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2 / 2019.12.24
  • 1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 론

1. 전략적 제휴 개념 정의
2. 전략적 제휴의 배경
3. 전략적 제휴의 목적
4. 전략적 제휴의 유형
5. 교과서 요약 (원문 부분)

Ⅱ. 본 론

1. Ford 사와 Mazda 기업 소개
2. The Ford & Mazda Alliancedml 헤르모실로 프로젝트 분석
(1) 헤르모실로 프로젝트에 대한 포드와 마쯔다의 목적
(2) 기술이전
(3) 프로그램 관리
(4) 제휴성과
(5) Ford 와 Mazda의 제휴관계의 변화와 발전
3.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4. 전략적 제휴의 실패 요인
5. 국내 자동차산업의 전략적 제휴의 구체적 사례

Ⅲ. 결 론

1. 기술이전 전략적 제휴의 성공 포인트
2. 국내기업의 대응 방향

<참고 문헌>
본문내용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목적, 유형 및 전략적 제휴 성공사례와 실패 사례 분석

세계화 시대에 기술, 자본 등이 아직 선진국수준에 미치지 못하고 있는 국내기업들이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은 국내 및 외국의 선진업체들과의 전략적 제휴이다. 전략적 제휴는 기업 간 협력 형태의 하나로 기업들의 경쟁 우위 요소를 바탕으로 하여 전략적으로 상호 협력 관계를 유지함으로써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 마이클 포터 - 경쟁우위( 비용우위, 차별화 우위 )와 경쟁범위( 전체시장, 부분시장 )를 기준으로 전체시장 비용선도자, 전체시장 차별화, 부분시장 비용선도자, 부분시장 차별화로 구분 지었다............

국제 경영전략 노트를 확보하고자 하는 새로운 경영 전략이다. 오늘날 국내외적으로 이러한 전략식 제휴는 기업의 규모와 관계없이 여러 분야에서 이루어지고 있는데, 특히 기술혁신 속도가 빠른 전기·전자 등 첨단 제조 분야에서 신기술 습득과 신시장 진출을 목적으로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으며 은행, 보험, 항공, 운송 등과 같은 서비스 부문에서도 급증하고 있다.

전략적 제휴를 선택하는 이유는 기존의 합병 형태나, 독립 기업간의 외부거래보다 원하는 기술이나 능력을 얻는 데 효과적이고 저렴하며, 목적 달성 후에도 철수 장벽이 낮기 때문인데, 특히 규모의 경제 추구, 위험 및 투자 비용의 분산, 경쟁 우위 자산의 보완적 공유, 기술 획득 및 이전 수단, 시장의 신규 진입과 확대 모색, 과다한 경쟁 방지 등이 제휴를 하게 되는 구체적인 목적이 된다.

전략적 제휴의 방법으로 먼저 선진국의 약점을 알아야 할 것이다. 예를 들어 일본의 건설산업은 재해 등의 위험요소를 정부, 제도가 감수해 왔다. 이것은 불안정한 진출을 꺼린다는 것이다. 미국은 지나친 상업주의가 만연되어 있어서 COST DOWN안만 제시하면 손을 잡는다. 또한 유럽은 기술력이 있으면 손을 잡는다. 21세기는 환태평양 시대 최근의 환태평양 경제권의 활성화 현상은 세계 경제의 중심이 대서양에서 태평양으로 옮겨 가고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다. 학자들은 미국을 포함한 환태평양 지역의 총생산량 (GNP)이 세계 GNP의 50% 이상을 차지할 것이라고 예측한다.

이하에서는 전략적 제휴의 궁극적 목적인 기업가치 향상에 전략적 제휴가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가를 실증적으로 분석하고, 이러한 기업간 전략적 제휴에 대해 자세히 살펴보고자 한다.

Ⅰ.서론

1. 전략적 제휴의 개념

(1) 전략적 제휴의 정의
- 기업 간 상호 협력 관계를 통하여 다른 기업에 대하여 경쟁적 우위를 확보하려 는 경영 전략.
- 상호 협력을 바탕으로 기술/생산/자본 등을 2개 이상의 기업이 제휴.
- 제휴를 통한 상호 보완적인 경영 자원의 확보, 활용이 목적.

(2) 전략적 제휴와 M&A의 차별성
제휴 전략은 각 기업들이 독립성을 유지한다는 점에서 M&A와 차별된다.
- 각 기업의 독립성 유지.
- 다른 기업의 지배나 통제를 받지 않음.
- 공동 분야의 협력.
참고문헌
국경을 넘는 마케팅. 하야시 히로시게 지음 -커뮤니케이션북스-
국제경영학. 김남일, 김영미 공저 -서울여대 출판부-
전략적 제휴. CEO Information 제97호. -삼성경제연구소-.

인터넷 검색 사이트 www.naver.com
www.kama.or.kr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레포트 작성에 잘 참고 하였습니다~!감사합니다
  • qwer***
    (2018.11.05 18:56:37)
회원 추천자료
  • [국제경영]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 목 차 -Ⅰ 전략적 제휴란?1 . 전략적 제휴의 의의.2 . 전략적 제휴의 목적.3 . 전략적 제휴의 특징.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Ⅱ. 전략적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합작투자의 배경.2. 전략적 제휴의 필요요건.3. 전략적 제휴의 실패원인

  •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동기, 유형, 성공요인, 사례
  • 전략적 제휴 전략적 제휴의 개념과 동기, 유형, 성공요인, 사례목차전략적 제휴Ⅰ. 전략적 제휴의 개념Ⅱ. 전략적 제휴의 동기 및 유형1. 광의의 전략적 제휴 유형과 목적2. 협력동기별 제휴유형Ⅲ. 전략적 제휴 네트워크의 우위요인과 제약요인1. 우위요인2. 제약요인Ⅳ.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과 사례1. 전략적 제휴의 성공요인2. 전략적 제휴의 실패 사례3. 자동차 산업의 상호지분을 통한 제휴 사례I. 전략적 제휴의 개념오늘날 기업 간의

  • 경영전략기법 레포트
  • 유형.상황에 따른 분류1) 적극적인 리스트럭처링주력사업의선정새로운 기술의접목다른 기업과전략적 제휴타사업부와의사업 공동추진신규 사업으로의다각화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하여 미래지향적인 주력사업을 선정 이의 경쟁력을 제고시키기 위해 위의 것들을 통하여 사업구조를 보다 적극적으로 개혁하는 것을 의미*유형.상황에 따른 분류1) 수동적인 리스트럭처링주력사업의선정중복사업의통폐합부채 사업의 축소 및 철수

  • 경영전략 Restructuring필립스 월풀 TCI
  • 분석하는 것이다.산업 및 공급분석은 장차 유망할 산업을 식별하고 그 산업에 진출할기업에서 수립한 전략을 파악하는 것이다.고객 및 수요분석은 리스트럭처링 대상기업에서 진출하려는 제품에영향을 미치는 고객에 관한 정보를 소득, 지출형태, 기호, 소배패턴 등을 바탕으로 하여 예상 수요량과 매출액을 나타낸 것이다.3. 리스트럭처링 사례 I채산성 없는 분야에서 철수하기 위한 전략적 제휴필립스 & 월풀- 유럽 전자업체로서 유명한 필립스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 전략적 제휴의 성공사례와 실패사례 분석을 통한 시사점 및 적용방안- 목 차 -Ⅰ 전략적 제휴란?1 . 전략적 제휴의 의의.2 . 전략적 제휴의 목적.3 . 전략적 제휴의 특징.4 . 전략적 제휴의 유형 및 분류.Ⅱ. 전략적제휴의 사례.1. 성공사례.2. 실패사례.Ⅲ. 마케팅적 관점으로 접근하는 전략적 제휴사례 및 분석.1. 항공사의 전략적 제휴의 유형.2. 호텔의 전략적 제휴.3. 전략적 제휴카드.Ⅳ. 전략적 제휴 요건. 실패요인/성공전략1. 전략적 제휴 및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