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웹기반 학습에서의 동기유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에 관한 논문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논문 요약

Ⅱ. 논문을 읽으며 느낀 소감
본문내용
. 논문 요약
▣ 상호작용 증진을 통한 웹기반 동기유발 시스템
- 학습 과제 관리 시스템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이길, 2005]


학습자의 학습 동기는 교수 학습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변인 중의 하나이다. 동기가 높을수록 학습이 더욱 효과적으로 일어남은 분명하다. 이 논문은 웹이 가진 상호작용의 요소를 증진시키는 것을 통하여 학습에서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학습 동기는 학습에 대한 의욕, 태도, 목적의식, 의지의 정도를 말한다. 김진규는 학습 동기를 학습의욕을 갖고 학습 과제에 대한 학습활동을 전개해 가는 힘이라고 하였다.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첫째, 무엇보다도 탐구를 위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킴이 중요하다. 이는 내적 동기유발의 필수조건이기 때문이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불분명하고 모호한 상태로 학습과제를 제공하고 끊임없는 내적 보상으로 학습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이 중요하다. 둘째로는 선행조식자의 중요성이다. 학습자의 선행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을 때에 학습자는 유의미한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주고, 이 목표를 향해 진보를 평가하게 하며 능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또 목적의 달성 정도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