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문학] 감정교육 - 귀스타브 플로베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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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플로베르

2. 시대적 배경

3. 사실주의

4. 플로베르의 사실주의

5. 소설 『 감정교육 』

6. 등장인물

7.『 감정교육 』에서의 시대상황

8. 줄거리

9. 감정교육에서의 사실주의

10. 『 감정교육 』의 문학사적 의의

11. 『 감정교육 』제목의 의미
본문내용
1. 플로베르
- 1821.12.12 프랑스 루앙 ~ 1880.5.8 크루아세
- 19세기 프랑스 리얼리즘(사실주의)을 근대적 소설기법으로 세련시키고 완성시킨 작가

“ 하나의 사물을 정확히 표현하는 말은 단 하나뿐이다.”

- 사실주의의 대표자, 자연주의의 구현자.
- 사실주의의 대표적 주자로서 그는, 면밀한 자료수집과 현지조사를 게을리 하지 않았고, 작자의 주관이나 선입견을 작품 속에 반영하지 않으려고 애를 썼다. 또한 작가는 몰개성적 태도로써 객관에 철저해야 한다는 것이 그의 문학관이었다.
- 가장 여성적인 시선. (조소주의 cynisme)
: 본인의 삶도 미혼으로 끝마쳤고, 결혼이랑 사랑을 모독하는 것이라 생각했다.

“ 여성은 사랑의 대상이고 예술의 끝이다. ”
참고문헌
민용태, 세계 문예사조의 이해, 문학 아카데미, 2001.
김화영, 발자크와 플로베르, 고려대학교 출판부, 2000.
홍승오 외 2명 편저, 프랑스 근대소설의 이해, 민음사, 1984.
김은선, 「감정교육」에 나타난 성과 여성의 정체성, 강원대학교 석사논문, 1998.
진경년. 『감정교육』의 구조와 의미, 서울대학교 석사논문, 2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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