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문요약] 웹기반 학습에서의 동기유발 및 자기주도적 학습에 관한 논문 요약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Ⅰ. 논문 요약
Ⅱ. 논문을 읽으며 느낀 소감
- 본문내용
-
. 논문 요약
▣ 상호작용 증진을 통한 웹기반 동기유발 시스템
- 학습 과제 관리 시스템을 중심으로
[서울교육대학교 교육대학원 초등교육학과 초등컴퓨터교육전공, 이길, 2005]
학습자의 학습 동기는 교수 학습 과정에서 빼놓을 수 없는 변인 중의 하나이다. 동기가 높을수록 학습이 더욱 효과적으로 일어남은 분명하다. 이 논문은 웹이 가진 상호작용의 요소를 증진시키는 것을 통하여 학습에서의 동기를 유발하고 지속시키는 방법을 연구하였다.
학습 동기는 학습에 대한 의욕, 태도, 목적의식, 의지의 정도를 말한다. 김진규는 학습 동기를 학습의욕을 갖고 학습 과제에 대한 학습활동을 전개해 가는 힘이라고 하였다. 학습동기를 유발하기 위해서는 첫째, 무엇보다도 탐구를 위한 호기심을 불러일으킴이 중요하다. 이는 내적 동기유발의 필수조건이기 때문이다. 호기심을 불러일으키기 위해서는 불분명하고 모호한 상태로 학습과제를 제공하고 끊임없는 내적 보상으로 학습자가 만족감을 느낄 수 있도록 함이 중요하다. 둘째로는 선행조식자의 중요성이다. 학습자의 선행학습이 제대로 되어 있을 때에 학습자는 유의미한 학습을 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교사는 학습자 스스로 현실적인 목표를 세우도록 도와주고, 이 목표를 향해 진보를 평가하게 하며 능력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자료를 제공해야 한다. 또 목적의 달성 정도에 따른 피드백을 제공해주는 역할을 해야 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프로젝트학습][PBL]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진행단계,전개,사례, 프로젝트학습(PBL, 프로젝트기반수업)시사점,일제학습 비교
- 영재교육,물레방아수업전략(교육전략), 웹기반수업,교육용소프트웨어활용수업전략(교육전략), 소집단협력탐구수업,의사소통능력신장영어수업전략
- [교수학습] Gagne-Briggs(가네-브릭스)의 교수설계이론, Keller의 ARCS 이론
- [활용교육]영상매체활용교육, ICT활용교육, 인터넷활용교육, WBI활용교육, 미디어활용교육, 홈페이지활용교육, 신문활용교육(NIE)
- 소셜네트워크 서비스를 활용한 문제중심학습(PBL)활동 - 황진이 시조를 중심으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영유아 언어발달 검사지 SELSI
- The Age of Innocence(순수의 시대)간단 줄거리
- 만0세 관찰일지와 발달평가 10명 1학기 (3월,4월,5월,6월,7월,8월) - 20페이지분량으로 아주 자세합니다
- 만0세 1년치 (3월~2월) 관찰일지 및 평가 (관찰내용과 총평가, 평가인증 통과)
- 만0세 2학기 관찰일지 5명 분량 (관찰내용해석 있음)
- 만0세 1학기 관찰일지 및 1학기 발달 종합평가 - 만0세 어린이집 영아관찰일지 (평가인증 A자료)
- SELSI-영유아언어발달검사 지침서
- 질적연구와 양적연구
- [영문학] An Essay on Man(인간론) by Alexander Pope
- [영문학] 알렉산더 포프(Pope Alexander)에 대해서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