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과]도서관 이용자 교육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2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도서관학과, 문헌정보학과 학생들 시험에 도움이 되시길...
목차
◎methods(방법)
◎Mode(그것들을 이끌어가는 형식)
◎인쇄자료
◎이용교육
◎이용교육 평가
◎도서관 이용 이용자교육 근거
◎Computer-Assisted Instruction(CAI)
◎Library Instruction through the Library Design
◎<Public Relation(홍보)>
◎<The purpose of library public relations(도서관 PR 목표)>
◎<Course Objectives> 과목 목적 (PR 가르치는 사람, 배우는 사람 목적)
◎Winners in library PR
본문내용
◎methods(방법) - Formal courses(공식적 과목)
ㆍcourse-related(교과목 연계)
ㆍcourse-integrated(교과목과 통합)
ㆍtutorial(1:1), seminar(세미나), mini-course
ㆍpoint-of-use(이용안내)
-Workbooks(문제집 같은 것)...
◎Mode(그것들을 이끌어가는 형식)
-Lecture(강의):보편적 교육 모드
장)편리함, 되풀이 사용할 수 있다, 사실에 대해 좋음, 다른 방법과 같이 사용 할 수 있음
단)지나치게 많이 전달하려고 함, 이용자 주의를 끌지 못함, 이용자가 다양함, 일방적이다, 이용자가 많으면 안 좋음........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도서관경영] 우리나라 사서직의 전반적 현황 및 최근 취업시장 동향
  • 문헌정보학과, 2년제 문헌정보학과, 사서교육원 등에서 문헌정보학을 이수하고 각종 도서실(자료실) 및 정보기관에서 이용자의 정보요구를 충족시키기 위하여 도서(인쇄매체)뿐만 아니라 시청각매체와 디지털 매체를 비롯한 모든 형태의 정보와 자료를 다루는 지식 정보전문가로서 인류의 지적 자원을 수집, 정리, 조직, 보존, 관리하여 필요한 사람들에게 효율적으로 제공해 주는 전문직이다.1.2 사서직의 진출분야와 업무 1.2.1 국립중앙도서관/국회

  • [도서관경영] 제일기획의 가치창출과 도서관
  • 도서관은 기본적으로 이용자에게 정보를 전달하고, 교육하며, 문화를 전승하는 가치를 창출하고 있지만 도서관이 가지고 있는 이러한 정적인 이미지 때문에 여전히 도서관과 가치창출은 어울리지 않은 것으로 여겨지고 있는 상황이다. 문헌정보학과를 졸업하고 사서자격증을 얻은 대부분의 졸업생들은 도서관이 아니라 일반 기업이나 검색 포털에 취업하기를 원한다. 도서관의 정적인 이미지가 대부분의 대학생들에게는 지루하고 고루한 관료 사회로

  • 정보서비스 평가-도서관 서비스의 평가와 과정
  • 문헌 검토(literature review)평가 연구의 외형 및 결과 개선에 긍정적 영향최근 발행된 논문 탐색 다양한 연구 결과 평가 및 우선순위 결정정보의 양이 너무 많거나 적은 토픽의 경우 리뷰를 통하여 해결 가능, 논점이 되는 이슈들에 대한 불일치의 해결, 새로운 리서치 계획 수립에 도움을 줌, 교수 및 교육 훈련 자료의 제공모범 사례들의 확인 가능체계적인 리뷰 논문 검토결정 방법2. 도서관서비스의 계획과 평가 2. 무작위화 없이 이루어지는 실험

  • [지식정보기관경영론] 대학도서관의 전략적 계획
  • 문헌의 이용을 도와주거나 이용방법을 가르치며, 다른 도서관과 협력하여 요구된 문헌이 도서관에 없는 경우 상호대출 절차를 밟아 다른 도서관에서 대출하여 제공하며, 장시간 이용자를 위하여 관내에 편익시설과 최근에 출판된 문헌정보를 제공하고, 문헌복사 편익을 제공한다. 이렇게 하기 위하여 대학설치 기준령은 제12조 3,4항에서, 장서 중 단행본은 총학생 정원 1인당 30권 또는 학과 당 5천 권 이상의 도서와 매년 총 학생 정원 1인당 연간증가량

  • 정보사회에서의 정보기관 및 도서관의 정보교육
  • 도서관정보이용교육(credit-bearing library courses in library skill, research, methods, etc.)4. 정보이용교육 활성화 전략 - 대학도서관을 중심으로⑴ 주제전문사서가 주축이 된 다양한 홍보방법의 도입⑵ 효과적인 교수법의 개발⑶ 주제사서와 해당분야 교수 간에 협력관계 구축⑷ 맞춤형 교육의 제공(교육내용의 주제별 구분)⑸ 학과수업과의 연계⑹ 학점인증제 정보이용교육의 실시참고문헌들어가며1990년에 들어서면서 보급되기 시작한 인터넷의 급속한 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