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고찰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절차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 사례
1. 기관소개
2. 본 기관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사례
3. 인터뷰 내용
Ⅲ.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논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계점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고려
- 본문내용
-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고찰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뜻한다. 유아들이 프로젝트 활동을 해나가기 위해서 프로젝트의 계획을 구성하는데 직접 참여하고, 계획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며칠 또는 몇 주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프로젝트’란 본래 존 듀이(John Dewey)가 주창한 ‘활동(activity)'라는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듀이가 말한 활동은 실제적인 문제를 선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 중에서 어떤 아이디어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인지 계획하고 검증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듀이의 개념은 1989년에 Katz와 Chard에 의해서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이름으로 체계화되어 소개되기 시작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가 이미 체계적으로 계획해 놓은 기본 교육 틀에 맞춰 그대로 따라가야 했던 교사 주도적인 교육과 차별화된다. 교사가 중심이 되어 이뤄지는 교육의 경우, 교사가 사전에 학습할 단원을 계획해 놓고 정해진 교육목표, 정해진 활동 내용, 틀에 박힌 교수· 학습 자료를 이용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방식은 유아에게 활동 주제와 구체적인 활동에 관한 선택권을 박탈하게 되고, 활동한 결과의 마무리 작업에 대해 책임지고 계획을 세울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미래유아교육학회지:제11권 2호. 2004. 유아의 정보처리유형에 따른 프로젝트접근법의 효과. p140
이는 유아들의 의사가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을 해나가는 동안 책임감 및 주인의식을 길러주지 못할 수 있고,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아니라 교사에 의해 이끌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활동에 대한 성취감 또는 만족감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 가족생활교육 문제 풀이
- 유아과학교육의 최근동향과 방향00
- 청소년기의 자살의 특징을 논하고 사회복지측면에서의 해결방안을 서술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