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경동보일러 중국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1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0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경동 보일러의 중국시장 진출사례(성공사례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
목차
들어가며...
<서론>
1. 연구 가치
2. 연구 중요성과 연구 동기
<본 론>
1. 성공동기
2. 중국시장 진출동기
3. 중국시장 진출현황
4. 경동 보일러의 마케팅 전략 분석
5. 국제 마케팅 환경 분석
< 결 론 >
1. 성공전략
2.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 參考文獻 >
본문내용
들어가며...

중국시장은 급속히 성장하고 있는 거대한 시장으로서 특히 보일러 시장은 성장 잠재력이 매우 높은 시장이다. 약 500만 가구 정도로 추정되는 중국의 보일러 시장에서 경동 보일러는 지난 93년 진출 이후 매년 100%를 상회하는 매출증가율을 기록하여 96년에는 총매출액이 약 100억 원에 달했다.
<서론>
1. 연구 가치
한국의 보일러 산업은 전통적으로 내수산업으로 해외시장의 진출은 상대적으로 미미한 산업이었다. 이러한 보수적인 전통에도 불국하고 경동 보일러는 막대한 비용과 위험을 무릅쓰고 중국 진출 결정을 내렸다. 결단에 대한 반대급부는 연간 100%를 넘는 매출증가율이라는 예상을 뛰어넘는 성과였다. 경동은 이러한 국내시장으로만 국한된 전통적인 보일러 산업의 결점을 간파하고 과감하게 해외시장으로 눈을 돌려 성공한 사례이고, 보일러 산업의 특징을 바탕으로 중국이라는 시장을 적절히 판단하였다. 이러한 성공의 배경을 공부하여 우리 기업들에 적용할 수 있는 좋은 자료가 될 수 있게 하여야겠다.
4. 경동 보일러의 마케팅 전략 분석
중국 진출에서 표적시장을 구체적으로 정하는 등의 세련된 마케팅 전략을 가지고 있지는 않은 것으로 보인다. 크게 보아 경동 보일러는 우수한 보일러 제품에 의존한 마케팅 활동을 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경동 보일러는 시장 진입에 필요한 대규모 초기투자를 회피하기 위해서 우수한 대리점을 통하여 시장을 개척하려는 전략을 추진해왔다.

1) 제품전략(product)
① 제품전략이란?
마케팅 관리자는 기업내부의 요소나 진출로 소비자의 욕구 그리고 해당제품의 진출국에서의 제품 수명주기단계 등을 고려하여 제품계획을 수립하여야 한다. 해외시장에 대한 제품계획은 국내에서 공급되고 있는 제품을 어느 정도 변경시키느냐에 따라서 다음과 같이 세 가지로 나눌 수 있다.
1. 성공전략
1) 정확한 시장기회의 포착
중국은 국민소득이 늘어나고 환경오염이 심각해짐에 따라 기존의 석탄 보일러에 대한 대체수요가 연간 20% 가량 크게 늘어나고 있었다. 그러나 이러한 수요는 충족되지 못하고 있었던 것이다. 경동 보일러는 이러한 기회를 놓치지 않았다. 경동 보일러는 현지 보일러 업체나 외국 경쟁업체들이 공급할 수 없었던 기름보일러로 승부를 걸었던 것이다.
외국 경쟁업체들의 가스보일러는 기술적으로 기름보일러보다 우수하나 중국 현지 가스 공급체제의 미비로 그 수요는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었다. 즉 경동 보일러가 보유하고 있는 기름보일러 기술이 현지 시장 여건에 더 부합된다는 것이다. 여기서 우리는 과거 우리 경험이 중국에서 되풀이 되고 있는 사실을 확인할 수 있다.
참고문헌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소작기, 진정미 [중국 경제의 야망]. 매일경제 신문사. 1996
김중배, 김숙응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이론과 사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sk텔레콤 기업분석
  • 진출하고 있다. 국내 NATE 플랫폼을 해외 사업자들이 도입할 수 있는 형태로 만들어 판매하는 플랫폼 수출사업을 본격화하고, 그 품질을 인정 받아 더 많은 업체들과 협의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세계 최대의 이동통신 시장으로 성장할 중국에서 무선 인터넷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며, 무선 인터넷을 활용한 신규 비즈니스 모델을 발굴하는 등 괄목할 만한 성과를 보이고 있다. 그 외에도 글로벌 기업과 견줘 손색이 없는 기술력과 운영 노하우를 바탕으

  • [노무관리전략][노무관리][노무][노무관리전략 의의][중국 노무관리전략][베트남 노무관리전략][독점대기업]노무관리전략의 의의, 중국의 노무관리전략, 베트남의 노무관리전략, 독점대기업의 노무관리전략
  • 중국측 직원의 임금을 차별적으로 지급할 수 없음. - 따라서 대부분의 기업에서는 현지 파견 본사 직원의 임금을 현지 임금 체계에 의하여 지급하는 부분을 제외하고 본사에서 지급하는 형식을 취하고 있음.- 그러나 장기적으로는 경영의 현지화를 통하여 문제를 극복하는 방향으로 해결되어야 할 것이며, 대부분의 문제에 직면한 기업들이 이러한 생각을 가지고 있음(※ LG DAGU 케미컬과 경동보일러 사례 참조).○ 합자․합작의 경우는 고용의 자주권

  • 귀뚜라미 보일러 경영전략
  • 귀뚜라미 보일러 전략 분석 목 차 서 론1결 론7회 사 소 개2경영 개념 체계3사업부의 경쟁 전략4수직 통합 전략5다각화 전략61. 서 론사례 선정의 경위총 자산 6200억원- 냉방 - 정밀공업- 홈시스 - 레져 - 외식 사업11년 연속 한국산업의 브랜드파워 1위 세계 시장진출핵심역량 :난방기술*1.서론2.회사소개3.경영개념체계4.사업부의 경쟁전략7. 결론6. 다각화전략5. 수직통합전략Q&A후기 및 과정서제출확인*조사 목적 및 내용*핵심

  • [브랜드자산] 기업의 브랜드자산구축
  • 해외시장에 선보이기 시작한 참이슬은 로스앤젤레스 샌프란시스코 뉴욕 시카고 등 미국 전역에도 인기리에 수출되고 있다. 이 밖에 중국 호주 남아공 및 중동 지역 등 전 세계 50여 개국에 수출되고 있다. 이에 따라 2000년 전 세계 증류주 시장에서 판매량과 판매성장률 부문에서 모두 2위를 차지한 데 이어 2001년 세계 증류주 시장에서는 판매량 1위에 오르는 성과를 거두었다. 사례 6) TROMM 세탁기동아일보2004.03.01‘트롬’세탁기 성공이유 3가지

  • [경영사례분석] 귀뚜라미보일러의 나눔경영
  • 사례(1)북한용 연탄보일러의 개발 및 지원 그리고 기술이전2006년 귀뚜라미보일러는 북한용 연탄보일러인 귀뚜라미 평양 연탄 보이라를 1년여 연구끝에 개발, 북한에 기술이전하고 견본품을 전달했다.기업이윤의 사회 환원의 일환으로 이루어진 이번 북한용 보일러개발과 지원에는 북한도 한민족이라는 이념아래 북한 경제발전에도 이바지 하려는 귀뚜라미보일러의 나눔경영 철학이 뒷받침 되어있었다.북한 측의 지원요청을 받아들이고 북한실정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