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과 교육평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22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국어과 평가의 기초
1. 국어과 교육의 본질
2. 국어과 평가의 문제

Ⅱ. 평가관의 확립
1. 평가 목적에 대한 이해
2. 평가 대상과 평가

Ⅲ. 국어과 평가의 체계화 .
1. 평가의 범주화 필요성
2. 국어과 평가 요인의 구조화
3. 국어과 평가 요소의 재정립
4. 평가 요소와 교육과정

※ 별첨 1: 국어과 수행평가
※ 별첨 2: 각 영역별 평가의 방법
※ 생각해 볼 문제
※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국어과 평가의 기초

1. 국어과 교육의 본질
° 국어과 교육의 목적이 ‘국어사용 능력(language use)의 신장’이라는 점에서 국어과 교육의 내용은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방법의 측면에서 기술되어야 함.
° 국어사용 능력을 신장시키는 일은 능력 그 자체를 지도하는 것이 아니라 국어사용의 전 략과 그 과정을 고려하여 실제로 국어사용 능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방법을 지도해야 함.
⇒ 기능 중심 목표 설정과 전략 중심의 내용 설정으로 국어교육이 변화함.
( 전략 중심 국어 교육은 학습자의 국어사용 능력 신장에 긍정적인 영향을 줌.)
참고문헌
․ 국립 교육 평가원, 『수행 평가의 이론과 실제』, 대한 교과서, 1996
․ 박영목/한철우/윤희원 공저, 『국어과 교수 학습론』, 교학사, 2001.
․ 박영순,『21세기 국어교육학의 현황과 과제』, 한국문화사, 2002
․ 이삼형 외 7명 공저, 『국어 교육학』, 소명 출판, 2000.
․ 천경록, “국어과 평가의 새로운 방향(3) : 말하기ㆍ듣기 영역의 수행 평가”, 1998
․ 천경록, 『국어과 수행평가와 포트폴리오』, 교육과학사, 2001
․ 최영환, 『국어교육학의 지향』, 삼지원, 2003.
․ 최현섭 외, 『국어교육학 개론』, 삼지원, 1996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