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철학]교사론 - 이상적인 교사상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이번학기 A+받았어요^^
목차
1.서론-올바른 교사상
2.이상적인 교사-교사개인적 측면/학생과의 관계/교사상호간의 관계
3.결론
본문내용
..A.이상적인 교사를 위한 교사 개인적인 측면
“修己治人” 남을 다스리기 위해서는 자신의 인격소양의 전제조건이 붙게 된다. 교직자는 학생의 눈으로 바라보는 세상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가치판단의 기준이 되는 중요한 사람인 것이다. 이렇기에 이상적인 교사의 첫 번째 중요한 사항은 교사 자신의 모습을 스스로 관리하는 것이라 할 수 있겠다. 이러한, 교사 자신의 이상적인 교사로서의 노력해야할 사항은 다음과 같이 살펴볼 수가 있겠다.
(1)건전한 가치관과 철학의 확립
자유의 실현, 평등의 구현 ,박애의 실천으로 학생의 존엄성을 존중하고 개인의 가치를 최대한 인정 발휘시키도록 노력하는 모습이 요구된다. 교사 자신의 건전한 가치관과 철학의 확립은 어느 무엇보다 근본이 되는 것으로 교사를 통한 청소년기의 미래 가치관 형성에서 지대한 영향을 미치게 된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광범위한 추상적인 개념을 개인적, 학생, 사회와의 측면으로 나누어서 일목요연하게 정리된것이 보기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 qtgir***
    (2008.05.31 18:10:36)
회원 추천자료
  • [교육학] 이상적인 교사상이란 무엇인가 -영화 `죽은 시인의 사회`를 중심으로
  • 이상적인 교사상이란 무엇인가- 영화 를 중심으로이상적인 교사상이란 무엇인가 -영화 를 중심으로Ⅰ. 서론Ⅱ. 본론1.비형식적 역할1)사랑과 신뢰2)성실과 창조2.형식적 역할1)학생지도 - 인간 발달과 관련된 사회화시키기2)학습지도 - 무엇을 어떻게 가르치는 것이 잘 가르치는 것인가?3)생활지도Ⅲ. 결론Ⅰ. 서론인간은 교육을 통해 성장하고 발전하고 보다 성숙한 인간으로 변화해 나간다. 이렇게 인간 행

  • [교육행정] 교사론
  • 교사상’을 찾아보자는 시도로서 문헌에서 위인들을 발견해내어 그들의 공통적 특성을 찾아 정리해볼 것이고, 학생들 100여명의 설문을 통해 보다 구체적인 교육 현실에서 기대할 수 있는 ‘훌륭한 교사의 모습’을 추적해보는 기회를 갖으려 한다.이런 조사-종합 과정을 거쳐 발표하는 ‘교사론’의 내용이 단지 교육행정의 일반적인 작은 한 영역으로서 전달되는 것이 아니라, 보다 넓은 틀 안에서 교사가 처한 행정적 현실과 더불어 교사의 이상향

  • [교육학] 교육의 철학적 기초, 교사론 -`최신 교육학개론`을 중심으로
  • -目 次-Ⅰ.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2. 현대 교육철학의 사조3. 현대 교육철학의 탐구주제Ⅱ. 교사론1. 교직관2. 교사의 직무와 자질3. 교사발달4. 교사의 능력 개발I. 교육의 철학적 기초1. 교육철학의 학문적 성격1) 교육철학의 역할과 과제(1) 철학이란① 고대 : 삶의 의미를 추구하거나 일상적 삶을 지혜롭고 행복하게 사는 문제 (공자, 소크라테스)② 오늘날 : 인간의 의미체계를 표현하는 언어와 이 언어가 실제나 현실과

  • [교육학] 교사의 자질과 교사상0k
  • 교육자에게는 올바른 가치의 선택과 결정, 그리고 평가의 능력이 요구된다. 그러므로 교육자는 인류의 최고 이상이 도덕적 가치에 기초를 둔 민주주의적 사회 질서를 수립하는 데 있다고 믿고, 모든 교육적 노력은 이를 위해 경주되어야 한다는 것을 인식해야 한다.(2) 교사는 바람직한 윤리 의식을 지녀야 한다.- 교육자에게 요구되는 윤리 의식을 다른 말로 표현하면 도덕적 자질이다. 교육에 있어서 지표가 되는 인간상은 반드시 바라직하고 이상적

  • 독후감 -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읽고 - 교사란 무엇인가
  • 것이다. 그리고 학생들은 굉장히 예민하기 때문에 계속해서 사랑을 줘야 하고 말을 절제해야 한다는 것이다. 그 동안 추상적으로 생각했었던 나의 교사관이 《프레이리의 교사론》을 만나면서 조금이나마 구체적으로 변한 것 같다. 참고 문헌Freire, Paulo, (2000). Teachers as Cultural Workers-Letters to Those Who Dare Teach, 교육문화연구회 옮김, 『프레이리의 교사론』, 서울: 아침이슬.전일균(2009). “프레이리의 교사론 연구”, 『교육철학』 제 46집. 211~230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