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발달 단계설>

<딜레마 현상>

1.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

①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② 2단계 : 수단적 쾌락주의 지향 단계

2. 인습 수준의 도덕성 :

③ 3단계 : 상호성의 단계

④ 4단계 : 법과 사회적 규칙의 단계

3.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

⑤5단계 : 공공복지의 단계

⑥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관찰내용과 방법>

-친사회적 도덕추론 질문지-

<결론 - 표 참고>
-표에 따른 분석-

< 느 낀 점 >

본문내용
어린 시절에 아동이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일은 옳은 것과 그른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도덕적인 인간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도덕적으로 생각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언행이 일치한다는 것은 매우 유쾌한 조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조화는 인간에게 쉬운 것이 아니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역시도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규명하기도, 실현하기도 어려운 인간의 도덕성에 관하여, 피아제는 아동들의 도덕적 판단은 그들의 인지 발달에 의해 발달된다고 믿었다. 그리고 그의 주장에 뒤이어 콜버그는 도덕적 사고의 발달을 통한 인지단계를 구분하려고 노력하였다. 이 두 학자가 주장하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우리는 아동들에게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그들의 도덕성 발달 단계 수준을 측정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측정을 위해 아동들이 딜레마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을 하는 것보다는 판단에 도달하게 되는 논리의 과정에 관심을 두기로 하였다. 그리고 이론의 주장처럼 나이에 맞게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남아와 여아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혹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우선, 우리가 아동들을 관찰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설을 간단하게 설명해 놓았다. 각 딜레마 상황을 예로 들어 이에 따른 반응을 통해 이론을 적용시켜 구분을 해보았다.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구림. 일반적인 적용 불가
  • pure***
    (2008.04.01 23:15:53)
회원 추천자료
  • 도덕성의 개념, 도덕성의 형성, 도덕성의 발달단계, 도덕성의 가치, 도덕성의 판단, 도덕성의 기초교육, 도덕성과 프로스포츠, 도덕성의 과제 분석
  •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인지발달적 접근을 택하고 있는데, 도덕적 판단의 발달을 인지적 발달 과정의 일부분으로써 아동의 도덕적 규칙에 대한 이해는 그의 사고 과정이 도달한 수준에 의한다고 하였고. 그에 의하면 도덕성 발달은 아동의 규칙을 대하는 태도가 점차 변하여 가고, 타율적 수준에서 자율적 수준으로 발달되는 것을 의미한다고 하였다.Rest(1983)는 도덕성이란 사람들이 서로 간의 복지를 위해서 어떻게 행동해야 할지를 알려주는 원리이자

  •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이론, 에릭슨의 성격발달이론
  • 발달단계이론I. 1단계 : 유아기(신뢰감 대 불신감)II. 2단계 : 초기아동기(자율성 대 수치심과 의심)III. 3단계 : 학령전기(주도성 대 죄의식)IV. 4단계 : 학령기(근면성 대 열등감)V. 5단계 : 청소년기(자아정체감 대 역할혼란)VI. 6단계 : 성인초기(친밀감 대 고립감)VII. 7단계 : 성인기(생산성 대 침체성)VIII. 8단계 : 노년기(자아통합 대 절망)I. 콜버그의 도덕성 발달단계이론도덕성 발달이론에 관하여 가장 영향력이 있는 사람은 Kohlberg이다. 그는 Piaget의

  • 부모교육4B)태내기및영아기발달특성과중요성설명하고바람직한부모역할대하여논하시오0k
  • 도덕성 등 인간의 모든 특성들이 포함된다. 이러한 발달에는 기준에 따라 여러 가지단계로 다르게 나눌 수 있겠으나 나는 인간발달을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 청소년기, 청년기, 장년기, 노년기로 나눈 기준을 선택하겠다. 모든 단계가 발달에서는 다 중요하겠으나 장애아를 판별하는데 있어서는 그래도 더 중요한 부분이 영아기, 유아기, 아동기라 할 수 있겠다. 이 장에서는 영아기 발달 특성과 영아기 자녀를 둔 부모의 역할에 관하여 논하기로 하자.

  • 인간의 발달 아동기와 청년기의 발달 청년기의 발달 성인초기와 중년기 노년기의 발달 노화과정 행동의 장애 인간의 발달현상
  • 관하여 사고하기 시작하고 놀라운 이상주의와 유토피아적인 이상에 도달할 수 있다. 따라서 현실 경험과는 모순되는 순수한 가설에서 출발한 것이라도 형식적 조작에 의해서 연역적 추리가 가능하며 객관적인 사고(Objective thinking)가 가능하다.3 정서의 발달활동범위의 확대에 의해서 많은 사람이나 사물과의 접촉 경험의 풍부화가 안정화의 원인으로 작용하기 때문에 아동기에는 정서적인 면에 있어서도 혼란이나 흥분은 비교적 적어 통제가 가능하

  • 유아발달 유아기 도덕성발달의 특징에 대해 기술하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하여 서술하시오
  • 아동의 사회화 과정은 도덕성의 발달과 깊은 관련성을 갖고 있다. 사실 아동의 도덕성의 발달은 이미 어린시기에 그 기초가 형성되며, 학동기 동안에 그것이 확고하게 형성되어 가는 것이다. 본 과제에서는 유아기 도덕성 발달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고, 그에 따른 교사의 역할에 대해 논해 보겠다. 2. 본론(1) 도덕성의 개념도덕성이란, 도덕현상을 인지하고, 그 도덕규범을 준수하려는 심성이다. 다시 말해 본인이나 타인의 행위에 관하여 선악과 정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