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해외시장 진출 성공사례(유통업계 중국시장)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1 / 2019.12.24
  • 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5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하고 싶은 말
한국의 유통업계가 중국 시장 진출시 필요한 정치적 경제적 환경을 알아보고 그리고 현재 중국시장에 진출현황과 전망을 알아보았습니다. 발표를 위해서 열심히 준비해서 A+받은 과제입니다. 인터넷 사이트보다 전문서적 중심으로 작성하였고 서론 본론 결론등으로 나누어 좀 더 정확하고 세밀하게 다루었습니다. 글자 크기 줄 간격 등 편집에도 신경을 많이 썼고 마지막에는 참고문헌등을 정확하게 명시해 두었습니다.
목차
1. 정치적 , 경제적 환경
2. 문화적 환경
3. 국내업체 진출현황
4. 중국에 있어서의 한국 유통기업의 진출전망
5. 우리에게 주는 시사점
본문내용
1. 정치적 ․ 경제적 환경

중국 유통시장의 대외개방은 비교적 최근 일이다. 지난 1992년 후반기 중국의 국무원은 중국 내 6개 주요도시(북경, 천진, 상해, 광주, 청도, 대련)와 5개 경제특별지역 등 11개 도시에 대해 각 도시별로 1~2개까지 대규모 합작 백화점 사업을 허용하는 제한적 개방조치를 발표했다.
중국정부가 그 동안 외국자본의 참여를 제한했던 소매업 분야를 개방한 것은 낙후된 중국 소매업계에 선진 경영기법 도입, 시설운영의 현대화, 상품 및 서비스 질 향상과 더불어 장기적으로는 자국 유통업계의 해외진출을 지원하겠다는 계획으로 추진되고 있는 것이다.
중국은 지난 92년 말 부분적으로 유통시장을 개방한 이래 자국 유통산업의 현대화, 국제화, 시장화를 위해 계속개방을 확대해 나갈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국영기업의 개혁으로 발생할 유휴노동력을 흡수하는 차원에서도 유통업에 대한 개혁 및 개방을 계속 확대시켜 나갈 수밖에 없는 실정이다.
3. 국내업체 진출현황

국내업계는 지난 1992년 8월 한중수교로 교류의 물꼬를 튼 이후 제조업을 중심으로 한 중국투자 진출은 비교적 활발하게 이루어져 왔으나 유통업 분야의 경우는 아직까지 크게 미미한 실정이다.
1996년 국내 유통시장의 완전개방을 목전에 두고 있는 국내 유통업계는 그간 시장개방에 대비하기 위해 대형화, 다점포화, 유통정보화, 신업태 진출 등 대응전략을 활발히 추진해 오는 한편, 국제화의 일환으로 중국 유통시장 진출에도 적극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러나 일본, 홍콩 등지의 유통업체들보다 진출시기가 늦은데다가 중국정부가 점진적 ․ 단계적 개방정책, 중국시장에 대한 이해부족 등으로 인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 현실이다. 최근 들어 중국 유통시장에 적극적 관심을 나타내고 있는 국내 유통업계는 가전제품 전문점 설치를 비롯해 백화점 건설, 슈퍼마켓 설립 등 다방면에 걸쳐 진출을 계획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최근 국내의 대중국 경제협력단체가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는 북경 내 ‘코리아센터’를 건립하면서 일부를 쇼핑센터로 운영하는 방안을 검토해 볼 수 있을 것이다.
한국의 대규모 백화점들은 이 점에 유의하여 한국의 백화점이 충분한 경영능력을 가지고 있으며 중국의 유통업에 많은 기여를 할 수 있을 것임을 설득하는 작업이 우선되어야 한다.
한국 백화점 업계의 중국진출 내용을 살펴보자. 우선 중국의 10대 백화점은 상해시 제일백화상장, 북경시 서단시장, 북경시 백화대루, 상해시 화련상하, 북경시 동안집단공사, 광주시 남방대하백화상점, 중흥-심양상업 대하, 대련상장, 무한상장, 남경시 신가구 백화상점이다.
참고문헌
김중배, 한국 기업의 국제경영 사례연구
소작기, 진정미 [중국 경제의 야망]. 매일경제 신문사. 1996
김중배, 김숙응 [글로벌시대의 국제 마케팅] 형성출판사. 1998
김중배, 글로벌시대의 국제경영학(이론과 사례). 2001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초코파이의 해외진출성공사례
  •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현재 OFC는 베이징에 연산 6,000만 달러에 달하는 대규모 초코파이 및 카스타드, 껌 공장을 운영하고 있다. 또한 2002년 9월 상하이 생산공장을 1차 준공하며 세계시장의 중심인 중국에서 화북과 화남 양대지역에 생산거점을 확보하며, 중국에서의 유통과 판매의 효율화를 통해 중국 및 동남아시아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해나가고 있다.3. 중국 제과시장(1) 업계현황오리온이 중국에 초

  • [경영전략]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전략 성공사례
  • 시장조사 활동을 수행하고 있다.그 중에서도 중국은 ㈜오리온 및 오리온 그룹의 국제화에 대한 시금석이 되고 있는데, 1995년 12월 중국 하북성 랑팡경제기술개발구에 설립한 현지법인인 오리온식품유한공사(OFC: Orion Food Company)와 1997년 9월 상하이 지역에 설립한 오리온식품상해유한공사(OFS: Orion Food Shanghai)를 통해, 오리온은 중국 진출 2년 만에 흑자를 기록하며 중국에 진출한 해외 글로벌 기업 중 가장 성공한 사례로 꼽히고 있다. 현재 OFC는 베이징에

  • [국제경영론] 오리온 초코파이의 중국시장 진출 전략
  • 업계 최초로 단일품목 누적 매출 1조원을 돌파하여, 오리온의 대박 상품임을 입증했다. 30여년간 한국에서 사랑받고 있는 초코파이는 해외 진출 이후 해외에서도 계속해서 사랑받고 있는 제품이다. 한국과 중국의 수교가 맺어지기 전인 1991년부터 중국으로의 진출을 준비해 1993년 수출을 시작하였고, 오늘날까지 굉장히 성공적인 성과를 거두고 있다. 13억 대 인구의 중국 시장에서 수입산인 초코파이가 히트를 치며 성장 하고 있다는 점에 주목하게 된

  • [경영사례] 웰빙 슬로우푸드 기업 본죽 성공사례
  • 유통전략6. 본죽의 성공요인6. 1. 경영자의 판단성6. 2. 본죽의 성공요소6. 3. 본죽의 사업전망6. 4. 입지선정7. 본죽 성공사례를 통해 느낀 점7. 1. 기업 경영 성공사례 선정 이유7. 2. 사례 연구를 하면서 느낀 점 / 의문점에 상표출원 등록을 마쳤으며 2005년 5월 일본 내에 법인을 설립, 같은 해 7월 국내 죽 전문 프랜차이즈 기업으로서는 처음으로 일본 동경에 본점 1호점을 오픈, 국내시장을 넘어 글로벌 브랜드로서의 본격적인 해외사업에

  • 르카프 마케팅전략
  • 중국 다렌에 2개의 매장을 오픈하는 등 국내시장에서의 성과를 바탕으로 해외진출도 본격화하고 있다. 이 같은 제품라인 확대와 마케팅 강화를 통해 프로스펙스와 르까프는 올해 각각 1,765억원과 1,600억원의 매출을 올린다는 목표다.업계 관계자는 “레저 및 스포츠 인구가 늘고 세계육상선수권대회와 아시아경기대회 등 대형 스포츠 이벤트를 잇따라 유치하면서 국내 스포츠웨어 시장이 크게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면서 “푸마의 직진출과 휠라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