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애착에 따른 사회성 발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7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용어의 정의
2. 이론적 배경
3. 가설
4. 아동 관찰
5. 분석

Ⅲ. 결 론

한계점
본문내용
Ⅰ. 서 론


사람들은 살아가는 동안 다양한 형태의 관계를 맺으며, 그러한 관계에서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로에게 의미를 부여하며 삶의 의미를 형성해간다. 인간의 일생에 있어 초기 주요 양육자와의 관계는 인간이 세상에 태어나서 최초로 맺는 사회적 관계로 이러한 관계는 이후 아동기와 청소년기, 성인기에까지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또한 성격발달과 적응에 있어 중요한 요인이 된다는 것은 이미 알려진 사실이다. 이러한 현상을 계속적으로 연구한 Bowlby(1958)는 유아가 그들의 양육자와 형성하는 지속적이고 장기적인 유대를 애착 관계라고 규정하고 유아들은 자신에게 물리적 필요뿐만 아니라 정서적으로도 민감하게 반응해주는 성인과의 의존적인 관계 형성이 중요하다는 발달 이론인 애착 이론을 제시하였다.
애착(Attachment)이란 한 인간이 대부분의 가까운 사람들과 맺고 있는 강하고 지속적인 정서적 유대(John Bowlby, 1973)이다. Bowlby(1982)에 따르면 위협이나 위험에 처했을 때 유아는 애착과 관련된 감정과 행동이 본능적으로 일어나 어머니를 안전기지(secure base)로 여기게 된다. 유아는 어머니와의 초기 경험을 통해 애착체계의 내적 표상인 작동모델(Working model)을 형성한다. 즉, 어머니가 자신을 도와주고 보호해줄 것인지, 또한 자신은 그러한 도움과 보호를 받을 가치가 있는지에 대한 기대를 형성한다. 이러한 기대는 자신과 다른 사람에 대한 관점을 형성하는 바탕이 된다. (박은영, 1998). 내적 작동모델은 이후 개인의 인지적인 과정에 개입하여 개인이 환경을 이해하고 해석하는 기준이 된다. 그러므로 개인의 초기애착관계는 그 개인의 내적 작동모델을 형성하는데 영향을 주고 이는 이후 발달 단계에서 대인관계와 적응적 측면에 중요한 영향을 주게 된다.
참고문헌
등학생의 부모애착과 사회성 및 학교 적응과의 관계. 송두진. 창원대학교. 2004.
초등학생의 애착 유형에 따른 자아존중감 및 사회성의 차이 비교. 경광숙. 충북대학교. 2004.
아동의 애착형성이 교사, 학생 관계 및 친사회성에 미치는 영향. 김광수. 한국 교원대학교. 2002.
부모-교사에 대한 애착안정성이 초등학생의 자기개념 및 친사회성에 미치는 효과. 권선희. 한국교원대학교. 2004.
자녀가 지각한 어머니의 양육태도와 애착 및 사회성 간의 관계. 이지윤. 서강대학교. 2000.
형제, 자매 관계에 따른 아동의 사회적 능력. 이현정. 한국아동학회. 2002.6. 23권 3호
어머니의 양육행동과 아동의 애착 및 사회적 적응과의 관계 .숙명여자대학교 아동연구소. 아동연구 제 16권 제 1호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좋은 자료 감사합니다.
  • 82sa1***
    (2010.07.26 01:01:42)
회원 추천자료
  • chapter 7. 가정과 친구
  • 애착① 사회성 발달② 부모 통제에 대한 인식③ Allyn & Bacon의 아동발달과 비행 과정 (Berk 재인용, 2000)2) 부모-청소년 자녀 간 갈등① 부모의 양육태도② 자녀 행동에 대한 부모의 통제2) 형제자매관계(1) 부모의 양육방식과 형제자매관계① 권위주의적 양육유형② 허용적 양육유형③ 권위적 양육유형(2) 형제자매 간 갈등(3) 다른 관계와의 유사성(4) 출생순위에 따른 형제자매관계① 첫째 아이② 둘째 혹은 가운데 아이③ 막내 아이④ 외동아3

  • 애착형성이론(볼비의 애착발달4단계, 에인스워드의 애착유형)
  • basisElement content-area main-area post196089 tbody 애착형성이론(볼비의 애착발달4단계, 에인스워드의 애착유형)1. 기질의 개념과 특성-개념: 영아들이 생애초기부터 보이는 다양한 개인차-특성: 출생 직후부터 나타나는 개인의 안정되고 일관된 특성(Goldsmith)이며, 환경적 사건들에 대해 예측된 방식으로 반응하는 개인적 경향이다.-구성요소: 활동 수준, 자극, 민감성/부적 정서, 진정능력, 공포, 사회성 등2. 기질의 유형과 그에 따른 양육방식1) 순한 아동수

  • 유아 문제행동의 유형 및 원인보고서
  • 발달상의문제생활습관상의문제사회성발달상의문제정서발달상의문제정신발달상의문제학자들에 따른 아동(유아)의 문제행동 유형강문희 등 (1997)생활습관지적 능력사회성정서 및 정신 장애기타 행동상의문제식사, 수면, 배설의 문제정신지체, 학습장애, 주의력 결핍고집, 사회적 위축, 품행장애, 공격성불안장애, 공포, 강박 신경증틱행동, 거짓말, 말더듬반응성 애착 장애와 정신분열증, 자폐증학자들에 따른 아동(유아)의 문제행

  • 2020년 방송대 부모교육A형 중간과제물]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
  •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1) 영아기 발달특성① 자기조절 행동학습② 기본적 신뢰감 형성과 자기분별력 학습③ 애착관계 형성2) 유아기 발달특성① 심리적 특성과 행동적 특성 및 발달과업② 유아기의 사회성 발달 특성③ 유아기의 신체발달 특성④ 유아기의 뇌발달 특성⑤ 유아기의 정서발달 특성⑥ 유아기의 언어발달 특성⑦ 유아기의 자아존중감 발달3) 아동기 발달특성① 집단의식의 형성② 자신감과 근면성③ 인

  • [2020 부모교육4A] 발달시기(영아기, 유아기,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아동기)에 따른 특성을 각각 설명하고 각 발달시기에 적합한 부모역할에 대해 논하시오.● ● ●Ⅰ. 서 론Ⅱ. 본 론1. 발달시기에 따른 특성1) 영아기① 신체발달② 언어발달③ 인지발달④ 정서발달⑤ 사회발달2) 유아기① 신체와 운동발달② 언어발달③ 인지와 사고발달④ 사회정서발달⑤ 자조기술발달3) 아동기① 신체발달② 운동발달③ 지각발달④ 언어발달⑤ 사고발달⑥ 정서발달⑦ 사회성 발달⑧ 도덕성 발달2. 부모역할에 대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