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존듀이의 자연주의 교육관 , 전통적 교육관의 개념과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여러 가지 다양한 교육관에 대해서 전통적 교육관, 자연주의적 교육관, 진보주의적 교육관, 실존주의적 교육관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 드린 논문, 리포트 참고용 자료 입니다. 참고하시고 적당한 곳에 삽입해 주시면 필요한 부분을 채워 드릴 것입니다. 관련된 참고 문헌 몇 가지를 넣어 드렸습니다. 활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전통적 교육관
2. 내재적 교육관
1) 자연주의적 교육관
2) 진보주의 교육관
3) 실존주의 교육관
본문내용
2. 전통적 교육관

전통적 교육관으로, 가르치는 사람이 배우는 사람에게 어떤 지식이나 기술을 전달하고 습득시키는 과정을 교육이라 본다. 이 때 전달되는 지식이나 기술은 지적 권위를 갖는 성인들이 가치 있다고 믿고 있는 것들이다.
인간은 사회적 존재로서 사회가 구축해 놓은 기존의 문화를 습득함으로써 인간이 된다. 따라서 사회는 인간 개개인에 우선한다. 개인은 사회가 제시하는 기존의 지식체계나 신념체계를 수동적으로 수용하고 그에 적응해 나가야 하는 존재일 뿐이다.
가르치는 사람은 배우는 사람의 흥미나 관심, 자발성에 상관없이 일방적이고 강압적으로 지식이나 신념체계들을 주입시키는 역할을 담당하며, 또 그러한 역 할의 정당성을 사회로부터 부여받는다. 또한 교육을 잘 받은 인간이란 기존의 지식체계와 신념체계를 잘 수용하여, 기존의 사회체제에 잘 적응하는 인간이라고 할 수 있다.
현대의 교육관 중에서 주입으로서의 교육관을 대변하고 있는 것은 행동주의 교육관이다. 행동주의 교육관에서 교육은 인간행동을 계획적으로 변화시키고 통제해 나가는 과정이다. 이러한 행동주의 교육관은 교육의 과학화와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여러 노력(예: 교수공학)에 이론적 기초를 제공하였다.
즉 교육은 외부적 지식과 신념을 일반적으로 주입하여 배우는 사람을 일정한 방향으로 변화시키려는 것이 아니다. 교육은 사람의 내부에 잠재해 있는 가능성이 자연스럽고 올바른 방향으로 발현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과정이다.
참고문헌
참고문헌

John Dewey의 탐구이론에 관한 연구(1), 한국교육학회 제9회 학술발표대회 발표 자료집, 28 (1970)
현 단계 한국사회의 지역문제와 성격, 호남사회연구회 제2회 심포지엄 [지역현실과 지역사회운동], 2 (1989)
지방사회와 민중교육, 영남사회교육협의회 제3회 학술세미나, [지역사회와 문해교육진흥], 64 (1990)
한국교육학의 실천성문제, 한국교육연구소 창립1주년 기념 심포지엄, [한국교육학연구, 무엇이 문제인가?], 33 (1990)
현대사회의 도덕적 위기와 학교체제의 적합성, 한국교육학회 90년 하계학술대회, [한국사회의 도덕적 위기에 대한 교육적 조명] (1990)
교원제도의 사상적 기초, 경상대 중등교육연구소 학술심포지움, [중등교원 임용제도개선], 35 (1992)
지구촌화와 교육개혁 토론, 한국교육연구소 심포지움 [세계화와 교육동향] (1994)
지역사회의 해체와 교육의 세계, 한국 교육 연구소 심포지움, [중등교원 임용제도개선], 35 (1992)
교사교육론의 철학적 접근, 한국교원교육학회 심포지엄, [21세기 교육경쟁시대와 교사교육의 발전방향] (1995)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자료 정보 활용할수 있도록 힘써주세요
  • ib***
    (2010.03.31 09:16:07)
회원 추천자료
  • [교육철학] 교육학이론에서 진보주의
  • 교육학과 교육이용남저 2002.교육학의 이해이현림저 2000.교육의 이론적 이해박준영저 1996.교육사 철학신론(개정판)김경식저 1999. 교육학의 본질과 전망배장오저 2001.교육철학한명희저 1983. 교육학 개론김재윤 외 1990.교육의 역사 및 철학적 기초 p 232(역사적 배경, 철학적 근거, 교육이론)듀이의 교육철학정덕희저 1997. 아동중심교육과 존 듀이최

  • [인간과교육]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목 차◇Ⅰ. 서론Ⅱ.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에 대하여1. 주입식 교육관2. 성장식 교육관 1) 자연주의 교육관2) 진보주의 교육관3) 실존주의 교육관3.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으로부터 얻을 수 있는 교육적 시사점Ⅲ. 결론Ⅳ. 참고문헌Ⅰ. 서론교육은 지식의 전달이라고 여기는 생각은 교육에 관한 가장 전통적

  • (인간과교육 공통) 1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듀이(J. Dewey)를 비롯한 진보주의자(進步主義者)들은 주입식 교육을 비교육적인 것으로 판단한다. 다른 하나의 입장은 면밀히 계통화된 과학과 기술의 기본을 아동에게 주입시키는 것이 좋다고 생각하는 입장이다. 소련의 교육학자 오고르드니코프(I.J. Ogorodnikov)카운츠(G.S. Counts) 등의 집단주의(集團主義, collectivism)가 이러한 입장을 취하고 있다.2.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1) 자연주의 교육관루소는 아동의

  • 중등교원임용시험대비 교육학 전영역 서브노트
  • 듀이의 교육관*이때 경험이란 인간이 환경과의 상호작용으로 얻은 결과의 총체이며, 기존의 경험을 재구성(대치X)하는 과정*성장가능한 경험(교육적 의미를 갖는 경험)은 `지속성 `통합성 `가치성 `후속경험의 통제성의 조건을 구비해야 한다.*경험에 의한 성장은 지력때문이며, 이때 지력은 반성적 사고의 과정을 의미한다.*반성적 사고의 과정: 문제인식-잠정적 가설의 형성-사태의 조사(수집․분석․종합)-가설의 정련-가설 검증(적용)②주형으로

  • [교육행정] 듀이의 철학과 교육사상
  • 듀이는 미국이 아직 세상의 변두리에 지나지 않았던 남북전쟁 직후에 태어나서 1,2차 세계대전을 거쳐 그의 조국이 초강대국으로 떠오른 1950년대까지 살았던 사람이다. 90여 년의 긴 생애동안 듀이의 철학과 교육관은 미국 사회 전체에 널리 영향을 미쳤고, 그의 말과 행동은 곧 미국의 국가철학이다시피 했다. 그는 지금까지도 가장 미국적인 철학을 만들었던 미국의 철학자로 평가받곤 한다. 모든 참된 교육의 이론과 실천에는 인간이란 어떤 존재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