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동수학지도계획안 -도형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est1est2est3est4est5 1(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 목 차 -

1. 서론

2. 유아의 수학적 능력 발달

3. 도형 교육의 목적

4. 도형 교육의 내용
(1) 우리나라 유치원 교육 과정의 내용
(2) NCTM의 유아수학교육 내용
(3) 유아에게 제공될 수 있는 도형에 관련된 학습 내용

5. 지도 방법 11

6. 유아수학활동자료

7.활동계획안

8.교구계획안

*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유아기 수학교육 내용에서 ‘공간과 기하’ 는 ‘수와 연산’ 과 함께 중요한 두 축 중의 하나가 된다(NCTM, 2000). 공간관계에 대한 감각이 뛰어나고 기하학적 사고력을 지닌 유아들은 심화된 수학적 개념들을 학습할 수 있는 준비가 보다 잘 이루어지며, 유아기가 공간능력의 발달에 매우 중요한 시기임을 제시하는 연구 결과들이 보고되면서 기존에 강조되어 오던 수와 연산뿐만 아니라 공간과 기하가 중요한 교육 내용으로 간주되고 있다.
영유아기에는 도형을 활용하여 퍼즐이나 쌓기 놀이를 하지만 이는 단지 놀이로써 그치고 기하와 공간의 개념과 쉽게 연결되어 이해하지는 못한다. 그러나 최근에는 기하나 공간의 학습은 주변의 구체물과의 관계나 조작뿐 아니라 구체물 자체의 속성을 포함하고 있으므로 유아의 흥미나 발달 특성상 적합하다는 인식을 갖게 되었다. 또한 사회적으로는 컴퓨터 활용의 증대화와 최근 유아수학교육에서 개념 획득이나 사고로 확장하자는 요구를 반영한 것이다(홍혜경, 2004).
참고문헌
김경희 ․ 나귀옥 공저, 유아수학교육 이론과 실제, 학지사,
김숙령 (2000), 제 6차 유치원 교육과정에 기초한 유아수학교육, 학지사,
김영선 (2002), 유아수학교육의 이론과 실제, 교육과학사,
문연심 이화영 공저(2005), 통합적 접근에 기초한 영유아 수․과학 교육, 서울 : 양서원
윤애희, 김온기, 이혜경 공저 (2002), 사고과정을 중심으로 한 유아 수 ․ 과학교육, 창지사,
이정욱 ․ 유연화 공저(2006), 유아수학교육, 정민사,
임수양(2001), 3-4세 유아를 위한 이야기책 속에서 찾아낸 재미있는 수학활동, 서울: 창지사
홍혜경(2004), 유아수학능력 발달과 교육, 양서원,
http://bugtoy.com/
http://www.puzzleria.co.kr/
http://www.edujoyup.co.kr/
http://blog.naver.com/simjes?Redirect=Log&logNo=15445400
http://www.yukyoung.com/index.asp

자료평가
  • 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자료평가0
  •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 ej0***
    (2014.01.10 20:18:56)
회원 추천자료
  • [초등수학기초이론] 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
  • 초등수학기초이론초등수학 학습지도의 이론과 실제「5-1-2. 무늬 만들기」목 차Ⅰ. 수업 주제Ⅱ. 이론적 배경1. 도형영역지도의 의의 가. 도형지도의 이유나. 도형 이동2. 도형 지도 시 고려해야할 이론가. Bruner의 EIS 이론나. 구체물을 활용한 놀이학습다. Piaget의 공간개념 발달 이론과 인지주의라. Van-Hiele의 학습수준 이론마. 구성주의바. 수학학습이론의 시사점Ⅲ. 단원 : 5-1-2 무늬 만들기1. 연간 계획안2. 단원의 개관3. 발전 계통4. 학습의

  • 교재, 교구 제작 설명서 및 단위활동 교육 계획안
  • 아동이 한다) * 주의 사항- 찍기 도구에 손을 베일 수 있으므로 조심해서 다룬다.- 꽂이로 친구의 눈이나 몸을 찌르지 않도록 주의한다. 활동방법• 아이들이 이야기 나누기 할 때 보조 교사가 소집단 활동을 할 곳에 개인 접시와 재료들을 차려 놓는다. • 소집단으로 모여 앉아 집단 접시에서 개인 접시로 과일을 가져와 찍기 틀로여러 가지 모양으로 찍기를 한다.• 꽂이에 재료를 자유롭게 선택하여 나름대로 끼우기를 한다.• 요리 활동을 마

  • [보육과정] 자연탐구 영역
  • 수학적 탐구수량 지각하기주변 공간 탐색하기비교하기간단한 규칙성 지각하기수량 인식하기공간과 도형 인식하기비교하기 및 순서인식하기간단한 규칙성 인식하기구분하기수 개념 형성하기공간과 도형 개념 형성하기측적하기규칙성 이해하기자료 수집하기와 분석하기과학적 탐구주변의 사물 지각하기주변 생명체에 관심 가지기자연형상 지각하기물체와 물질의 특성 탐색하기주변 생명체의 외적 특성

  • 놀이지도4E)유아들을위해놀이활동을계획하고자한다계획안을구성하여 설명하시오00
  • 성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해 주어야 할 것이다.참고자료1. 김희수, 신재흡(2005) 교육심리학, 박학사2. 박찬옥 외(2008). 놀이지도. 서울: 정민사3. 신명희 외(2002) 교육심리학의 이해, 학지사4. 이은화, 김영옥(2001), 「유아사회교육」, 양서원5. 이숙재(2004). 유아를 위한 놀이의 이론과 실제. 서울: 창지사. 6. 차경수, 정문성, 구정화(1998), 「유아사회교육」, 학문사7. 홍순정, 박선희(2006) 교수학습이론과 매체, 한국방송통신대학교 출판부

  • 영아 또는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내용 중 기하(공간 및 도형)에 관한 활동계획안을 작성하시오
  • 아동들이 같은 속도로 각 수준을 통과하는 것은 아니며 수준의 이행은 적절한 학습 지도에 의해 촉진될 수 도 있고 부적절한 지도 때문에 지연될 수도 있다. 그리고 수학 학습에서 사고는 하위 수준을 통과하지 않고 상위 수준에 도달할 수 없으며, 수학적 사고는 모든 수준을 순차적으로 거쳐서 발달하게 된다.3. 영아 또는 유아를 위한 수학교육내용 중 기하(공간 및 도형)에 관한 활동계획안1) 기하에 관한 활동계획안생활주제식물과 동물활동일6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