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심리학] 인지부조화이론과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5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introduction

Ⅱ. main subject

1. 연구 주제

2. 연구 목적 및 가설
2-1. 연구 목적
2-2. 연구 가설

3. 이론적 배경
3-1. 인지부조화의 이론
3-2. Festinger의 인지부조화 이론의 배경 및 이해
3-3. 인지부조화설에 관한 비판
3-4. 인지부조화 관련 논문

4. 인지부조화 적용사례
4-1. <영화> 마파도, 태극기 휘날리며, 브리짓 존스의 일기,
죽은 시인의 사회, 엽기적인 그녀
4-2. <광고> 아큐브 렌즈, 클라렌

5. 연구 방법
5-1. 연구 가설
5-2. 가설의 배경
5-3. 연구 방법

6. 결과 및 분석
6-1. 설문 결과 보고 및 분석
6-2. 실험 결과 보고 및 분석

7. 연구의 한계점

Ⅲ. conclusion
본문내용
Ⅰ. 서론

사회심리학의 흥미 있는 발견 중 하나는 행동이 태도를 변화시킨다는 것이다. 사람들은 자신의 행동과 태도의 일관성을 지니려고 하는 동기가 있기 때문에 행동
에 걸맞게 태도를 갖추어 간다. 이러한 행동과 태도의 일치성에 대하여 연구를 주
도한 이론이 인지부조화 이론이다. 그만큼 사람들은 많은 인지부조화를 경험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인지부조화는 말 그대로 알고 있던 사실과의 충돌을 의미한다. 부조화는 불편한 심기상태이며, 부조화가 해소되는 행동은 불편감을 줄이는 효과가 있을 것이다.
많은 사람이 경험하고 있지만 그 상태를 인지부조화라 할 수 있는지에 의문이 생겼다. 그래서 우리는 주위에서 쉽게 접하고 있는 인지부조화의 예를 찾아보고, 그 상태를 어떻게 벗어나려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광고상표와 유명인 모델에 대한 인지부조화가 광고 효과에 미치는 영향, 허행량, 광고학 연구, 제 15권, 2004
인지 부조화가 광고의 선택적 지각에 미치는 영향, 나희정, 중앙대, 1990
한국언론재단(http://www.kpf.or.kr/) 사이트 참조
문화인류학적으로 본‘마파도, 이승재 기자, 동아일보, 2005.4.20 기사 발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 이론 - 정의, 이론의 배경, 하인즈 딜레마, 도덜 발달의 3수준 6단계 유형, 사례, 교과서에의 적용
  • 이론이란?도덕성 발달 이론에서의 ‘도덕성(Morality)’이란 무엇이 옳고 무엇이 그른가에 대해 일련의 원칙을 의미한다. 평생 동안 도덕성이 발달하더라도 청소년기와 청년기 동안에는 도덕성이 특별히 더 중요하며, 이 시기에 발달한 가치가 평생 작용한다.콜버그(L,Kohlberg)는 자신의 도덕성 발달 이론을 철학, 심리학, 사회학, 교육학, 인류학 등 여러 학문의 방대한 연구에 기초하여 탁월한 학문적 업적으로 체계화하였다.철학적으로 콜버그의 저술은

  • 수용자 연구 설득의 심리학
  • 심리학행동주의 계열 이론인지주의 계열 이론정교화 가능성 이론, 사회적 판단 이론6. 수용자 태도의 측정직접 측정간접 측정2. 본론 – 설득의 심리학(수용자 연구)행태(또는 행동)주의 계열 이론조건화 이론직접 경험 이론 관찰 학습 이론사회적 비교 이론2. 인지주의 계열 이론인지 관계 이론 ; 인지균형, 일치, 부조화 이론귀인 이론 ; 자기 지각, 타인 지각인지 반응 이론3. 그 밖의 이론들사회적 판단 이론정교화 (가능성) 이론행동주의

  • 소비자행동이론
  • 소비자행동이론Ⅰ. 인지부조화이론1. 인지부조화 이론의 정의태도와 관련된 고전적 연구 주제 중의 하나로 둘 이상의 태도 사이 혹은 자신의 행위와 태도 사이의 비일관성을 말한다.2. 인지부조화 이론의 유래1957년 사회심리학자 페스팅거(Festinger)가 제기한 이론으로, 현상의 실체에 대한 지각, 판단, 사고 등의 지식이 결합되어 형성된 하나의 인지가 다른 인지들과 논리적으로 불일 치하여 발생한 부조화 관계를 말한다.인지의 부조화이론은 원

  • [설득커뮤니케이션] 인지부조화이론
  • 부조화 상태를 가져올 수 있는 정보를 피하려고 한다. 부조화는 욕구나 긴장의 상태로서 그것은 우리가 불유괘한 느낌을 피하기 위해 믿음이나 행동을 바꾸도록 부추긴다. 자세히 말하면, 인지 부조화 (認 知 不 調 和 ; cognitive dissonance) 란: 현상의 실체에 대한 지각, 판단, 사고 등의 지식이 결합되어 형성된 하나의 인지가 다른 인지들과 논리적으로 불일치하여 발생한 부조화 관계. 1957년 사회심리학자 페스팅거(L, Festinger)가 제기한 이론이다. 그의

  • 2012년 지구종말론의 심리학적 분석
  • 사회가 불안정할 때 각계 전문가들은, 과학자, 목사, 점술가 등, 각각의 생각대로 혹은 각자 연구한대로 주장을 펼친다. 그들이 확신했던 주장이 종종 틀리더라도 사람들은 번번이 틀리는 예측은 슬그머니 잊어버리고 다시 미래를 알려달라고 아우성친다. 그 이유는 인간은 불확실성으로부터 도망치려는 속성이 있기 때문에 이러한 엉터리 예측이 쉽게 받아들여진다고 볼 수 있다. 신뢰를 주거나 권위를 부여해 버리면 내 행동의 잘잘못이 가져야 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