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마케팅 경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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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왜 마케팅인가?

2. 마케팅이란 무엇인가?
(1) 마케팅의 정의
(2) 마케팅의 본질
(3) 마케팅의 목표

3. 마케팅 경영은 어떻게 이루어지는가?
(1) 마케팅 경영과정
1) 전략적 계획
2) 마케팅 계획
(2)마케팅 환경
1) 내적 환경
2) 외적 직접 환경
3) 외적 간접 환경
(3) 소비자 행동
1) 소비자 행동 결정요인
2) 소비자 의사결정과정
(4) 시장조사
1) 마케팅 정보 시스템
2) 시장조사
(5) 시장세분화와 목표시장의 선정

4. 마케팅 믹스란 무엇인가?
(1) 제품전략
(2) 가격전략
(3) 유통전략
(4) 촉진전략

5. 왜 마케팅 경영이 필요한가?

본문내용
'마케팅이 전쟁이라면 경쟁업체는 적이고, 그 목표는 전투에서 싸워 이기는 것이다.'
'오늘날 마케팅의 본질은 기업 간의 이해충돌과 관련돼 있는 것이지 소비자의 필요와 욕구를 충족시키는 데 있지 않다.'
위에 글은 마케팅 전쟁론의 내용 중 일부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마케팅 전쟁은 지금 이 순간에도 사람들의 마음 속에서 치열하게 벌어지고 있다. 누가 소비자들의 머릿속에 경쟁자를 제치고 확고한 이미지를 심을 수 있을 것인가. 이것이 바로 마케팅의 본질이라는 것이다. 고객 만족을 목표로 하는 것도 중요하지만 마케팅에 있어서는 그것보다는 고객이 우리 기업과 마케팅 활동을 통해 추구되어지는 이미지를 오버랩해서 기억 속에 남겨둘 수 있게 하는 것. 그것이 바로 마케팅의 진짜 목표라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안전'이라는 이미지를 고객들의 머릿속에 가장 강하게(혹은 당연하게 여겨지도록) 심어놓은 자동차 회사는 '볼보'이다. 메르세데스 벤츠나 GM등 여타의 회사들이 안전을 강조하는 마케팅 캠페인을 전개했지만 볼보를 제외한 어느 회사도 잠재고객의 기억 속에 안전에 관한 메시지를 심어 주지 못했다. 즉, 선점의 중요성이 여기서 보여지는 것이다. 마케팅의 근본은 경쟁업체보다 빠르게 잠재고객들의 기억 속으로 들어가는 것이다.
참고문헌
경영학원론(김영규)
마케팅 불변의 법칙(앨 리스 & 잭 트라우트)
마케팅 전쟁(앨리스 & 잭트라우트)
한국마케팅학회의 마케팅 정의,
http://www2.andong.ca.kr/~semperfi/webboard/data/res/CRM+마케팅+이해.doc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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