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론]뉴미디어에 대한 이해와 우리의 과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2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뉴미디어의 개념 및 종류, 또 그 뉴미디어의 개별적인 특징과 향후 전망에 대한 부연을 덧붙이고 어떻게 우리가 발전시켜 나가야 할지를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관련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뉴미디어
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
2. 뉴미디어의 특성
3. 뉴미디어의 구분

Ⅱ. 케이블 TV
1. 케이블TV에 대한 이해
2. 케이블TV의 현황
3. 케이블TV의 문화적, 산업적 가치
4. 케이블TV의 해결과제와 발전방향

Ⅲ. 위성방송
1. 직접위성방송의 개념 및 특성
2. 직접 위성방송의 발전
3. 직접위성방송에서 디지털위성방송 시대로의 전환
4. 우리나라 디지털 방송의 현황
5. 디지털 위성 방송의 해결 과제, 전망과 미래

Ⅳ. HD TV
1. HDTV 와 SDTV
2. 디지털 TV 전송 방식 관련 이슈

Ⅴ. 인터넷 방송
1. 인터넷 방송의 개념
2. 인터넷 방송의 역사
3. 인터넷 방송 현황
4. 인터넷 광고의 미래

Ⅵ. 결말

<참고문헌>
본문내용
1. 뉴미디어의 개념 및 의의
New media란, 말 그대로 새로운 전달매체를 지칭하는 용어이다. 즉 신문·방송 등의 정보전달수단에 대하여 1970년대부터의 기술개발에 따라 새롭게 진출한 여러 가지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말한다. 주로 일렉트로닉스(전자기술)에 의존하며, 현재 음성·문자의 다중방송, 위성으로부터의 직접방송, 대화형 방송매체, 뷰데이터(view data) 또는 비디오텍스(videotex), 비디오디스크, 가정용 팩시밀리 장치 등 다양한 발전이 이루어지고 있다.
뉴미디어 등장 이후 각 연구 보고서에서 발표된 뉴미디어에 대한 정의는 다음과 같다.
1) "뉴미디어란 '미디어'의 4개 부문(정보의 수집과 작성, 정보의 처리와 가공, 정보의 전송,정보의 이용) 가운데 하나 혹은 복수의 부문에 혁신적인 변화가 주어진 미디어라고 할 수 있다."
2) "뉴미디어란 전기통신 및 일렉트로닉스 분야의 새로운 기술을 통하여 정보를 보내고 전하며, 받는 과정에서 국민의 정보에 대한 요구가 고도화하고 다양화하는데 적절한 서비스의 제공을 가능하게 하는 새로운 전기통신시스템 및 전자정보기기 계통의 매체이다."
3) "일반적으로 뉴미디어란 두 가지 개념으로 파악될 수 있다. 첫째는 신문, 잡지, TV등 기존의 미디어 이외에 일렉트로닉스기술의 발전으로 지금까지 없었던 새로운 정보교환 및 통신수단으로서 대중매체에 지배적 존재가 되는 미디어를 말하고, 둘째는 다른 기존매체나 새로운 기술과 결합하여 이들 개별 미디어 상호간의 경계영역에 등장하여 보다 편리하고 진보된 새 기능과 실용성을 갖게 되는 미디어를 말한다.
참고문헌
김경석, 한동준(방송개발원),『알기쉬운 CATV 이해와 정보』, 미학사, 1994.
김성환, 『디지털 위성방송 시대가 도래한다』, LG주간경제 7월호, 2001.
김영석,『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사, 1997.
김용섭 ,『인터넷방송 기획실무』, 커뮤니케이션북스, 2002.
두산대백과사전.
박준식, 김정현 공저,『뉴미디어와 도서관』, 계명대학교 출판부, 1996.
방송위원회,『SO 및 중계유선방송 수신자 평가 조가 연구』, 2002.1.
성열홍,『CATV사업의 실제』, 김영사, 1994.
이정춘,『언론학 원론』, 이진 출판사, 2000.
일본 통상성 산업구조심의회 뉴미디어 소위원회 보고서.
전기통신시스템의 장래에 관한 보고서.
정용준,『세계의 디지털 위성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1998.
조성대,『뉴미디어를 이용한 전자출판에 관한 연구』
초성운,『인터넷방송의 이해』, 나남출판사, 2001.
최 영,『인터넷 방송』, 커뮤니케이션북스, 1999.
한국케이블TV방송협회 http://kcta.or.kr/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언론학] 신문의 발달
  • 론Ⅰ. 서론 - 발표준비 : 박 지 훈서 론1. 왜 신문에 대한 연구가 필요한가?2조는강의 계획에 따라 발표 2주차 주제인, 이라는 매체를 논의의 대상으로 하여 관련 자료수집 및 토론의 주제로 삼아 학습한다는 계획을 세워 2주간의 기간동안 신문에 대한 개인별 심화학습을 수행하기로 하였다. 이에 앞서 모든 연구 과제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그러하듯이 우리는 그 연구 과제를 수행해야 하는 이유 즉, 신문의 연구가 왜 필요한가에

  • [뉴미디어] 디지털컨버젼스에 대해서
  • ‘디지털 컨버젼스는 궁극적인해결책이아니다.’제출일:2005.6.19 교수님: 목 차Ⅰ. 서 론 ⅰ1. 디지털 시대 ⅱ(1)디지털화 ⅲ(2)소형화,이동화 ⅱ2. 디지털 기술의 발달로 인한 새로운 미디어들의 출현 ⅵ(1)PMP ⅵ(1)PSP ⅶ Ⅱ. 본 론 ⅷ1. 디지털 컨버젼스의 정의 ⅷ2. 디지털 컨버젼스의 사례 ⅹ(1) 성공사례 ⅹ(2) 실패사례 ⅹⅲ3. 디지털 컨버젼스의 한계 ⅹⅵⅢ. 결 론 ⅹⅷ1. 디지털 컨버젼스에 대한 우리의 견해 ⅹⅷ 2. 뉴미디어

  • 미디어섹스의 실태 분석, 문제점 및 대응방안
  • 미디어에 대한 소유와 접근이 점점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이러한 미디어는 오래 전부터 여러 가지 형태로 존재하고 발전해 왔으며, 기술의 발달은 이들을 더욱 다양하고 또 일반적으로 파급되는 결과를 초래하였다. 그러므로 정보와 미디어의 혁명으로 특징지어지는 현대사회에서 이러한 미디어와 그 미디어에 담겨 있는 정보의 확산과 효과에 대한 이해는 바로 우리들에게 주어진 사회적인 과제인 것이다.미디어 섹스라 함은 인간의 성적 흥분을 일

  • [정보사회론] 라디오의 이해
  • 미디어 환경 변화 속에서 어려움도 있었으나, 라디오만이 지닌 특성으로 그 위치를 계속 유지해 오고 있으며, 앞으로도 라디오 매체의 특성은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이 발제문에서 우리는 라디오의 역사, 기능과 특성, 라디오 방송 현황, 방송 환경, 미래에 대한 대처 등을 살펴봄으로써 라디오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를 돕고자 한다. 본론1. 라디오의 역사(1) 출현배경라디오는 정보사회의 초기 단계라 할 수 있는 1900년대 초창기에 획기적인 매체로 탄

  • [정보사회] 한국사회의 누드열풍(누드 콘텐츠)
  • 우리는 누드에 대한 인식의 변화가 외부에 존재하는 사회의 변화와 더불어 일어났는가를 살피고, 뉴미디어와 누드의 관계 속에서 생산자와 소비자의 욕구와 필요에 대한 측면들을 이해함으로써, 새로운 미디어가 누드를 산업화 시키는 맥락과 누드의 사회 내에서의 지위 변화의 과정에 대하여 논의해 보기로 한다. 나아가 현재 일어나고 있는 ‘누드 열풍’의 실체는 무엇이며, 그것이 가지는 의미와 가능성에 대해 진단해 보겠다. Ⅱ. 본론1. 현상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