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우리 학교 교육의 문제점과 대안에 대한 연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4 / 2019.12.24
  • 18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우리 학교 교육의 제 문제점을 고찰하고 '학교교육이론'을 접목한 대안을 모색한 보고서입니다. 관련 보고서를 준비하시는 분들의 많은 참고 바랍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교육의 문제점 고찰

2. 학교교육이론의 필요성

3. 학교교육이론의 성격

4. 학교교육이론의 연구 방법과 방법론

5. 학교 교육이론의 의미



Ⅲ. 결론
본문내용
교육을 몇 마디의 말로 정의하기 어려운 것처럼 학교의 의미도 그러하다고 할 수 있다. 과거의 사람들은 자신의 인생을 가정으로부터 시작하여 가정의 경제적인 사정과 자신의 의지 여부에 따라 바로 생업을 위한 일을 하기도 하였고 교육을 받기도 하였다. 하지만 현재를 사는 우리나라의 사람들에게 학교 교육은 태어나 가정을 가지는 것과 같이 선택할 수 없는 일이 되었다. 학교에서 교육받는 일은 더 이상 결정할 필요가 없는 일이 되어 버린 것이다.
그 ‘통과절차’와 같은 학교 교육에 대해 이제는 여러 방면에서 비판과 반성의 목소리가 들리고 있다. 그리고 절대적이라고 믿었던 학교 교육에 대안이 되는 교육적인 제도들이 하나 둘씩 생겨나게 된 것이다.
바로 시도들을 바라보면서 우리는 그 동안 최선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았던 학교 교육에 대해 다시 숙고해 볼 기회로 여겨야 할 순간이라 생각한다. 여기서 살펴 볼 부분들은 이 새로운 시도들에 대한 지금까지의 결과와 이미 선행되어온 외국의 결과, 새로운 방법들에 대한 논의들이다. 이러한 고찰들은 통해 학교 교육을 비판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그 가능성들은 우리가 현재 가장 보편적인 교육의 형태라 믿고 있는 학교에 어떠한 가능성을 보여줄 수 있는 가를 살펴보려 한다.

이 장에서 언급된 ‘학교교육이론’은 이러한 의도에서 생겨나게 된 것이라 할 수 있다. 실천적인 학문으로 자리를 잡게 될 학교교육이론은 아직 그 정확한 정의와 범위조차 성립되지 않은 학문이다. 그렇지만 학교에 대해 객관적이고도 반성적인 성찰을 도와줄 이 학문은 학교를 관리하는 정부나 학교 안의 학생과 교사 모두에게 실질적인 결과를 안겨줄 수 있는 방법론이 되리라 생각하며 그 가능성을 고려해 본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불안과 무기력함의 학교, 그때의 기억으로 교육의 현실을 진단하기 - 학교 2013과 자기기술기를 매개의 고리로
  • 연구대상이 됨으로써 이런 문제점을 피하면서 대안적인 입장을 찾고자 했다. 사건의 당사자기에 알 수 있는 단서도 있지만 그렇기에 절대 그들은 알 수 없는 사건의 배경과 단서 또한 존재하는 법이다. 필진은 사건의 당사자인 동시에 제 3자이므로, 현재 고등학생들보다 더 넓은 시야로 현상을 바라볼 수도 있으리라 본다. 필진은 현재 사회가 지적하는 학교의 문제적인 상황을 면밀하게 또 생생하게 재현하여 비판적 시각으로 고등학교 교육과 교실의

  • [경제교육] 제7차 교육과정 경제교육의 방향과 내용 및 개선방안
  • 교육과 필요성경제 교육이 무엇인지에 대한 논의는 많다. 그중 하나는, 희소한 자원 배분 문제와 관련한 의사 결정을 위해 경제적 사고 과정을 적용할 수 있는 능력을 길러 주는 것이라는 정의이다. 경제적 사고력은 첫째, 우리가 경제생활에서 직면하게 되는 선택의 문제를 정확하게 인식하고 둘째, 우리의 선택을 구체적인 기준이나 목표를 가지고 분류할 수 있고 셋째, 여러 가지 대안의 선택과 분석 과정에서 지식(사실 및 개념)을 사용하여 이를 평

  • 보건교사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 학교에서는 이 두 가지의 공간을 확보해줄 수 있느냐는 것이다. 현재에도 학교시설에 비해 보건실의 시설 및 비용은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있는 실정이며 보건 교육실이 없는 학교가 많으므로, 새롭게 만들어지는 보건실과 보건교육실이 현대화되지 못하고 열악한 환경 속에서 만들어질 수 있다는 문제점이 생긴다. 분명 학교법개정이 좋은 결과를 가져왔지만, 현재 학교보건법을 개정하기 위해 노력하는 많은 사람들과 보건교사를 꿈꾸는 우리는 이것

  • 바둑 교육론 비판과 대안
  • 연구하는 것도 교육학의 일부가 아니냐고 물을 수 있겠다. 물론 그러한 노력이 기력을 향상을 촉진시킬 수 있다는 전제 하에선 그것은 교육학에 속할 수 있겠다. 하지만 단지 재미있게 가르치는 것에 그쳐 결국 학원이나 도장의 이익을 창출하는데 목적을 둔다면 그것은 교육학이 아니라 경영학에 해당할 것이다. 따라서 기존의 바둑교육에 대한 이론들도 이러한 목적을 수행하지 못한다면 결국 바둑을 두는 과정을 심리학적 관점으로 조명한 것에 불과

  • 조기영어교육 조사
  • 대한 교육열이 가나다도 제대로 하지 못하는 유아들에게까지 옮겨지고 있다. 우리는 영어에 대한 교육열 그 중에서도 조기 영어교육에 대한 원인과 실태 그리고 대안에 대해서 좀더 생각하고 연구해 보기로 하였다. 조기 영어교육을 찬성하는 이론과 반대하는 이론은 양극화되어 아직까지 하나로 의견 통일을 이루지 못한 상태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대적인 필요에 의해 1997학년도부터 초등학교 정규 교과로 학교에서 배우게 됨으로 인해 교사나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