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문화]불교 회화의 이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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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교 미술의 특징과 종류를 종합적으로 고찰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1. 불화의 뜻

2. 불화의 기원

3. 불화의 시대적 배경

4. 불화의 특징

5. 불화의 재료

6. 불화의 색

7. 불화의 종류

(1) 장엄용(莊嚴用) 불화

(2) 교화용(敎化用) 불화

(3) 예배용(禮拜用) 불화

8. 불화의 주제

(1) 불화
1) 석가모니 후불화
2) 영산회상도
3) 팔상도
4) 비로자나 불화
5) 아미타 불화
6) 약사여래 불화

(2) 보살화
1) 관음보살도

(3) 나한 조사도
1) 나한도
2) 조사도

(4) 신중도
1) 제석,신중탱화
2) 지옥계불화
3) 삼장탱화
4) 칠성탱화
5) 산신도
6) 용왕탱화
7) 조왕탱화

(5) 괘불

(6) 단청과 벽화
1) 단청
2) 벽화

(7) 심우도
본문내용
1. 불화의 뜻

불화는 단순한 아름다움이나 선함만을 추구하는 예술이 아니라 불교적인 이념에 입각한 주제를 그리는 성스러운 예술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불화는 괴로움에서 해탈할 수 있는 장면을 가장 잘 나타내어진 그림이 진정한 불화가 아닐까 한다. 불화는 불교(佛敎)의 교리(敎理)를 알기 쉽게 압축하여 그림으로 표현한 것이며, 불탑이나 불상, 불경 등과 함께 불교 신앙의 대상이 된다. 불화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것은 예배의 대상이 되는 그림으로 존상화(尊像畵), 부처님의 전생 설화나 생애를 그린 그림(八相圖), 불경에 나오는 교훈적인 장면(變相圖)을 묘사한 그림 등이며, 사원을 장식하는 단청(丹靑)의 경우도 넓은 의미의 불화에 속한다.

2. 불화의 기원[佛畵의記遠]

불교가 들어오면서 함께 전래된 모든 불교예술중 특히 불화는 당시의 남아있는 자취는 없지만 문헌(文獻)에 기록된 것을 보면 솔거(率居)가 황룡사의 벽화를 그렸다든가 또는 분황사벽(芬皇寺壁)의 천수대비(千手大悲)에 관한 설 오대산 오만문수관음(五萬文殊觀音)에 대한 설(說)을들 수 있다.이모든 그림들은 종이가 발달(發達)되기 이전에는 헝겊이나 종이에 그림을 그리기 보다는 집을 짓고 집벽에다 그림을 그린 것이 더 많았을 것이다. 지금여기에서 이야기하는 불화는 벽에서 이탈(離脫)한 불교미술만이 아니라 벽에 그려진 미술도 이에 포함 시켰을 것이다. 그러나 일반 다른 그림들은 중국의 선묘지(線描之) 필법(筆法)은 시대에 전래된 불화의 음양적(陰陽的) 표현법에 의한 방법과 혼합되어 신라시대에는 전통적으로 내려오는 샤머니즘적인 그림의 도식적(圖飾的)기법과 혼용(混用)되어 특수한 한국적 그림으로 싹텃으리라 짐작된다. 다만 불화도 불교 조각과 마찬가지로 불교의 성립과 거의 비슷한 시 기에 만들어졌을 것으로 짐작되지만, 초기의 불화로서 남아 있는 예는 하나도 없다. 그러나 초기의 불교 사원에 불화들이 그려졌던 사실은 여러 경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그 예로 <근본설일체유부 비나야 잡사 (根本說一切有部毘那耶雜事)> 같은 경전에서는 초초의 사원인 기원정사(祇園精舍)에 사원의 건물이나 용도에 따라 불화를 장식하였다고 하는 기록이 보인다. 주로 약차(藥叉), 본생담(本生談), 불전도(佛傳圖), 해골등의 교훈적이고 장엄한 그림을 그렸을 뿐이며 예배대상인 존상화들은 아직 그리지 않았다. 지금까지 알려진 최초의 불화는 아잔타석굴(Ajantn石窟)벽화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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