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등영어 커뮤니티 기반 프로젝트 학습 운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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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수업 개관

2. 수업의 실제
가. 수업 설계 과정
나. 수업 진행

3. 결론
본문내용
3) 실태 분석
- 학습자 분석 : 수업 대상 학생들의 실태를 분석해 보면, 개인별로 약간씩 차이가 있지만 대부분 초등학교 5학년 단계에서 갖추고 있어야 할 ICT 소양으로서, 워드프로세서 및 인터넷 검색 능력 등을 지니고 있고, 진단평가 결과 길을 묻는 표현 및 가르쳐 주는 의사표현은 약 95%가 할 수 있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커뮤니티 활용을 통한 학습 경험은 4학년 컴퓨터 재량 시간에 실시한 바 있어 커뮤니티에 익숙한 편이다. 협동학습에 대한 경험은 오프라인 기반으로는 풍부하지만, 온라인에서의 경험은 전무한 상태였다. 프로젝트 학습에 대한 경험 또한 90%가 해본 적이 없다고 답해 프로젝트 학습이 생소하게 느껴진다고 했다.
- 환경 분석 : 컴퓨터실을 사용할 수 있는 시간은 재량(정보통신교육)시간으로 일주일에 한 시간(40분)이며, 교실에는 프로젝션 TV(43인치)와 VTR, 실물 화상기 등이 있다. 또한 집에서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다고 답한 학생은 85%로 비교적 높은 상태였다. 나머지 15%에 대해서는 쉬는 시간 및 점심시간에 컴퓨터실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해 모든 학생이 컴퓨터 및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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