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발달] 아동의 도덕성 발달에 관하여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4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1건 (구매금액의 3%지급)
- 1,2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콜버그와 피아제의 도덕발달 단계설>
<딜레마 현상>
1. 인습 이전 수준의 도덕성 :
① 1단계 : 처벌과 복종지향의 단계
② 2단계 : 수단적 쾌락주의 지향 단계
2. 인습 수준의 도덕성 :
③ 3단계 : 상호성의 단계
④ 4단계 : 법과 사회적 규칙의 단계
3. 인습 이후 수준의 도덕성 :
⑤5단계 : 공공복지의 단계
⑥ 6단계 : 보편적 도덕원리의 단계
<관찰내용과 방법>
-친사회적 도덕추론 질문지-
<결론 - 표 참고>
-표에 따른 분석-
< 느 낀 점 >
- 본문내용
-
어린 시절에 아동이 알아두어야 할 중요한 일은 옳은 것과 그른 것을 학습하는 것이다. 이것은 도덕적인 인간이 된다는 것을 의미하고, 도덕적으로 생각하고 그에 따라 행동할 수 있어야 한다. 언행이 일치한다는 것은 매우 유쾌한 조화를 이루어낼 수 있다. 하지만 이러한 조화는 인간에게 쉬운 것이 아니고, 생각을 행동으로 옮기는 것 역시도 이 세상에서 가장 어려운 일이다. 이러한 규명하기도, 실현하기도 어려운 인간의 도덕성에 관하여, 피아제는 아동들의 도덕적 판단은 그들의 인지 발달에 의해 발달된다고 믿었다. 그리고 그의 주장에 뒤이어 콜버그는 도덕적 사고의 발달을 통한 인지단계를 구분하려고 노력하였다. 이 두 학자가 주장하는 도덕성 발달 이론을 우리는 아동들에게 실제로 적용함으로써 그들의 도덕성 발달 단계 수준을 측정해 보기로 결정하였다. 측정을 위해 아동들이 딜레마 상황에서 도덕적 판단을 하는 것보다는 판단에 도달하게 되는 논리의 과정에 관심을 두기로 하였다. 그리고 이론의 주장처럼 나이에 맞게 아동들의 도덕성 발달이 이루어졌는지, 남아와 여아의 도덕성 발달 수준에 혹시 차이가 있는지 알아보기로 하였다. 우선, 우리가 아동들을 관찰하기 위해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 피아제와 콜버그의 도덕 발달 단계설을 간단하게 설명해 놓았다. 각 딜레마 상황을 예로 들어 이에 따른 반응을 통해 이론을 적용시켜 구분을 해보았다.
자료평가
- 구림. 일반적인 적용 불가
- pure***
(2008.04.01 23:15:5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