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술작품의 복제는 그 작품에 해를 끼치는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1. 문제제기
2. 복제와 아우라의 정의

Ⅱ. 본론
1. 복제 예술에서의 아우라
2. 복제의 긍정적 효과
3. 복제를 할 수 밖에 없는 이유

Ⅲ. 결론

종합 및 의견
본문내용
Ⅰ.서론

1. 문제제기
예술은 소수 특권층의 전유물이 아니며 작품에 대한 접근과 예술사에 대한 지식은 모든 사람이 공유할 수 있게 되었다. 특히 예술 작품의 복제를 통해 대중적 보급이 가능해졌는데 문제는 이러한 복제가 예술작품의 독자성을 훼손할 것 같다는 점이다. 과연 작품의 복제는 예술에 어떤 영향을 끼치는 것일까?

2. 예술작품, 복제, 아우라의 정의
예술작품은 어떤 일정한 재료와 양식·기교 등에 의하여 미(美)를 창조하고 표현하는 인간의 활동, 또는 그 산물을 말한다. 이 글에서는 복제된 것까지도 예술작품의 범위로 본다.
복제라는 것은 본래의 것과 똑같이 만드는 것, 즉 미술품이나 저작물을 인쇄, 복사, 녹음 등의 방법으로 원형 그대로 만드는 것을 뜻한다.
복제에서 아주 중요한 개념이 아우라이다. 아우라라는 것은 간단히 어떤 예술품이나 물품에서 느껴지는 분위기, 혼, 또는, 모방할 수 없는 특이한 기운 창조성이 느껴지는 유일무이성을 말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영상 문화의 이해] 매체를 통한 위험사회의 실태 조사
  • 해 핵무기를 쉽게 구할 수 있게 되었고 우세한 자본과 군사력을 바탕으로 유지되던 국가 간의 세력 구조는 제3세계 국가들이 초강대국들에 경제적, 군사적으로 도전함에 따라 붕괴하고 말았다. 인공생체학(컴퓨터를 인간 두뇌와 결합시키는 기술), 인간 복제, 그리고 유전자 조작 기술에 대한 비판은 점점 수위를 높여가, 마침내 극단적인 인본주의자와 강경 종교 집단들이 이들 유전자 기술을 통해 수익을 올리고 있던 기업들의 권리에 도전하기 시작

  • [대학입시, 논술고사] 논술 면접 구술고사 및 지도 실제 출제문제
  • 해의 정당성을 입증하는 글쓰기 활동이다. 이런 점에서 신문 사설과도 다르다. 논술이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근거를 제시하여 논리적인 설득에 주력하는 데 비해, 신문 사설은 시사적(時事的)인 현안에 대한 나름의 입장을 근거의 객관성이나 합리성을 엄격하게 따지지 않고 감정적 설득에 치중하는 경향이 있다. 또, 논술은 학술 논문과도 다르다. 논문은 주제에 대한 많은 연구 자료를 폭넓게 분석․소개하고, 그것을 바탕으로 한 연구자의 독자적 결론

  • [한국정치론] 젊은 층의 정치 관심도
  • 그러나 정치적 혹은 경제적 불안이 야기되면, 무관심했던 시민들은 다시금 정치나 사회운동을 통해서 사태의 개선을 기도하게 된다. 번영기에는 유권자의 정치참여율이 감퇴하나 경제적 불황기에는 상승한다는 것이 미국사회에서 볼 수 있는 현상이다.무정치형 무관심다른 인간적 활동에서 기대하는 보수에 비해서 정치적 간여에서 얻는 보수를 낮게 평가하는 경우 사람들은 정치에 개입하지 않게 된다고 라스웰과 달은 주장한다. 예를 들면 예술이

  • [사회학] 미디어 사회학
  • -목 차-제1장 서론제1절 연구의 배경 및 목적 제2절 연구의 방법 및 영역 제2장 본론제1절 사이버 공간에 대한 고찰 1. 사이버 공간, 그리고 신인류 1.1 정해진 길은 없다 1.2 사이버 공간은 내 방1.3 새로운 공간, 새로운 규범 1.4 가상적인 동질성 2. 사이버 놀이

  • [신문방송] TV광고의 메시지 소구방식 변화에 따른 소비자 욕구변화에 대한 연구
  • 해 왔고, 그 역할이 커지면서 오늘날 대중매체의 주요한 수입원이 될 만큼 큰 비중을 차지하게 되었다.게다가 현대사회에서 광고의 영향력은 점점 더 막대해져 간다. 기술의 발달로 제품의 품질이 상향 평준화되고 소비자들이 제품의 특성보다 이미지를 중시하게 됨으로써 소비자들은 물품을 구입할 때 광고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상황에서 소비자들은‘물건’자체를 구입한다기보다는‘기표’를 구입한다. 텔레비전에서 광고는 하나의 기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