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교육론] 국어교육과 문화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1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언어와 문화

2. 국어교육에 관한 문화적 이해

3. 문학교육과 문화
본문내용
1. 언어와 문화

1) 언어와 문화의 관계

가. 언어의 사회성에 대한 이해
언어에 대해 잘 알고, 언어를 잘 사용할 줄 안다는 것은 무엇일까?
어휘가 풍부하거나 문법을 잘 구사할 줄 안다고 해서 언어를 잘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어휘의 경우 ‘남자’란 단어의 뜻이 무엇인지 알기 위해 우리는 굳이 사전을 찾을 필요가 없다. 정확한 사전적 의미를 물으면 딱히 답하기 어렵겠지만 우리는 적어도 그것이 ‘여자’의 상대어란 것만 알면 족하다. 하지만 우리의 언어현실에서는 생물학적으로 대립하는 단어라는 것 뿐 아니라 그 단어가 내포하는 의미가 무엇인지도 알아야 한다. 이러한 의미를 모르고 언어를 사용하면 한국어를 잘 아는 것이라 할 수 없다는 점만은 확실하다. 한국어를 배우고 한국어를 안다는 것은 적어도 이러한 언어현실과 문화에 익숙해지고 그에 걸맞게 사고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언어는 사회를 반영하기만 하는 것일까? 언어는 사회의 약속이므로 사회가 변하기 전까지는 언어의 변화를 기대할 수 없는 것일까? 언어를 배운다는 것은 기존의 체계에 순응하여 들어가는 것 이외에 다른 것은 없는가?

참고문헌
이삼형외, 『국어교육학』, 소명출판, 2000.
김대행외, 『문학교육원론』, 서울대학교 출판부, 2000.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어교수법3공통)영어교수법 교재8장에 나와있는 통합적교수법 한가지를 선택학습자 중심법 특징정리0
  • 교육론학습자 중심의 교육(learner-centered education)은 교육의 초점을 ‘배워야 할 내용’보다는 ‘학습자 자신’에게 두고자 하므로 개개 학습자가 자신의 능력을 충분히 발휘하는 인간이 되도록 돕는 인본주의적 교육 이론(humanistic approach)에 많은 영향을 받았다고 할 수 있다. 즉 인본주의 교육 목적은 곧 학습자 중심의 교육과 일맥상통하는 것이다. 다음의 인본주의 교육 목적을 살펴보면서 학습자 중심의 교육 방향을 알아보고자 한다.개개 학습자로

  • [문학교육론] 이태준의 `복덕방`바람직한 교수학습방향
  • 국어 사용에의 능력을 지닐 수 있을 것이다. 이것은 앞서 언급한 국어과의 목표와 올바르게 부합하는 목표라 할 수 있다.「고등학교 문학 하」교과서, (주)교학사, 2003「고등학교 문학 하」교사용 지도서, (주)교학사, 2003교육인적자원부, 「고등학교 교육과정 해설」, 교육인적자원부, 2001구인환 엮음, 「고교생이 알아야 할 소설」, (주)신원문화사, 1999김형주 외, 「다다 언어영역 고급편」, 다다, 2004 이병렬, 「이태준 소설연구」, 평

  • 현대시 교육과 교육과정의 흐름
  • 교육과 나아가 문학 교육에 있어 효과적인 연구가 될 것이라고 생각한다.요약을 마친 후에는 교과서의 내용을 바탕으로 우리가 문제의식을 가지고 바라볼 만한 사안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학생이었던 경험과 현재 국어 교사가 되기 위해 공부를 하고 있는 국어교육과 학생으로서 미숙하지만 문제의식을 가지고 보고서를 마무리하는 것에 의의를 두고자 한다.2. 현대시 교육론의 흐름1) 방법론적 접근1-1 감상에 대한 관심과 수용론적 접근수

  • [문학교육] 문학교육과 문학교육과정
  • 교육과정 이론화에 개입해야 할 것이다.교육과정의 일반적인 개념들은 학자마다 다르나 대체로 다음과 같은 이미지(개념) 군으로 구분해 볼 수 있다.①내용 구분 또는 교과목으로서 교육과정②계획된 활동으로서의 교육과정③의도된 학습 결과로서의 교육과정④문화적 재생산으로서의 교육과정⑤경험으로서의 교육과정⑥집중적으로 분리된 과업으로서의 교육과정⑦자전적 생활경험에 관한 해석으로서의 교육과정⑧사회재건을 위한 제안으

  • [매체언어교육론]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바라보는 관점≪ 차 례 ≫Ⅰ. 국어교육과 매체1. 매체 이용 실태와 국어교육적 함의2. 의미와 소통의 매개체로서의 미디어3. 매체활용 교육과의 구분Ⅱ. 국어교육과 관련된 미디어 리터러시의 세 가지 층위1. 언어적 측면: 복합 양식 리터러시2. 문화적 측면: 문화적 리터러시3. 성찰적 측면: 비판적 리터러시Ⅲ. 국어교육에서 매체를 수용하는 방향1. 언어를 바라보는 관점의 변화2. 소통 방식의 변화를 담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