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행정] 교사 사법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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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학교 폭력에 대한 다각적 정의

2. 학교 폭력의 실태

2.1 학생 주체의 된 학교 폭력의 심각성
2.2 교사 주체의 학교 폭력

3. 학교 폭력에 대한 여러 대안
3.1 상담
3.2 스쿨폴리스
3.3 학교폭력 신고 교원 인센티브 제도
3.4 교사사법권
3.4.1 도입취지
3.4.2 정의
3.4.3 확대되는 권리

4. 교사사법권제의 심화 검토 사항

4.1 경찰권 남발의 문제
4.2 학부모, 학생의 인권 침해의 문제
4.3 교사의 불건전한 인성에 따른 악용 가능성의 문제
4.4 학교 폭력을 물리적인 것으로 제한하는 문제
4.5 교사와 학생 간의 신뢰 무너짐의 문제

Ⅲ. 결론 - 학교 폭력에 대한 종합 대책
본문내용
Ⅰ. 서론

학교 폭력이 나날이 심각해지고 있다는 얘기는 이제 더 이상 낯선 얘기가 아니다. 낯설다기 보다는 이제 너무나 익숙해진 기사라 조금은 지겹기도 한 내용일 것이다. 그러나 초, 중, 고 자녀를 가진 학부모들은 그런 기사를 보기만 해도 두려워진다고 한다. 이렇듯 심각한 학교 폭력의 문제는 이제 더 이상 바다 건너 일본, 미국의 소식만은 아니라는데 사회 성원들의 찬성의 목소리가 높다.
이를 반영하듯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적 대안이 나오고 있다. 얼마 전 몇몇 학교에서 시범적으로 시행되었던 스쿨폴리스가 그것이다. 스쿨 폴리스는 사법권이 없는 퇴역 경찰이나 군인들이 학교에 상주하며 문제 학생들을 발견할 경우 훈화 조치를 내리는 제도다. 그러나 그 제도가 실효성이 없어지자 또 다른 제도로 교사에게 준 사법권을 주자는 의견이 나왔다. 열린 우리당이 오는 6월 임시 국회 공청회를 통해 입법화 시키려 하고 있는 교사 사법권제도가 바로 그것이다.
이 글에서는 과연 그 제도가 현재의 우리 학교 폭력 실태에 얼마나 기여 가능성이 있는 것인가 하는 것에 대해 알아보겠다. 그것을 위해서는 우선 학교 폭력에 대한 정의가 필요할 것이다. 학교 폭력이란 학교의 구성원에 일어나는 물리적, 정신적 폭력을 모두 포함한다. 이 주체에는 물론 학생과 교사 모두가 속한다. 그러나 최근 논의되고 있는 학교 폭력의 대안에서는 학생이 주체가 되는 학교 폭력에 대해서만 다루고 있다.
참고문헌
박화식. < 학교폭력 실태진단과 예방대책 >
[매일신문 2006-04-25 13:48] - 독자마당-'배움터 지킴이 제도' 활성화를
[한국경제 2006-03-09 17:37] - 생활지도교사에 유해업소 단속권 -김인식·문혜정 기자
[주간한국 2006-03-08 15:33] 교사에게 특별사법경찰권 부여?
[대전일보 2006-02-24 23:33] 교사 준사법권 부여 논란
[YTN 2006-02-24 11:10] 여당, 교사에 "준 사법경찰권" 부여 검토 -홍성혁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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