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현대소설 ‘장마’의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9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론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학습지도안)
Ⅲ. 나오는 글
- 본문내용
-
Ⅰ. 들어가는 글
‘장마’는 고등학교 국어 하의 7단원에 수록되어 있는 현대소설이다. 이 작품은 6․25전쟁 중에 일어난 한 가정의 비극적 상황과 그 극복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이데올로기 갈등으로 인해 발발한 동족상잔의 비극적 전쟁은 동질성을 가진 한 가정마저도 반목과 질시로 상호 갈등하게 만들었다. 이와 같은 외부요인에 의한 가정 내부의 비극적 상황을 토속적인 민간 신앙으로 그 아픔을 극복 치유하고 화해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독특한 인식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에서는 시점이나 상징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논의해 볼 수 있는데, 그만큼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가르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이 작품을 선택했고, 이 작품을 가르친다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교안)를 고민해보고 정리해보았다. 일반적으로 ‘무엇을’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는 다른 학습 지도서를 참고했으며, ‘어떻게’에 해당하는 부분은 필자 나름대로 정리한 부분임을 밝혀두고 이제 본격적으로 ‘장마’에 대한 교안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본시학습지도안이 조금 부족하지만 수업방향을 제시하는 것에는 충실한 자료이다.
- cute***
(2006.09.25 00:35:19)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국어정서법, 맞춤법] 한글 맞춤법 오용 사례
- 스웨덴과 일본의 아동복지제도와 우리나라 아동복지제도의 공통점과 차이점이 무엇인가 설명하고 앞으로 우리나라가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서술하시오
- 만5세 1학기 부모면담일지/부모상담일지 20명 분량
- 한국사_고려시대 문벌귀족과 권문세족에 대해서 설명하고 본인이 고려의 인종이었따면 이자겸의 난과 묘청서경천도운동(난)을 어떻게 대처했을지에 대해서 논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지적장애아동의 일반적 특성과 언어적 특성을 설명하고, 지적장애아동의 의사소통 지도방법 및 의사소통 지원전략을 서술하시오
- [현대시 교육론] 고등학교 수업 지도안-시의 음악성(김소월의 `진달래 꽃`을 중심으로)
- [보건교육] 성조숙증 보건교육계획안
- [현대시교육론] 고등학교 2학년 학습지도안
- 삼국시대의 체육교육활동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