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학]교육의 형식과 확장성 비교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육 형식에 대해서 교육 형식 교육의 중요성, 학교교육의 중요성, 학교교육의 확장성을 알기 쉽게 풀어서 설명해 드린 논문, 리포트를 위한 참고용 자료 입니다. 참고하시고 적당한 곳에 삽입해 주시면 필요한 부분을 채워 드릴 것입니다. 관련된 참고 문헌 몇 가지를 넣어 드렸습니다. 활용하시면 됩니다.
목차
1. 소개의 글
2. 형식 교육의 중요성
3. 학교교육의 중요성
4. 학교교육의 확장성
5. 결론
참고 문헌
본문내용
2. 형식 교육의 필요성
 
 원시집단에서는 그들의 완전한 사회구성원으로서 인정받는 성년식을 제외하고는 교수를 위한 특별한 장치나 제도 같은 것은 없다. 대부분의 그들은 성인들의 행동을 모방하면서 비슷한 마음가짐이나 생각을 습득하고 그 집단의 풍습을 배운다. 이러한 그들의 비형식적인 교육은 그들의 삶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기에 보다 생동적이다. 하지만 오늘날과 같이 다원화되고 산업화된 사회에서는 그와 같은 교육보다는 학교교육과 같은 형식교육의 필요성이 더욱 강조되고 있는 까닭은 무엇인가? 우리의 주된 임무라고 한다면, 아동들의 태도나 습관을 변화시켜 사회 생활 속에서 함께 공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그러나 점차 문명이 발달함에 따라 이전의 성인들의 행동모방을 통한 학습은 단순한 직업이나 활동을 제외하고는 점차 어렵게 되었으며 성인의 활동 대부분은 아동들이 공감하기 어려운 것들이 되었다. 따라서 성인들의 활동들을 아동들이 효과적으로 공유하기 위해서는 사전에 어떤 훈련과정이 필요하게 된 것이다. 즉, 학교라는 의도적인 기관이 필요하게 되었으며, 교수의 임무가 학교라는 기관을 통한 인간사회 집단에 위임되게 된 것이다.  
학교교육의 중요성
즉, 학교교육은 아동들이 비공식적인 관계를 통해서 자기 나름대로의 훈련을 받도록 내버려두어서는 가질 수 없는 그와 같은 경험을 하게 해주는 것으로 특히, 복잡하고 다원화된 사회일수록 아동의 현재적 능력과 성인의 관심이나 활동사이의 갭(gap)이 커서 비형식적으로 사회의 성취된 것들이나 자원, 업적들을 전수한다는 것이 불가능하며 이에, 학교와 같은 형식적인 교육은 더욱 요구되는 것이다.
참고문헌
신자유주의는 괴물이 아니라 개혁의 먹이감이다, 경북대신문사 제2회 학술심포지움 [대학인의 삶과 존재가치], 1 (1998)
교사와 아이들이 있는 교육현장 만들기, 새교육 공동체위원회 [제2회 교육입국을 위한 새학교문화 창조] (1998)
사회교육과 직업교육 논찬, 사회교육원 [사회교육과 직업교육] (1998)
한국의 교사 교육과 실천, 영남대학교 학교교육연구소, 국제학술회의, [교육개혁과 교사교육] (1999)
학교문화 창조와 사교육비 문제, 대구동부새교육공동체위원회, [학교문화창조와 사교육비문제] (1999)
자기개발의 개념정립(I), 한국사회개발원 학술토론 발제 (1999)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인적자원개발의 이해와 전략
  • 분석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을 주로 사용하여 왔다. 여기서는 교육학에서 주로 사용하고 응용하는 네 가지 측면에서 인간상을 검토해 본다. ① 정신 분석학적 인간상미국에서 행동주의가 생겨난 것과 비슷한 시기에 유럽에서 프로이트가 발전시킨 정신분석학은 인간의 행동을 무의식의 반영으로 보고 있다. 정신분석학에서 보는 인간의 모습은 무의식에 있는 두 가지 본능인 삶의 본능과 죽음의 본능에 지배되는 것으로 보인다. 프로이트는 인간의

  • [텍스트, 사진, 영상] 기본텍스트, 설명텍스트, 픽션텍스트, 텔레비전광고텍스트, 일렉트로닉텍스트, 친일문학텍스트, 텍스트와 사진, 텍스트와 영상 심층 분석
  • 교육은 주입식 위주였고, 실증-역사주의 방법론에 너무 치우쳐 있어 지혜보다는 지식을 강요하는 경향이 강하였고 창조력이나 심미안을 기르기보다 오히려 억압하는 면이 상당하였다. 그러기에 국문과를 졸업한 학생이 다른 과 학생에 비하여, 문학에 관한 지식만 많을 뿐이지 문학작품을 더 깊이 읽어 내거나 더 충실하고 다채로운 미적 감동을 하는 것은 아니었다. 이런 것을 지양하려면 문학 교육은 각 작품을 하나의 텍스트로 놓고 (내적으로) 분석

  • [문헌정보학] 전자자원의 분류방안
  • 대학도서관 전자정보 서비스의 이용자 인터페이스에 관한 연구 / 성기주 외 / 동덕여자대학교 / 2000년국내 대학도서관의 해외전자정보 구독 현황 분석 / 한혜영 / 한국교육학술정보원 / 2004년Http://www.naver.comhttp://www.google.co.kr서울대학교 중앙 도서관 http://library.snu.ac.kr중앙대학교 중앙 도서관 http://library.cau.ac.kr연세대학교 학술 정보원 http://library.yonsei.ac.kr/ExLibris group home page http://www.exlibrisgroup.com/kr/?catid=5EF89EF6-5D21-467D-B55F-F32554AA5ACA감사합니다

  • [학사][컴퓨터교육]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
  • ICT를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설계방안과목명교수명 학과학번이름 목 차Ⅰ. 서 론1. 연구의 필요성 및 목적2. 연구내용 및 방법Ⅱ. 이론적 배경1. ICT 활용 교육의 정의2. ICT 활용 학습의 유형3. 해외 및 국내의 정보통신기술 교육과정 사례와 시사점 분석 Ⅲ. ICT 활용 교수-학습 모형 설계 및 구현1. 웹기반 수업자료 설계2. 내용 설계3. 구조 설계4. 문서 설계5. 상호작용 설계6. 교사 및 학습자 역할 설계Ⅳ. 실제 ICT 활용한 교육용 웹사이트 구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 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 피아제(Piaget)의 인지발달단계이론에 대해 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차 례1주입식 교육관과 성장식 교육관을 비교․설명하고, 그 교육적 시사점을 논하시오.1-1서론1-2교육의 개념1-3주입식 교육관1-4성장식 교육관(자연주의 교육관, 진보주의 교육관, 실존주의 교육관)1-5주입식 교육관과 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