이 매우 체계적으로 잘 짜여진 환경에 있을 때에나, 자신이 흥미를 느끼는 활동에 참여할 때, 일대일의 관심을 받을 때, 합당한 행동에 대해 잦은 보상을 받는 환경에서는 잘 관찰되어지지 않지만, 비체계적이고 일대일의 관심을 끌지 못하고 따분하고 지속적인 집중력이나 노력이 요구되는 상황에서는 증상이 더 나빠지고 전형적인 ADHD의 증상들이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이처럼 부모들은 자녀의 행동이 정상적인 수준인지 문제가 있는 것인지를 판단하기가 쉽지 않기 때문에, 적절한 치료개입 시기를 판단하지 못해서 치료를 제때 받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아이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부모 자신의 문제를 잘 이해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 그리고 이런 아동을 교사가 좀 더 효과적으로 도와주기 위해서 이 장애에 대해 좀 더 많은 정보와 관심을 가질 필요가 있습니다.
참고문헌
http://www.playtherapy.ne.kr
http://www.carecamp.com
http://www.healthkorea.net
http://www.forevergreen.co.kr
이름
역할
학번/학과
정영일
발표
2000481071/화학
경지연
발표
2005283001/영문
김수민
자료수집
2004311007/경영
최준호
자료수집
2006721035/카메카트로닉스
허선화
보고서
2005411048/화학
서영희
자료정리
2006611014/간호
김경화
PPT
2003531802/원예
김현희
PPT
2005411018/화학
http://cafe.daum.net/adhdtic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유아 아동복지와 교육
  • 장애유아을 위한 교육(통합교육) - 정신지체 (1) 또래교수법 (2) 협력학습(3) 예술 활동을 통한 교육2.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을 위한 교육3. 유아 안전 교육(1) 탐험에 대한 충동(2) 자아통제와 자아 단련(3) 방어적인 행동(4) 풍부한 상상활동 Ⅳ. 아동복지 교육에서의 교사의 역할1. 장애유아(통합교육) 2. 정신지체아동3.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ADHD) 아동4. 아동학대 및 방임5. 유아안전교육6. 지역아동센터Ⅴ. 아동복지 교육 환경구

  • ADHD 아동에 대한 정의와 치료방법을 3가지로 나누어 서술하시오.
  • 장애를 동반하는 경우가 많다.우울증,자신감 결여,대인관계의 갈등과 같은 문제를 나타낼 때는 개인상담치료가 필요하다.개인상담치료 자체가 ADHD를 치료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들 장애에 수반되는 문제를 해결하는데 많은 도움을 줄 수 있다. 따라서 ADHD 아동에 대한 올바른 이해와 효과적인 지도 프로그램이 더욱 절실히 필요하다고 생각한다.Ⅳ. 참고문헌강위영,공마리아(1998). 주의력결핍 아동의 교육프로그램. 대구대학교 출판부.George J. Dupaul & Ga

  • [심리학] ADHD 보고서
  • 일반심리학ADHD 보고서 ※ 목 차 ※Ⅰ. 들어가는 말 Ⅱ. ADHD의 개요 1. ADHD의 정의 2. ADHD의 특징 3. ADHD의 유전 4. ADHD의 진단 Ⅲ. ADHD의 원인 1. 유전 2. 환경적 요인 3. 뇌손상 4. 사회심리적 요인 Ⅳ. ADHD의 증상1. ADHD의 3가지 유형 2. ADHD의 증상과 수반되는 어려움Ⅴ. ADHD의 치료법 Ⅰ. 들어가는 말ADHD(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는 지속적인 주의력결핍, 과잉행동, 그리고 충동성 등이 주요 증상이며 우리나라 학생들의 정신과적 장애 중 가장 흔하

  • 정서장애 - 인지적 모델
  • 주의력결핍-과잉행동장애 아동을 위한 교육중재 효과 연구의 동향과 과제12. META-analyses of What Works in Sepcial Education and Related Services13. 참고문헌1. 반두라(Bandura)- 별칭 : 사회학습이론의 주창자- 국적 : 미국- 활동분야 : 심리학- 출생지 : 캐나다 앨버타주(州 ) 문데어- 주요수상 : 미국심리학회 손다이크상 (1999), 미국심리학회 심리학상(2004)- 주요저서 :(1963,공저),(1997) (1995)-

  • 정신분열증(조현증)의 증상과 그 원인 및 치료방법을 기술하시오
  • 장애를 겪고 있다는 사실은 숨겨야만 하는 몹시 부끄럽고 수치스러운 일로 여겨지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관심과 사랑이 절실하게 필요한 순간조차도 도움을 구하기 힘들다고 한다. 앞으로 우리는 편견에 사로잡혀 그들을 함부로 판단하는 일을 자제했으면 한다.참고문헌 권석만(2014). 이상심리학의 기초. 학지사.김성완, “2018.조현병 환자를 위한 정신사회적 중재, 『대한신경정신의학회』박정혜, 2015, 『심상 시치료가 만성 조현병 입원환자의 증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