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임상심리] 인간 중심 상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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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1. 역사적 배경
2. 칼 로저스 (Carl Rogers)

Ⅱ. 이론적 배경
1. 인간관
2. 이론적 특징
3. 기본가정
4. 인간중심적 이론에 따른 심리적 증상의 형성과정

Ⅲ. 상담 이론
1. 상담의 목적 & 목표
2. 상담자의 기능 & 역할
3. 내담자의 경험
4. 상담자와 내담자의 관계
5. 상담자의 태도
6. 상담 기법
7. 상담 과정
8. 평가의 역할
9. 적용 영역

Ⅳ. 사례연구

Ⅴ. 요약과 평가
1. 공헌점
2. 제한점
3. 평가
본문내용
Ⅰ. 서론


1. 역사적 배경

인간 중심 치료적 접근은 실존적 관점으로 분류될 수도 있으나 인본주의 심리학에 뿌리를 두고 있다.
그러므로 이론적인 배경인 실존주의와 인본주의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상담자와 치료자 사이에 정신분석과 행동적 접근의 이론적 대안인 치료의 “제 3세력”적 관점에 대한 관심이 많이 증대되고 있는데 이 밑에는 실존치료, 인간중심접근, 그리고 Fritz Perls의 개발한 형태치료가 있다. 인간 중심 치료와 형태 치료는 둘 다 경험적이고 관계 지향적이다. 그것들은 실존적 전통의 철학적 배경에서 나온 인본주의적 접근이다.
한편으로는 역사적 연결 때문에, 또 한편으로는 실존주의 사상가와 인본주의 사상들이 가끔은 그들의 견해를 명확하게 구분하지 않았기 때문에, 인본주의와 실존주의라는 두 용어간의 결합은 학생에게나 이론가에게 혼란을 주는 경향이 있다. 두 관점의 많은 부분이 공통적이지만, 두 관점 간에는 역시 상당한 철학적인 차이가 있다. 내담자의 주관적인 경험과 긍정적이고 건설적이며 의식적인 선택을 할 수 있는 내담자의 능력을 신뢰한다는 면에서 두 관점은 유사하다. 자유, 선택, 가치, 개인의 책임감, 자율성, 목적, 의미라는 단어를 강조한다는 점에서도 유사하다. 그러나 실존주의자들이 우리는 원래 의미가 없는 세상 속에서 “결코 안정되어질 수 없는 정체감”을 창조하기로 선택해야 하는데 따르는 불안감을 피할 수 없다는 입장을 취한다는 점에서 그것들은 서로 다르다. 이에 비해, 인본주의자들은 우리 속에 실현시킬 수 있는 본성과 잠재력을 우리가 가졌고 그것을 통해서 우리가 의미를 찾을 수 있다는 다소 “덜 불안 유발적‘ 입장을 취한다.
참고문헌
김충기, 강봉규(2001). 현대상담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김영숙, 이재연(1994). 아동을 위한 상담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김형태(2005). 21세기를 위한 상담의 이론과 실제. 동문사
김영진(2003). 심리학 역사 속에서의 상담이론. 교육과학사
최명운(2000). Carl R. Rogers와 인간중심상담이론.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상담심리전공 발표문
Gerald Corey(2003). 심리상담과 치료의 이론과 실제, 시그마 프레스
Robert D. Nye 지음, 유병관 역(1993). 프로이드스키너로저스: 심리학과 인간의 이해. 중앙 적성출판사
Charles L. Thompson; Linda B. Rudolph 공저 ; 김영숙 ; 이재연편역(1994). 아동을 위한 상담 이론과 방법. 교육과학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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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심리치료(Counseling and Psychotherapy, 1942)」, 「내담자중심치료(Client-centered Therapy, 1951)」,「인간적성장(On Becoming a Person, 1961)」,「학습의 자유(Freedom to Learn,1969)」,「칼 로져스와 인카운터집단(Carl Rogers on Encounter Group, 1970)」, 「완전한 동반자 : 결혼과 그 대안들 (Becoming Partners: Marriage and Its Alternatives, 1972)」, 「존재방식(A Way of Being,1980)」등이 있다.2. Rogers의 상담 원리의 기본 가정 - 인본주의적 관점과 인간중심 상담Rogers의 상담 기법은 그의 인본주의적 인

  • 상담심리학의 기초이론 내담자 중심 카운슬링 행동적 카운슬링
  • 임상심리학에 관심을 갖게 되어, 콜럼비아대학 티쳐스 칼리지에서도 청강하면서 킬패트릭(William H. Kilpatrick, 1874-1964년)을 통하여 듀이(John Dewey, 1859-1952 년)의 사상에도 접할 수가 있었고, 또 홀링워스(Harry L. Hollingworth, 1880-1939 년)의 인간적인 지도를 받을 수 있게 됨으로써, 대학원 2년의 마지막에 유니온신학교에서 완전히 티쳐스 칼리지로 옮겼다. 여기서 그는 임상심리학과 교육심리학을 본격적으로 배우게 되었다.1927년(25세), 뉴욕시의 아동상담연구

  • 칼 로저스 인간중심치료
  • 아동범죄를 예방하는 아동 연구부에서 심리학자로 활동-1940~1945년 Ohio 주립대학에서 임상심리학 교수로 재임-1957년 Wisconsin 대학에서 심리학과 정신의학의 교수로 재임-1962~1963년 스탠퍼드 대학교 행동과학연구소 특별연구원으로 활동32. 역사적 배경로저스의 인간중심 접근인간의 성장과 변화를 강조하는 인본주의 심리학에 뿌리정신분석적 접근을 반대하는 입장 → 비지시적 상담 개발-내담자의 문제를 진단하기 위한 평가절차 부적절하다고 봄

  • 인본주의 이론2
  • 아동을 다룬 경험을 기초로 〈문제아동의 임상치료 The Clinical Treatment of the Problem Child〉(1939)를 썼다. 1940년 오하이오주립대학교 임상심리학 교수가 되었고 그곳에서 〈상담과 심리치료 Counseling and Psychotherapy〉(1942)를 썼다. 1945~57년 시카고대학교 심리학 교수로 활동하는 동안 대학에 부속된 상담 센터 설립을 도왔고, 거기서 그의 방법의 효율성을 검증하기 위한 연구를 했다. 그의 연구결과와 이론들은 〈내담자 중심치료 Client Centered Therapy〉(1951)〈심리

  • Carl Rogers의 인간중심적 접근
  • 심리학을 공부하기 위해 콜롬비아 대학 사범대학으로 옮겨 그곳에서 당시 지능검사 제작과 활용에 선구자였던 E. L. Thorndike 교수를 만나고, Hollingworth의 임상심리 시간을 통해 아동들을 상담하게 된다. 1928년 콜럼비아 대학에서 석사 학위를 마치고, 1931년 임상심리학으로 박사 학위를 받은 후 뉴욕주 로체스터에 있는 아동생활지도 클리닉에서 일하였다. 1964년에 캘리포니아 라졸라에 있는 서부행동과학협회에 임원으로 참여하였는데, 이 협회는 인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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