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교육론] 중학교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교과서 편제와 구성정리
1. 국어 생활 구성의 원리
1) 교육과정 반영도
2) 단원 설정의 합리성
3) 단원 개요의 정합성
4) 제재 정합성
5) 학습 활동의 효율성

2. 제7차 국어 생활 과목의 특징

3. 국어 생활 교재 분석
1) 국어 생활 교과의 구성 요소
2) 국어 생활의 내용 체계

Ⅱ. 국어생활 교과서 분석 및 논의
1. 2단원 ‘국어생활과 문학’ 분석
1) 2단원 中 ‘가치 있는 삶과 문학’
2) 2단원 中 ‘문학과 함께하는 일상생활’
3) 2단원 中 ‘국어발전과 문학’

Ⅲ. 발표를 마치며
본문내용
7차 교육 과정에서 신설된 '국어 생활'은 지금까지의 정해진 틀에서 벗어나 참신함과 새로움을 추구한 교과서이다. 이 교과는 추상적인 지식이 아니라, 현실적인 문제 상황에 실질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내용을 다루고 있다. 일상생활에서 사용되는 언어를 중심으로 말하고, 듣고, 읽고, 쓰는 기초적인 언어활동뿐만 아니라 언어를 통해 사물의 이치를 알고, 다지고, 느끼고, 즐길 수 있는 고차원적인 사고 활동을 다루는 과목이다.
우리 조는 이번 발표에서 7차 교육과정에서의 국어 생활 과목의 특징을 살펴보고, 교학사에서 출판한 국어 생활 교과서를 분석해보았다.

Ⅰ. 교과서 편제와 구성정리

1. 국어 생활 교과 구성의 원리
1) 교육과정 반영도
중1-중2-중3 의 과정을 거치며 영역이 통합된 대단원이 늘어나면서, 국어생활을 정확하고 효과적으로 하며, 국어의 발전과 국어 문화의 계승, 발전에 필요한 능력과 자질을 기르는 데 필요한 요소들의 통합적 학습이 가능하게 되었다.
듣기, 말하기, 쓰기 영역은 활동위주의 학습이 중심이 되어 학습자의 비판적, 창의적 학습을 가능하게 구현되어 있으나 국어지식 영역(문법)은 원리학습이 구체적으로 선행되지 않은 상태에서 적용 학습에 바로 임해야 하므로 학습자에게 무리가 따를 것이라는 생각도 든다. 허나 언어현상에서 규칙을 찾아 내는 탐구 학습 활동을 중심으로 하여 학습자의 활동적이며 주체적인 활동을 도와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 사용 상황에 적용할 수 있게끔 해준다.
전체적으로 교육과정을 기초로 하여 비판적이고 창의적인 수준으로 국어를 사용하는 경험이 확대되도록 하는 학습 활동에 중점을 두었다고 볼 수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1) 7차 국어과 교육과정7차 교육과정 총론에 따르면 국어과에서는 국어가 사용되는 맥락과 목적과 대상을 종합적으로 고려하면서 열린 마음으로 국어 사용 양상과 내용을 정확하고도 비판적으로 이해할 수 있는 능력과, 사상과 정서를 효과적이고도 창의적으로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기르고, 언어와 국어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바탕으로 언어 현상을 탐구하고 국어 생활

  • [중등문법교육론] 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
  • 중등문법교육론교과서에서의 문법 내용 분석(중․고등 문법)내림비치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Ⅱ. 생활국어 교과서 분석Ⅲ. 고등학교 문법교과서 분석 및 비교 고찰Ⅳ.고등학교 문법교과서(7차) 분석 및 중학교 문법교과서(개정7차)와의 비교 분석Ⅰ. 국어과 교육과정 총론중등 문법 – 교육 목표언어 활동과 언어와 문학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을 익혀, 이를 다양한 유형의 국어 사용 상황에서 활용하는 능력을 기른다.정확하고 효과적인 국어

  • [교육공학]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국어과 수업 분석
  • 현장 교사의 한 차시 수업 동영상 교수(teaching) 분석- 교사의 국어과 수업 분석-교육방법 및 교육공학 목 차Ⅰ. 서 론Ⅱ. 본 론1. 수업 내용 (수업 지도안 참고)2. 이론 적용한 수업 분석3. ADDIE 모형을 적용한 수업 분석4. 수업의 강점 분석 5. 수업의 제한점(약점) Ⅲ. 결 론▒ 참고 자료Ⅰ. 서 론 교육 방법 및 교육 공학 과제인 수업 분석을 위해 00중학교의 00교사 수업을 선택했다. 2005 교육 인적자원혁신 박람회 -「서울 교육의 날」우수 수업사례

  • [현대문법교육론]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목차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 2) 2007 개정 국어과 교육과정 2. 교과서 분석1) 중학교 3-2 「생활국어」2) 고등학교「문법」3. 품사를 어떻게 가르칠까?1) 수업 계획 (학습목표, 대상, 내용)2) 기본 학습 3) 탐구 학습4) 발전 학습5) 평 가 4. 참고문헌붙임1. 학습활동 모범답안1. 관련 교육과정 살펴보기1) 7차 국어과 교육과정중 39-국-(3)〕품사의 분류 기준과 각 품사의 특성을 안다.품사

  • 국어과 교수 학습론-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듣기, 말하기,읽기 영역의 교수학습,국어 지식 영역
  • 국어과 교수학습의 목표와 내용1. 국어과 교육의 목표2. 국어과 교육의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의 원리1. 국어과 교수학습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방법3. 국어과 교수학습 자료4. 국어과 학습 지도안의 체제4. 국어과 교수학습과 평가1.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계획2.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목표와 내용3.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방법4. 국어과 교수학습 평가 결과의 활용5. 국어과 교수학습과 교과서1. 초등학교 국어 교과서2. 제 7차 중학교 국어 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