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 대상(주)의 대 아지노모토 아시아 경쟁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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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1. 대상(주)의 과거와 미래
2. 대상의 구조조정 및 성과
3. 주요사업 및 제품 구성
4. 아지노모토사의 글로벌 전략
5. 대상과 아시아 시장
6. 시장선택 및 경쟁전략

Ⅲ. 결 론
1. 팀토론 내용
2. 팀의 결론
본문내용
. 서 론

대상(주)은 지난2년간 외환위기여파로 사내구조조정에 따른 조직 통폐합, 매각등을 통하여 어려운 상황이었으나, 1999년 매출액이 전년도에 비해 10%증가한 1조3,000억원에 이르고 순이익도 약 1,800억 원을 상회하는등 수익성이 안정화되고 있다
해외부분에서도 많은 환경변화가 있었는데 특히 아시아 지역 국가들은 산업화와 경제성장에 힘입어 조미료를 비롯한 식품제품 수요가 10년동안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이에 일본의 아지노모토사는 1990년대 이후 중국, 인도네시아, 베트남, 태국 등 전략시장에 공장시설을 확대하고 현지 마케팅도 활발히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기존 조미료 제품 이외에 여러 식품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진출하기 때문에 대상(주)의 입장에서 아지노모토사의 활동에 얼마나 효과적인 대처를 했는지 자문해 볼 필요가 있다. 대상(주)의 경우 인도네시아 시장을 제외하고는 전략적 대응이 아직 미미한게 사실이다. 국제경영환경 변화에 걸맞는 21세기 글로벌 전략을 수립하고 이를 성공적으로 실행하기 위해서는 먼저 대상(주)의 아시아 해외사업 전략을 다시 검토해야한다. 그동안 대상(주)은 국내공장에서 수출을 하거나 인도네시아 현지생산을 이용한 단순한 국제화 전략이었다. 과거 1973년 인도네시아 첫 해외투자시 성공한 사례를 보면 과감한 해외투자가 중요함을 알수 있다. 그러므로 앞으로 대상(주)은 향후 5년내에 아시아시장에서 국제경쟁력을 갖추기위해 어떤 해외시장전략이 필요한지, 또 어떤 사업을 어느 시장에서 수행해야 하는지, 필적인 아지노모토사와 어떤 경쟁전략을 펼쳐야 하는지에 대해 대처 방안을 토의해야 할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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