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국어교육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1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언어와 문화
2. 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
3. 문학교육과 문화
- 본문내용
-
1. 언어와 문화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가. 언어의 사회성에 대한 이해
언어에 대해 잘 알고, 언어를 잘 사용할 줄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휘가 풍부하거나 문법을 잘 구사할 줄 안다고 해서 언어를 잘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어휘의 경우 ‘남자’란 단어의 뜻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우리는 굳이 사전을 찾을 필요가 없다.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물으면 딱히 답하기 어렵겠지만 우리는 적어도 그것이 ‘여자’의 상대어란 것만 알면 족하다. 하지만 우리의 언어현실에서는 생물학적으로 대립하는 단어라는 것 뿐 아니라 그 단어가 내포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를 모르고 언어를 사용하면 한국어를 잘 아는 것이라 할 수 없다는 점만은 확실하다.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어를 안다는 것은 적어도 이러한 언어현실과 문화에 익숙해지고 그에 걸맞게 사고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언어는 사회를 반영하기만 하는 것일까? 언어는 사회의 약속이므로 사회가 변하기 전까지는 언어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일까?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기존의 체계에 순응하여 들어가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은 없는가?
- 참고문헌
-
이삼형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2000.
김대행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이소연)외국어로서의 한국어 능력평가론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한일어 품사분류 및 품사별 대조
- (안용준)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과정 및 교수요목 (중간시험)(강의안.핵심정리.★기출문제)
- [현대소설론] 김동리의 `까치소리` 작품분석
- [현대중국문학] 장애령의 `봉쇄` 작품분석
- 신앙의 본질,현대사조와 신앙회복,생명의 영 요약발표자료
- 이야기 나누기 활동계획안-성폭력예방교육
- 상담이론과실제_아들러 학파의 상담 과정에서 초기회상과 사적 논리에 대해 설명하고, 자신의 초기회상을 찾아서 자기 자신이 갖고 있는 자신의 이미지인 부정적 사적 논리를 서술하시오 이를 긍정적으로 바꾸고 자신을 격려하시오
- 만1세 1학기 부모 상담 기록지(5명대상)
- 장애영유아를 위한 개별화 교육계획(IEP)의 실행에 있어 일과 삽입과 활동 삽입을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