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미디어론]뉴미디어의 현황과 미래-인터넷과 DMB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23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뉴미디어 시대의 미디어의 변화를 분석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I. 서론
1.연구의 동기
2.연구의 목적
3.연구 문제
II. 이론적 논의
1.뉴미디어
1)뉴미디어의 정의
2)뉴미디어의 등장배경
3)뉴미디어의 특징
2. 수용자 이론
1)수용자의 개념 정의
2)주체로서의 수용자
3. 온라인 저널리즘
1)온라인 저널리즘의 정의
2)인터넷 신문의 개념과 성격
3)인터넷 신문의 발달과정
4. 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신문과 순수 인터넷 신문
1)오프라인을 기반으로 하는 인터넷 신문
2)순수인터넷 신문
5. 인터넷 신문의 장점
1)저널리즘의 확장
2)이용자 중심의 내용과 편집
3)시장차별화 전략
6. 인터넷 신문의 영향력과 쟁점
1)언론 활성화 대안으로서의 인터넷 특성
2)표현의 자유의 확대와 그에 따른 문제점
3)정보 유통의 편이성과 명예훼손
4)프라이버시 침해
5)저작권 등 지적재산권 보호
7.이동멀티미디어방송의 성격과 전망
1)DMB의 등장배경
2)DMB의 수요 및 그 성격
3)기술발달과 이동멀티미디어방송
4)DMB성격과 기존 매체와의 관계
8.디지털시대 미디어 발달과 DMB
1)퍼스날 미디어 발달
2)제반 디지털 매체의 경합과 한계
3)이동멀티미디어방송 중요 특성
III. 결론 및 요약
※참고문헌
본문내용
I. 서론

1. 연구의 동기

전화, 신문, 라디오, 방송 등 기존에 존재하던 미디어에 더하여 새로운 통신, 영상 등의 기술개발에 힘입어 등장한 여러 다양한 커뮤니케이션 매체를 의미하는 미디어'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7)' onmouseout='img_hide()'>뉴미디어가 최근 트렌드로 자리 잡고 있으며, 매일같이 쏟아지는 미디어의 홍수 속에 살고 있다.
새롭게 등장한 뉴 미디어들은 수용자들의 태도를 변화시키는데 큰 영향력을 행사할 수 있으며, 수용자를 더 이상 기존의 수동적 존재가 아닌 공공의 문제와 사회적 쟁점을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토론하는 적극적 주체로 변모시키고 있다는 분석이 많다.

2. 연구목적

본 연구는 미디어들의 홍수 속에서 기존의 미디어가 미디어'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7)' onmouseout='img_hide()'>뉴미디어에게 자리를 조금씩 내어주고 있는 현실로부터 출발했다. 페이퍼신문은 닷컴신문이나 순수인터넷신문 닷컴신문이 페이퍼와 동시에 인터넷상의 개제를 하고있는데 반해, 오로지 인터넷 상에서만의 개제를 목적으로 만들어지고, 운영되고 있는 온라인 신문을 지칭한다.
에게 설자리를 잃어가고 있고, TV는 집에 가야볼 수 있었던 시대가 가고 언제어디서나 원하는 방송을 볼 수 있는 위성DMB서비스 우리나라는 2005년9월 현재, 위성DMB서비스는 시행되고 있으며, DMB'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4)' onmouseout='img_hide()'>지상파DMB는 올해 12월부터 상용화될 전망이다.(정보통신부 홈페이지:http://www.mic.go.kr 참조)
의 시작과 함께 DMB는 시대의 새로운 아이콘으로 주목받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미디어' target='_blank' onmousemove='img_posit()' onmouseover='img_view(7)' onmouseout='img_hide()'>뉴미디어의 대표주자라 할 수 있는 인터넷과 DMB에 대한 분석을 통하여 기존 매체에 비하여 가지는 한계점은 무엇인지를 지적하고 이상적인 미디어의 위상은 어떤 것이 될 것인가에 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정보통신부 홈페이지
한국언론재단(www.kpf.or.kr) 용어사전
라도삼, “가상공간에서 주체의 형태 변화에 대한 연구” (중앙대학교 박사학위 논문, 1997)
한경석, 정백, 『인터넷신문과 종이신문』 (중앙M&B, 1999)
윤태진, 『인터넷 신문의 현재와 미래』(서울 : 한국언론연구원, 1997)
김민주, “온라인 저널리즘의 특성에 관한 연구”, (한국외국어대학교 석사학위논문, 2001)
이상철, 『IMF와 언론』(이진출판사, 1998)
김영석, 『멀티미디어와 정보사회』 (나남출판사, 1997)
[시사저널] 731호, 2003년 10월 30일
[오마이뉴스] 2005년 10월 16일자.
박선희, “대안언론으로서 온라인 저널리즘의 가능성” 『언론과학연구 제2권』(2002년 12월)
홍승희,『인터넷 뉴스미디어 해부』(현대정보문화사, 2002)
한국언론재단, “온라인 신문의 현황과 과제 - 인터넷 이용 확산에 따른 법적, 정책적 쟁점을 중심으로”.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매스컴연구방법론] 스마트폰의 이용이 일상생활에 미치는 영향
  • 인터넷, 이동전화, 유선 인터넷 같은 유사 매체의 새로운 미디어 이용자와 기존 미디어 이용자 간의 비교를 통해서 새로운 미디어 이용자가 기존 미디어 이용자보다 어떤 특성을 가지고 있는지 보고자 한다. 두 번째 논문의 연구결과에서는 미디어별 이용과 충족에 관한 연구에 따라 스마트폰은 인터넷과 휴대전화의 매체속성을 동시에 가지고 있는 뉴미디어로서 능동성이 보장되는 매체이며, 이용 동기 면에서도 또한 인터넷과 휴대전화와 비슷한 양

  • [언론학원론] 뉴미디어(New Media)
  • 미래 304. 인터넷 방송 - 4-1 인터넷 방송의 개념 314-2 인터넷 방송의 등장배경 324-3 인터넷 방송의 유형 344-4 인터넷 방송의 특징 384-5 인터넷 방송의 현황

  • 뉴미디어-포털 사이트
  • 뉴미디어-포털 사이트들어가며최초의 포털 사이트가 인터넷에 출현하기 시작한 90년대 중반 이후 현재에 이르기까지 포털은 외형적 모습과 기능에 있어서 혁신적으로 변모해왔다. 많은 사람들은 초기의 포털사이트를 발전된 모습의 검색엔진으로 치부했고 그 당시 많은 포털사이트 역시 웹페이지에 흥미 있는 정보를 검색할 수 있는 웹사이트를 구성했다. 이러한 초기 포털사이트에 발전된 검색엔진과 콘텐츠가 다양하게 추가되

  • 뉴미디어산업의 발전 방향
  • 현황구분블로그 이용률블로그 운영률성별남여46.2%48.9%39.1%40.2%연령별6~19세20대30대40대50대60세 이상56.5%73.4%45.6%24.3%16.8%9.9%44.6%68.2%36.9%17.9%13.0%7.0%주 평균 방문시간본인 블로그타인 블로그2.0시간20.시간-주 평균 방문횟수본인 블로그타인 블로그8.2회11.8회--인터넷 방송*정의: 인터넷+방송 융합, PC기반의 방송서비스를 제공하는 뉴미디어: 정보를 원하는 이용자에게 방송의 형태로 제공할 수 있도록 하는 푸쉬(Push), 스트리밍 (

  • CJMedia,CJ미디어,엠넷,CGV,XTM,tvN,미디어여론창출,여론창출,여론창출전략,여론창출사례
  • 미래 : 재미있는 자체 제작물, 수준 높은 리얼리티 프로그램, 지상파가 따라하기ex) tvN 롤러코스터 탐구생활 -> SBS 웃찾사 인간탐구 롤러코스터Mnet 슈퍼스타 K -> MBC 스타오디션 위대한 탄생▶ 결국, 컨텐츠 경쟁력 + 브랜드 이미지▶ One Source Multi UseCJ Media의 2015년 여론 창출 전략- 목 차 -1. CJ Media에 대한 소개- 기업 소개- 채널 소개- 비전과 목표 소개2. 국내 미디어 산업의 전반적인 현황- PP(Program Provider)의 현재- PP(Program Provider)의 한계3. 2015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