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직] 토론식 학습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9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머리말 및 토론학습의 필요성

Ⅱ.토론식수업의 기초

Ⅲ. 토론의 조건과 종류

Ⅳ.토론식 학습의 유형

Ⅴ. 토론학습 준비

Ⅵ. 토론학습의 효과

Ⅶ. 토론식 수업의 한계점

Ⅷ. 토론수업을 실제수업에 활용하는 경우의 문제
본문내용
. 머리말 및 토론학습의 필요성

현재까지 수업은 교사가 중심이 되는 설명식, 주입식 수업으로 이루어져 왔으며, 이에 많은 비판이 있었다. 특히, ‘학습자 중심의 자기주도 학습’을 중요시 하는 7차 교육과정이 시행됨에 따라 탐구, 토론식 수업이 각광받고 있다.

토론식 학습은 오늘날의 사회 흐름, 정보의 무한 화와 세계화 시대의 빠른 움직임, 그리고 새로운 생성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사고력과 문제 해결력을 길러주고 표현력 신장과 집단 속에서 학생상호간에 의견을 교환하는 올바른 참여 태도, 즉 바람직한 민주시민의 자질을 길러낼 수 있는 학습방법이라고 말할 수 있다. 또한 토의학습은 학습의 주체인 학습자가 의욕을 갖고 자기학습에 몰두하고, 남의 의견을 경청하고 존중하는 가운데 의사를 결정하는 민주적이고 목표 지향적인 공동학습의 한 형태이다.

토론의 가치는 우리가 공동환경에서 살고 생각하고 활동함으로 상호관계와 협조를 수반하는 것이 포함된다. 즉 토론은 성인이나 아동들의 기본적인 인간관계에서나 필수적인 교육활동에서 모두 필요한 방법이다. 이것이 토론의 장점이고 토론을 하는 이유이다.
지금부터 이에 대하여 살펴보도록 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교육실습참여관찰] 부흥중학교 교생실습
  • 학습지도의 방법은 실제로 여러 가지가 있지만 실제 학교 현장에서는 강의법이 많이 쓰였고 과목의 특성이나 담당 교과 선생님의 성격에 따라서 토론식 수업이 이루어지기도 했다. 특히 강의식 수업에서도 학생들이 다양한 자료를 보고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수업도 많이 있었다. 그러나 이처럼 교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학원이나 과외를 통해서 선행학습을 많이해서 교사의 학습지도가 무의미 해지는 경우도 있고 학생들이 사교육에 많이 의존하다

  • [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 경향
  • 교직에 서게 될 많은 예비교사들이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방법에 관심을 가지길 기대해본다.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1999.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설양환 외,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2.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최동근 외, 《

  • [교육공학] 교육방법발달의 최근의 경향
  • 교직에 서게 될 많은 예비교사들이 더 나은 교육을 위한 새로운 교육방법에 관심을 가지길 기대해본다. 박성익 외, 《교육방법의 교육공학적 이해》, 교육과학사, 1999.백영균 외,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학지사, 2003.설양환 외, 《교육공학과 교수매체》, 피어슨 에듀케이션 코리아, 2002.이화여자 대학교 교육공학과, 《21세기 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교육과학사, 2002.조성일 외, 《교육방법과 교육공학》, 동문사, 2002. 최동근 외, 《

  • 평생교육 고시학원 분석
  • 토론식 수업진행이 가능함단점⊙ 다른 학원보다 책값과 여러 가지 명목의 수강료가 약간 비쌈⊙ 임용고시뿐만 아니라 여러 고시를 함께하면서 약간 어수선 함⊙ 일방적이고 과정 중심의 일률적 수업 진행으로 토론식 수업을 할 기회가 적음⊙ 교육과정의 차별화가 없다⊙ 강의실에 너무많은 학생이 들어감 약200명 가량⊙ 학습작 필요한 과목 부분만을 수강할수 없음⊙ 후발 주자로서 임용고시쪽이 특화되어 있지 않음 ⊙ 임용뿐만 아니라 경찰,

  • 교직실무 B, 교원의 연수의 유형을 간략히 설명하고, 현재 이루어지고 있는 유치원
  • 학습전략 사용, 현장과의 연계를 위한 현장 교원 강사로 활용 등이다. 이러한 개선방안을 반영하여 교수연수 프로그램을 개발하였을 때에 연수에 참여하는 교사들의 참여도,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효과적인 교사연수가 이루어질 수 있을 것이다.참고 자료박은혜(2009). 유아교사론. 창지사.강원근(2000). 21세기의 교원 연수 체제. 한국교사교육.박일환(2001). 교원연수의 문제와 개선방안. 사회교육연구.이영애 외(2018). 교직실무. 한국방송통신대학교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