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수설계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교수설계의 개념

2. 교수설계의 원리

3. 교수설계의 접근 방법
4. 교수체제의 구성요소

5. 교수의 변인

6.교수설계 모형

7.교사와 교수설계

8.교수설계이론의 특성

9.정리

10.참고문헌
본문내용
1) 교수개념의 정의
➜교수-학습의 원리를 자료, 활동, 정보자원과 평가를 위한 계획으로 전환하는 체계적인 성찰 과정. 교수활동은 학생들에게 무엇인가를 가르쳐 줌으로써 의도된 지적, 정의적, 신체적 행동변화를 꾀하는 목적지향적인 활동이다.
2) 교수설계의 역사적 배경
첫째, 교육, 군대, 산업계에서 연구된 개발 학습 기구
프레시의 교수기계, 크라우더의 분지형 프로그램, 컴퓨터의 수업 적용
둘째, 행동주의 이론과 학습 이론의 발달
셋째, 공학의 발달로 인쇄매체를 보조하는 시청각기재, 영화, TV, 비디오테이프 발달
으로 인한 행동주의 심리학 과 인지 심리학 성인학습 체제이론과 매체공학 등 여러 분야의 아이어디를 통합한 절충적인 성격으로 나타나게 되었다.
3) 교수설계의 의미
교육에 관련된 요구 및 문제점을 파악하고 이를 토대로 목표에서 내용, 방법, 평가에 이르기까지 교수체제의 전 과정을 계획하고 개발하기 위한 체제적 접근
➜좁은 의미
미시적인 차원에서 최적의 교수방법을 처방하는 것
즉 교사나 교수설계자에 의해서 행해지는 전문적인 활동으로서 특정한 교과내용과 학습대상자를 위하여 학습자의 지식과 기능에 대한 바람직한 변화를 가져오기 위해 최선을 수업방법을 결정짓는 과정
➜넓은 의미
거시적인 차원에서 인간의 교육에 관련되는 문제를 분석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설계, 개발, 실행, 평가하는 과정
참고문헌
(1) 정인성, 나일주(2002). 최신교수설계이론. 서울: 교육과학사.
(2) 김신자(1998). 효과적 교수설계. 서울: 문음사.
(3) 박숙희 염명숙 공저(2002). 교수‧학습과 교육공학. 서울: 학지사.
(4) 역자: 박성익, 임정훈(1996). (최근의 연구동향에 따른) 교수설계의 이론과 모형. 서울: 교육과학사.
(5) 임철일(2003). 교수설계이론: 학습과제 유형별 교수전략. 서울: 교육과학사.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수설계이론] 가네 -브릭스의 처방적교수이론
  • 교수를 위한 구체적인 처방을 제시하고 있어 타 교수모형에 비해 그 적용범위가 광범위하여 현재 교육․훈련의 실제현장에서 가장 많이 활용되고 있는 교수 이론중의 하나이다. 가네-브릭스는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인간학습에 관한 지식을 탐구하는 것과 교수설계시 이들 지식을 어떻게 조직하고 어떤 절차에 의해서 적용할 것인가를 중심으로 연구를 실시하였다. 다음에서는 인간학습의 유형과 교수사태에 관하여 알아보고자 한다.1. 학습의 범주

  • Dick과 Carey가 언급한 성공적 학습체제의 구성요소 이 학습체제의 구성요소들, 그에 따른 상호작용, 및 평가에 관하여 서술하시오
  • 체제적 교수설계에 있어서는 교수, 학습과정에서의 적절한 기술 적용과 기법이 필요하다. 그에 관련하여 Dick과 Carey가 언급한 성공적 학습체제의 구성요소들이 있으며, 이 요소들 간의 상호작용은 학습자의 학습경험과 밀접한 관계를 형성하고 있다. 이 학습체제의 구성요소들, 그에 따른 상호작용, 및 평가에 관하여 서술하시오.학습체제의 구성요소딕과 캐리의 체제적 교수설계 모형은 대다수의 국가가 교수설계를 처음 배우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 교육과정4공통) 교육과정대한철학 사회학 심리학의 영향대해설명타일러의 교육과정개발모델과 교육과정운영대한 교원의 역할에 대해 설명하시오0k
  • 교수설계 분야에서 Dick & Carey 모형과 Smith & Ragan 모형과 같이 쓰이고 있다.학교 교육에서 교육과정의 중요성과 교육과정의 주 핵심인 교과서의 중요성은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학교 교육과정은 학교 교육을 통해서 기르고자 하는 인간상을 구체화하고, 그 구현을 설계한 것이다. 교과서의 내용에 따른 교육과정은 현재의 학생이 장래에 큰 영향을 미쳐 민주시민으로서 인간으로 육성시키는 데 필요한 교육의 내용과 방법 등을 포함하게 된다.

  • 학교 논술 교육 -논술 프로그램
  • 교수설계를 하여 학습효과를 극대화할 수 있다. 또한 강의내용을 CD와 교재로 제작하여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에게 제공하고 있어 보다 편리하게 강의를 들을 수 있다.④ 첨삭강사가 연수기간동안 교사들의 질문에 신속히 응대하여 자세히 설명해주고 있다.(2) 교사 대상 논술 강의연수신청 > 인문관 > 교수학습 직무연습강사명김 슬 옹학습목표논술지도 교수학습방법 습득과 체계적인 글쓰기 지도학습개요본 과정은 통

  • [교육학] 협동학습
  • 협동학습Ⅰ. 서론Ⅱ. 협동학습의 기원Ⅲ. 협동학습의 이론적 기초1. 협동학습의 개념2. 협동학습의 이론적 근거(1) 동기론적 관점(2) 사회응집성의 관점3. 협동학습의 장점4. 협동학습의 단점5. 협동학습의 학습-교수 원리Ⅳ. 협동학습의 모형1. 학생 팀 학습 : STL (Students Team Learning) 2. 협동적 프로젝트 유형 : CP (Cooperative Project)Ⅴ. 협동학습의 수업설계Ⅵ. 협동학습의 실제Ⅶ. 결론Ⅰ. 서론최근에 협동적인 교수학습방법에 관하여 새롭게 관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