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소설] 현대소설 ‘장마’의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9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글

Ⅱ. 본론
1. 무엇을 가르칠 것인가?
2.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학습지도안)

Ⅲ. 나오는 글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글

‘장마’는 고등학교 국어 하의 7단원에 수록되어 있는 현대소설이다. 이 작품은 6․25전쟁 중에 일어난 한 가정의 비극적 상황과 그 극복 과정을 그린 소설이다. 이데올로기 갈등으로 인해 발발한 동족상잔의 비극적 전쟁은 동질성을 가진 한 가정마저도 반목과 질시로 상호 갈등하게 만들었다. 이와 같은 외부요인에 의한 가정 내부의 비극적 상황을 토속적인 민간 신앙으로 그 아픔을 극복 치유하고 화해한다는 점에서 작가의 독특한 인식이 돋보이는 작품이다. 뿐만 아니라 이 작품에서는 시점이나 상징성 등 여러 가지 측면에서 논의해 볼 수 있는데, 그만큼 학생들에게 다양하게 가르칠 수 있다는 이점이 있는 작품이라고 말할 수 있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필자는 이 작품을 선택했고, 이 작품을 가르친다면 무엇을,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교안)를 고민해보고 정리해보았다. 일반적으로 ‘무엇을’에 해당하는 부분에서는 다른 학습 지도서를 참고했으며, ‘어떻게’에 해당하는 부분은 필자 나름대로 정리한 부분임을 밝혀두고 이제 본격적으로 ‘장마’에 대한 교안을 작성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본시학습지도안이 조금 부족하지만 수업방향을 제시하는 것에는 충실한 자료이다.
  • cute***
    (2006.09.25 00:35:19)
회원 추천자료
  • [방송대] 교육고전의 이해 에밀 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e.
  • 현대적이었다. 한편, 그의 작품 속에 나오는 자아의 고백이나 아름다운 자연묘사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2. 의 내용 요약“우리는 연약한 존재로 태어나 힘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빈 손으로 태어나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어리석은 존재 로 태어나 판단력이 필요하다. 태어날 때 지니지 못한 모든 것, 성장했을 때 필요한 모든 것을 교육에 의해 부여받는다.”따라서, 사람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느냐에

  • 교육고전의 이해 교육고전-에밀-내용요약과 독후감 및 의견00
  • 현대적이었다. 한편, 그의 작품 속에 나오는 자아의 고백이나 아름다운 자연묘사는 19세기 프랑스 낭만주의 문학의 선구적 역할을 하였다.2. 의 내용 요약“우리는 연약한 존재로 태어나 힘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빈 손으로 태어나 남의 도움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어리석은 존재 로 태어나 판단력이 필요하다. 태어날 때 지니지 못한 모든 것, 성장했을 때 필요한 모든 것을 교육에 의해 부여받는다.”따라서, 사람이 무엇을 어떻게 배우느냐에

  • [문학이론] 문학이론에 관한 연구
  • 어떻게 이루어져 있는지를 보여준다. 그 책은 문학 연구의 현존하는 틀의 발전에 관한 역사적 비판적 문제들, 그리고 다른 연관되는 문제점들에 관한 물음을 던지며 이러한 문제점을 해결하려고 한다. 실행으로써의 문학 연구(literary Studies in Action)에서 우리는 확고한 문학 연구의 시각을 가지게 된다. 문학을 연구하는데 필요한 기술을 발전시키기 위해서 ‘연구가 무엇인지, 어떻게 이루어지게 된 것인지, 그리고 그 연구를 통해 어떠한 것들을 배울

  • 독후감 176권 638Page (서평,독후감상문,독후감 모음)
  • 무엇으로 사는가84. 사랑의 기술85. 사피엔스86. 살인자의 기억법87. 삶을 위한 수업88. 삼국유사 89. 상식밖의 경제학90. 생각의 탄생91. 선량한 차별주의자92. 설국93. 설득의 심리학94. 세일즈맨의 죽음95. 소년이 온다96. 소크라테스의 변명97. 쇼코의 미소98. 수레바퀴 아래서99. 순이 삼촌100. 스무살에 알았더라면 좋았을 것들101. 습관의 힘102. 아내를 모자로 착각한 남자103. 아몬드 104. 아큐정전105. 앵무새 죽이기106. 어떻게 살것인가107. 어린

  • [역사교과] 역사 수업의 방법
  • 것처럼 보이는 수업에서도 교사는 학습효과를 높이기 위해 다양한 생각과 활동을 하는 경우가 많다. 전반적으로 보아서 교사를 지식을 전달하는 사람에서 의사결정자로 보는 경향으로 바뀌고 있다. 수업을 조직하고, 교과내용을 수업내용으로 변형하는 능동적 생산자로 교사를 보려는 것이다. 김한종(2007), 『역사교육의 원리』, 책과함께, 2007, p.96학생들이 능동적으로 수업 과정에 참여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는 교사와 학생 간의 상호작용이 무엇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