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론]문화영역으로서의 음식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28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미국, 이탈리아, 폴란드와 우리의 음식문화를 고찰해 문화영역으로서의 음식이 어떠한 의미인가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A+보고서이니 음식문화와 관련한 보고서를 작성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바랍니다.
목차
Ⅰ. 음식 문화
1. 식생활 문화의 형성 요인
2. 음식은 다양한 문화가 녹아있는 용광로
3. 문화 현상으로서의 식습관
4. 문화 영역으로서의 음식문화

Ⅱ. 세계 여러 나라의 음식 문화
1. 파스타(스파게티)의 나라 이탈리아
2. 피자와 파스타의 자존심
3. 여유와 탄력적 사고를 지닌 이탈리아인들의 식습관과 일상 생활
4. 가톨릭 문화의 나라 폴란드
5. 폴란드인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연결시키는 식관습
6. 가톨릭 문화 행사 속에 나타난 폴란드인의 식관습
7. 폴란드의 크리스마스 축일
8. 사랑과 정렬이 담긴 매콤한 맛의 나라 멕시코
9. 햄버거, 콜라의 나라 미국
10. 미국에서 패스트푸드가 발달한 이유
11. 5천년 역사와 정갈하고 맛깔스런 한국 음식
12. 한국요리 자체의 특징
13. 식생활 제도상의 특징
14. 풍속상의 특징
15. 천의 얼굴을 가진 나라 인도

Ⅱ. 식생활 문화의 여러 가지 분류
1. ‘수식’이 가장 깨끗한 음식 문화인 이유
2. 수식에서의 예절이란?

Ⅲ. 음식 체험 프로그램 및 교육 효과
1. 전통 음식문화 교육의 필요성
2. 전통음식 교육 프로그래밍
3. 음식의 여러 가지 교육적 효과
4. 전통 음식문화 교육의 교육적 의미
<참고문헌>
본문내용
이젠 더 이상 음식은 생명을 이어가기 위해 먹는 수단으로만 생각하는 사람은 없다. 새로운 맛의 경험을 큰 자아성장으로 보고, 음식 패션이 중시되는 음식문화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것이다.
시대가 변함에 따라 인간이 먹는다는 것 그 자체가 삶의 일부분으로 자리매김을 하다못해 행복과 건강의 지름길이라고까지 일컬어 지고 있다.
원래 레스토랑의 어원은 레스타우라레(Resraurare)로서 인간회복을 뜻하는 말이며 음식업이란 뜻은 없다. 인간회복은 가정이나 직장에서부터 시작되었으므로 인간회복을 위한 최초의 장소는 가정이나 직장이라고 할 수 있다. 가족이나 직장동료끼리 식탁에 앉아 공식(共食• Co-eating), 공음(共飮 • Co-drinking), 공화(共話 • Co-speaking)하면서 건강을 회복하고 서로 공생(共生 • Co-living)해 왔다.
음식을 매개체로 하여 서로 이야기하고, 마시고, 먹고, 기야말로 공생의 장(場)과 인간회복의 장의 역할을 해온 것이다. 소크라테스는 “많은 사람들은 먹기 위해 살지만 나는 살기 위해 먹는다”고 말했다. 즉 만물의 영장으로서 사람답게 살기 위해 생명양식을 취한다는 말이다. 예수는 기도할 때, 하느님 이름을 거룩하게 하고 하늘의 뜻이 땅 위에서 실현되기를 기원한 다음 곧바로 “일용할 양식을 주옵소서” 라고 했다. 그러나 시험 받을 때에는 “사람이 떡으로만 사는 것이 아니라 말씀으로 산다”고 말했다는 문장의 의미도 귀담아둘 내용이다.
이렇듯 음식이야말로 다양한 문화가 녹아 있는 용광로인 것이다. 우리들 대부분은 풍족한 음식을 먹을 수 있고 극심한 배고픔을 겪은 적이 없다는 이유만으로 음식에 담긴 사회적 의미를 잃어버리고 있지 않은지 한번쯤 생각해 볼 때가 아닌가 싶다.
참고문헌
<세계의 음식 이야기> 원융희 지음(백산출판사 2003)
<음식, 그 상식을 뒤엎는 역사> 쓰지하라 야오스 지음/ 이정환 옮김(창해 2002)
<음식으로 본 서양 문화> 잉영상•최영수•노명환 편(대한교과서 1997)
<지구촌 음식문화기행> 김자경 지음 (자작나무 1999)
<식생활과 문화> 이성우 지음 (수학사1999)
<세계 속의 음식문화> 구난숙 지음(2001)
http://www.epicurious.com (각종 음식, 음료, 용어사전)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설리반의 대인관계 이론1
  • 음식, 물, 휴식, 공기, 섹스 등의 필요를 의미한다. 이러한 욕구가 작동될 때 생성하는 긴장은 만족을 성취하려는 활동을 야기하며 만족은 긴장을 해소시킨다. 따라서 ‘욕구→활동→만족→해소’의 순환이 계속된다.∎사회적 불안전(안전에의 욕구): 두 번째 긴장원천인 사회적 불안전은 문화적 및 대인관계 원인에서 비롯된다. 이러한 긴장 원천의 목적은 안전을 성취하는 것이다. 아동의 안전감은 그에 대한 어머니의 행동과 태도에 의존한다. 만약

  • [국문학사] 1970년대 문학의 전개과정과 특징 -황석영, 조세희, 김지하, 황동규를 중심으로
  • 문화연구소, 1990.유기홍, 「김지하 시인 도대체 왜 이러십니까?」, 『정세연구』, 민족민주운동연구소, 1991.임상석, 「김지하 담시의 “현재성”과 판소리」, 『비교한국학』, 국제비교한국학회, 2006.이시영, 「70년대의 시-신경림과 김지하의 시를 중심으로」, 『동서문학』, 동서문학사, 1990.이형권, 「김지하의 생명시와 생명시론」, 『한국문학이론과 비평』, 한국문학이론과 비평학회, 2000.정효구, 「김지하 시의 음양원리와 치유의 문제」, 『한

  • 중국문화산책1) 2022년 2월 베이징 동계올림픽 개막식 행사 등에서 에서 한복 입은 여성이 오성홍기 게양식에 등장하여 논란이 일었습니다. 그 논란의 기저에는
  • 문화론’을 확산시켜 ‘백두산=한 민족의 성산, 한국고사의 발원지’ 논리를 부정하고 ‘백두산=중국민족의 활동 근 거지’ 논리를 주장하고 있다. 이것은 백두산과 한반도의 역사적 문화적 연계성을 단절시켜 백두산을 모태로 만주에 깃들어 있는 우리 민족의 혼을 제거하여 만주 에 한 한민족(한반도)의 영향력을 근원적으로 차단하려는 것이다. 즉, 백두산공정에서는 한 중간의 영토분쟁의 불씨를 안고 있는 간도문제도 염두해 두고 있다. 둘째, 중

  • [국제문화] 일본만화의 한계점 및 나아갈 방향
  • 일본만화, 어떻게 읽을 것인가-그들의 문화에서 우리의 문화로-I. 들어가는 글II. 펼치는 글1. 만화의 매체적 특성2. 한국에서의 일본만화3. 일본만화에 관한 세 가지 담론4. 보호론⒜: 폭력성․선정성에 대한 강효과론적 입장5. 보호론⒝: 문화(미디어)제국주의 시각6. 산업론7. 대중문화론III. 나오는 글 I. 들어가는 글대중문화는 고급문화에서 요구하는 수준을 통과하지 못한 잔여적인 문화적 텍스트와 실천행위들로 정의되었으며, 인간 사고와

  • [일본지역연구] 일본의 국가 이미지메이킹 전략과소프트파워, 그리고 한국이 배울 점
  • 일본지역연구특강 일본의 국가 이미지메이킹 전략과 소프트 파워, 그리고 한국이 배울 점1. 문제의식 팝 뮤직에서 생활가전, 건축에서 패션, 애니메이션에서 음식문화에 이르기까지 일본은 1980년대의 경제대국의 위세를 능가하는 문화강국이 되었다. 20세기에 군사력이나 경제력과 같은 하드 파워로 존재감을 과시했던 일본은 21세기에 접어들어 문화를 바탕으로 한 소프트 파워를 앞세워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는 것이다. 이제 서양인들은 서예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