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심리][교사를 위한 교육심리학] 책 2장 : `학습자의 발달이해`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3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교재 2장 요약정리입니다^^
목차
2. 성격발달과 교육
1) 정신분석학적 접근 (Freud)
(1) 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2) Erikson의 심리사회적 성격발달
2)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3) 인본주의적 접근

3. 도덕성 발달과 교육
1) 정신분석학적 접근
2) 사회학습 이론적 접근
3) 인지발달적 접근
(1) Piaget의 도덕성 발달이론
(2) Kohlberg의 도덕성 발달이론
4) 학교에서의 도덕성 교육
본문내용
2. 성격 발달과 교육
성격이란 한 개인이 다른 사람에게 보여지는 전체적인 모습 및 특징을 함축하고 있다. 심리학자들의 접근방법에 따라 성격의 정의를 다양하게 제시한다. 성격발달에 대한 다양한 접근들을 크게 정신분석학적 접근, 행동주의적 접근, 인본주의적 접근에 대해서 살펴본다.

1) 정신분석학적 접근
정신분석학적 접근은 인간의 성격 형성에서 생물학적 기초와 초기 아동기 경험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인간은 생물학적 존재이므로 자신의 강한 무의식적 성적본능과 사회적으로 수용될 수 있는 방식으로 행동하려는 욕구간의 상호작용 등에 따라 성격이 역동적으로 발달된다고 본다.
(1)Freud의 심리성적 성격발달
Freud는 인간의 성격발달의 주요한 원동력을 본능이라고 파악하고..........
참고문헌
김정섭, '교사를 위한 교육 심리학', 서현사, 2004.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