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류관리]제3자물류와 삼영물류 주식회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4.02.09 / 2019.12.24
  • 6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3,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제3자 물류의 이해 -------------2

1) 제3자 물류의 개념 -----------------2
2) 제3자 물류의 발전과정 -----------------3
3) 제3자 물류 활성화의 필요성 -----------------4
4) 제3자 물류 활성화의 기대효과 -----------------6


제2장 국내 제3자 물류산업의 현황과 문제점--7

1) 제3자 물류관련 물류업의 범위 -----------------7
2) 국내 제3자 물류업의 현황 -----------------8
3) 국내 제3자 물류업의 최근동향과 문제점---------------14


제3장 삼영물류주식회사 -------------17

1) 회사소개 -----------------17
2) 사업내용-사업개요 -----------------27
사업독점 -----------------28

제4장 SWOT 분석 -------------39

1) 강점
2) 약점
3) 시장기회
4) 시장위협


제5장 포지셔닝 분석 -------------41

제6장 결론 및 발전방향 -------------42

1)제3자 물류의 발전방향 -----------------42
2)제3자 물류의 육성방안 -----------------45
3)제3자 물류업체의 성공조건 -----------------47

■참고문헌
■참고자료
본문내용
제1장 제3자 물류의 이해

1) 제3자 물류의 개념

물류(Logistics)라는 이름은 이제 우리의 사회 곳곳에게 그리 어렵지 않게 들을 수 있는 이름이 되고 있다. 이는 원재료의 조달로부터 상품의 생산과 판매에 이르기까지 개별적으로 이루어지던 기업 활동을 통합공급체인(Total Supply Chain)의 관점에서 통합관리함으로써, 고객의 요구에 보다 잘 부합할 뿐만 아니라 총체적인 비용을 대폭 절감할 수 있음이 밝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기존에는 구매/조달, 생산, 혹은 판매부서에서 개별적으로 수행하던 물류관련 업무를 이제는 물류 혹은 로지스틱스라는 이름을 갖는 별도의 전담부서를 두어 수행하는 기업들이 적지 않음을 볼 수 있다.
제3자물류(Third Party Logistics)는 하주기업이 고객서비스의 향상, 물류관련비용의 절감, 그리고 물류활동에 대한 운영효율의 향상 등을 목적으로 공급체인(supply chain)의 전체 혹은 일부를 특정 물류 전문업체에게 위탁(out sourcing)하는 것을 말한다.
아웃소싱 기법은 프리할라드 교수가 주장한 "경쟁이론"에서 유래한 용어로 "각 기업은 인력, 자본, 시설에 한계가 있기 때문에 건물관리나 식당운영 등의 업무를 외부 전문업체에 의뢰하는 것" 이라고 하고 있다. 이와 같이 아웃소싱은 경쟁이론에서 근거한 기업의 경영전략의 일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물류 아웃소싱은 초기에는 단순한 운송, 창고, 자재관리에 국한되어 운영되어 왔으나 최근에는 EDI 정보교환, 주문접수, 운송업체 선정, 포장, 라벨링, 상품조립 등 직접
참고문헌
1)경기도화물자동차운송사업조합,『화물자동차운송사업법규집』,1998.3
2)권오경,『해외 제3자물류 시장동향과 전망』,제3자 물류방안 세미나자료,1998.6,대한상공회의소
3)박현, 도시화물차량 관리방안 연구, 서울시정개발연구원.1997
4)오주원,『주요국가의 국가,기업물류비 비교』,대한상공회의소,1999.2
5)윤장석,『물류 아웃소싱 전략과 제3자물류』,월간 물류매거진 1998.11,12월호1999년1월호
6)정임천,『제3자물류 활성화를 위한 정부지원정책의 방향』,98년도 추계 학 술발표회 논문집,한국로지스틱스학회,1998.10
7)장병만,『제3자 물류에 의한 물류개선 효과』,제3회 국제물류세미나자료,한 국물류협회,1998.12
8)정종석,『물류산업 고도화를 위한 제3자물류 발전방안』,제3자 물류방안 세 미나자료,1998.6,대한상공회의소
9)차진용,『대기업분사 줄잇는다』,중앙일보 98.11.5일자
10)최성근,『물류관계법의 체계분석과 개선방안』,한국법제연구원,1995.12
11)최영일,『물류아웃소싱-월풀』,주간한경비지니스98.8.11일자,한국경제신문사
12) 한지연,『물류비 절감을 위한 체계적 접근법』, 로지스틱스硏究, 제5권 제1호, 1997.6
13)황인수,『제3자 로지스틱스(TPL)에 대한 고찰』,유통연구 제2권 제1호,한국유통학회,
14) ,『로지스틱스산업의 합리화와 국내기업들의 제3자 로지스틱스에 관 한연구』,로지스틱스연구 제6권제1호,한국로지스틱스학회,1998.6
15)홍원흥,『제3자물류 모델 및 사례』,98년도 추계 학술발표회 논문집,한국로 지스틱스학회,1998.1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기업물류시스템 사례조사 롯데로지스틱스 물류관리론
  • 삼영물류 등 9개 컨소시엄이 정부가 지원하는 ‘3자물류 전환 컨설팅사업’에 선정됐다.자동차 부품 물류와 관련한 컨소시엄(상신브레이크, 화신, ㈜두올)이 3건으로 최다 선정됐으며, 롯데로지스틱스-원주의료기기 컨소시엄의 경우 이번 사업을 통해 선정된 최초 중소기업 공동물류모델 케이스로 주목을 받았다.국토해양부는 작년부터 자회사물류를 3자물류로 전환하기 위한 화주기업제3자물류 전환컨설팅 비용을(컨설팅 비용의 50% 이내) 보조하고

  • [운영관리] Interorganizational 시점에서 제3자 물류
  • Third Party Logistics-from an interorganizational point of view목 차1. 논문 번역2. 논문의 의의3. 토의4. TPL 사례 연구 1. 논문 번역Interorganizational 시점에서 제 3 자 물류Tage Skjoett LarsenLogistics Management Group, Copenhagen Business School, Denmark핵심어 : 물류, 거래비용, 네트워크 분석, 아웃소싱개요 : 산업계에서 제 3자 물류 도입이 확산되고 있다. 제 3자 물류의 정의와 거래비용 이론과 네트워크 이론을 포함한 제3자 합의의 발전을 위한 이론적 배경이 다양하게 논의되고

  • [경영학] daum의 디앤샵 `D&shop`의 생존전략
  • 물류 B2C ; 택배 72%상품 판매가격대비물류비 12.9%사회적, 제도적 인프라 미흡택배업체의 영세성전략적 계획 없이 도입한 물류정보 시스템배송상황에 대한 정보 제공 수준택배회사와 연결 방식내 용 사례수택배회사와 실시간 주문(인터넷 이용) 6택배회사와 비실시간 주문(인터넷 이용) 4택배회사와 네트워크로 연결 2전화나 팩스 이용 214배송상황에 대한 정보제공 수준구분 비율(%) 월평균 매츨규모천만원이하 1억원이하 1억원 초과고객은

  • [경영전략] 수직적통합과 아웃소싱전략 -나이키사례분석
  • 물류의 중요성을 인식하게 되었다.  앞으로의 물류는 신축탄력적인 ‘공동 네트워크의 사고방식’과 상호 특징을 살린 ‘대기업중소기업의 전략적 제휴’가 중요한 키워드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는 환경의 변화에 유연하게 대응하여 보다 새로운 협력 관계를 맺는 사고방식인데, 그 일환으로 ‘될 수 있는 업무는 될 수 있는 사람에게’, ‘될 수 있는 기능은 될 수 있는 회사로’라는 아웃소싱은 앞으로의 물류 부문에서 중요 사항이 될 것이다

  • 물류전략 & 1PL2PL3PL4PL(Party Logistics)물류와 사례
  • 물류는 소유의 효용을 만족시켜주는 거래를 제외한 장소와 시간의 효용을 창출하는 부분으로 정의를 내리고 있다. 구체적으로 생산된 상품을 수송.하역.보관.포장하는 과정과 유통가공이나 수송기초시설 등 물자유통 과정을 모두 포함한다. 또 통신 기초시설과 정보망등 정보유통개념도 모두 여기에 들어간다. 물류는 따라서 수송기초시설, 통신기초시설 등 국가기간산업활동과 관련된 부분과 기업이 자체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수송, 보관, 하역, 포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