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아교육개론] 프로젝트 접근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고찰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2. 프로젝트 접근법의 역사적 배경
3. 프로젝트 접근법의 목적 및 특성
4. 프로젝트 접근법의 진행절차

Ⅱ. 프로젝트 접근법의 실행 사례
1. 기관소개
2. 본 기관에서의 프로젝트 접근법 적용 사례
3. 인터뷰 내용

Ⅲ. 프로젝트 접근법에 대한 논의
1. 프로젝트 접근법의 의의
2. 프로젝트 접근법의 한계점
3. 프로젝트 접근법의 효과적인 적용을 위한 고려
본문내용
Ⅰ.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론적 고찰

1. 프로젝트 접근법의 개념

프로젝트 접근법은 ‘한 명 또는 그 이상의 유아가 이행하는 특정 주제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를 뜻한다. 유아들이 프로젝트 활동을 해나가기 위해서 프로젝트의 계획을 구성하는데 직접 참여하고, 계획 세운 것을 달성하기 위해서 며칠 또는 몇 주에 걸쳐 다양한 활동을 진행하게 된다.
이러한 ‘프로젝트’란 본래 존 듀이(John Dewey)가 주창한 ‘활동(activity)'라는 개념에서 비롯되었다. 듀이가 말한 활동은 실제적인 문제를 선정하고, 그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내고, 그 중에서 어떤 아이디어가 문제를 해결해 나가는데 도움이 될 것인지 계획하고 검증하는 활동을 의미한다. 이러한 듀이의 개념은 1989년에 Katz와 Chard에 의해서 '프로젝트 접근법’이라는 이름으로 체계화되어 소개되기 시작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가 이미 체계적으로 계획해 놓은 기본 교육 틀에 맞춰 그대로 따라가야 했던 교사 주도적인 교육과 차별화된다. 교사가 중심이 되어 이뤄지는 교육의 경우, 교사가 사전에 학습할 단원을 계획해 놓고 정해진 교육목표, 정해진 활동 내용, 틀에 박힌 교수· 학습 자료를 이용해 아이들을 가르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러한 방식은 유아에게 활동 주제와 구체적인 활동에 관한 선택권을 박탈하게 되고, 활동한 결과의 마무리 작업에 대해 책임지고 계획을 세울 기회를 제공하지 않는다는 단점이 있다. 미래유아교육학회지:제11권 2호. 2004. 유아의 정보처리유형에 따른 프로젝트접근법의 효과. p140
이는 유아들의 의사가 적극적으로 반영되지 않기 때문에 활동을 해나가는 동안 책임감 및 주인의식을 길러주지 못할 수 있고, 자기주도적인 활동이 아니라 교사에 의해 이끌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에 활동에 대한 성취감 또는 만족감이 상대적으로 떨어질 수도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유아교육 프로그램 중 2개를 선택하여 비교 설명하시오
  • 교육목표 43. 교육 내용 4* 참고자료 5I. 레지오 에밀리아 프로그램1. 이론적 배경이탈리아 북부 지역인 에밀리아 로마나 지역에 위치한 인구 약 13만명의 진보적인 산업도시인 레지오 에밀리아 시가 운영하고 있는 시립 유치원에서 30여년전부터 지금까지 실시해오고 있는 프로젝트 접근법으로서 상징적 표상에 체계적인 초점을 맞추어 이루어지고 있는 유아교육 방법이다. 레지오 에밀리아의 유아 교육은 특정 교육이론을 기반으로 개발되었다기보

  • 발도르프, 레지오에밀리아, 프로젝트 접근법 이 세 가지 프로그램의 특징과 장단점을 비교분석하여 서술하시오.
  • 접근법에서는 유아의 교육에 있어 환경과 관계, 기록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마지막으로 1886년에 듀이가 세운 실험학교로부터 시작된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후 1960년대 후반 인간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다시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

  • 외국의 보육프로그램 중 하나를 선택하여 주요 개념에 대해 설명하고 우리나라 보육환경에 적용 시 장점과 단점에 대해 쓰시오.
  • 프로젝트 접근법은 교사의 안내 하에 학급의 모든 아동이나 소집단의 아동, 때로는 개별아동이 학습할 가치가 있는 특정 주제를 능동적으로 탐구하는 교육 형태라고 할 수 있다. 이후 1960년대 후반 인간중심 교육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면서 다시 프로젝트에 관심을 갖게 되었다. 프로젝트 접근법은 듀이의 진보주의 교육철학을 바탕으로 킬패트릭이 체계화한 프로젝트법을 카츠와 차드가 오늘날 유아교육의 현실에 맞게 재조직화한 것이라고 할 수 있

  • 프로젝트 접근법의 이해
  • 법(Project Approach)의 이해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2.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목표 및 원리3. 프로젝트 접근법의 교육과정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 및 이론적 기초1) 프로젝트 접근법의 배경-프로젝트 접근법은 1886년 듀이(John Dewey)의 실험학교에서 비롯됨-듀이는 서로 분절된 교과목 중심의 교육이 갖는 문제점을 극복하고자 지식과 경험의 통 합을 시도했으며, 아동 주도적인 활동의 중요성을 강조함-실험학교의 교육과정은 유아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
  • 영유아 보육프로그램 중 프로젝트 접근법과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에 대해 설명하고 각 프로그램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을 기술하시오< 목 차 >Ⅰ 서론Ⅱ 본론1. 프로젝트 접근법, 생태유아교육 프로그램, 발도로프교육 설명1) 프로젝트 접근법2) 생태유아교육 3) 발도로프교육2. 프로젝트 접근법, 생태유아교육, 발도로프 교육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1) 프로젝트 접근법에 따른 교사의 역할과 자신의 관점2)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