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활지도와 상담 레포트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4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ABCD기법을 상담과 생활지도 실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2. 생활지도를 담당하는 교사의 역할에 대한 자신의 입장을 밝혀라. 가능하면 자신의 경험을 반영하라.

3. 상담이론(예, 정신분석적 상담, 행동주의적 상담, 합리적-정서-행동상담, 인간중심상담) 중 세가지 이론을 선택하여 다음 차원에서 비교 분석하라.

♠ 행동치료Arnold Lazarus(1932- )
▶ 발전의 네 영역
▶ 인간관
▶ 기본 특징과 가정
▶ 상담목표 및 과정
▶ 상담기법
▶ 행동치료에 근거한 행동진단 및 행동수정 계획

♠ 정신분석 Sigmund Freud (1856-1939)
▶ 정신분석의 배경
▶ 인간관
▶ 성격구조(Personality Structure)
▶ 심리사회적 발달단계(Erikson)
본문내용
1. ABCD기법을 상담과 생활지도 실제에 어떻게 적용할 수 있을 지를 예를 들어 설명하라.

→ 엘리스의 ABCDE기법이 어떻게 상담과 생활지도 실제에 적용할 수 있는가에 대해서 알
아보기 전에 ABCDE기법이 무엇인지에 대해서 먼저 알아보고자 한다.
A(Activating)는 내담자가 노출되었던 문제 장면 또는 선행사건, 인간의 정서를 유발하는 어떤 사건이나 현상 또는 행위를 의미한다. 예를 들어 낙방, 실직, 중요한 타자와의 결별 등이 있다. B(Belief)는 문제 장면에 대한 내담자의 관념 또는 신념, 어떤 사건이나 행위 등과 같은 환경적 자극에 대해서 각 개인이 갖게 되는 태도이다. C(Consequence)는 선행사건 때문이라고 내담자가 보고하는 정서적, 행동적 결과, 선행 사건에 대한 해석에 따라 느끼게 되는 정서적인 결과이다. 예로는 비합리적인 사고의 결과 느끼는 불안, 원망, 비관, 죄책감 등이 있다. D(Dispute)는 비합리적인 신념이나 사고, 상념에 대해 도전해 보고 그 생각이 사리에 맞고 합리적인지 다시 생각하도록 하기 위한 치료자의 논박이다. E(Effect)는 비합리적 신념을 직면, 철저하게 논박함으로써 합리적인 신념을 갖게 된 다음에 느끼게 되는 자기 수용적인 태도와 긍정적인 감정의 결과이다.
이런 이론을 바탕으로 필자가 겪었던 일을 ABCDE기법에 적용해서 설명하겠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2023년 2학기 사회복지실천론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사회복지실천 현장 방문 보고서 작성)
  • 상담이론과 실제 -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에 대한 개념을 설명하고 이들을 비교 분석하여 논의하고
  • 상담이론과 실제목차I. 서론- 상담과 심리치료,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II. 본론1.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에 대한 개념2.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의 공통점과 차이점3. 상담, 심리치료, 생활지도가 필요한 구체적인 사례와 방법III. 결론 - 레포트를 쓰면서 느낀점IV. 참고 문헌I. 서론- 상담과 심리치료, 생활지도가 필요한 이유사람은 본능적으로 다른 사람들과 교류를 하면서 무리를 이루고 소속감을 얻어 살아가길 원합니다. 하지만 현재 우

  • 생활지도 및 상담방법의 변화
  • 생활지도 및 상담 방법의 변화본 레포트는 학교장면에서 이루어지는 생활지도 및 상담 영역에서 보다 효과적이고 바람직한 방법의 변화를 모색하는데 목적을 두고 있다. 먼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겪는 여러 어려움들을 조사하고, 이에 대한 생활지도 및 상담의 대처 현황을 알아봄을 통해 문제점들을 도출해 보려고 한다. 이후, 생활지도 및 상담의 국외 국내 최신 연구동향과 적용사례들을 살펴봄으로써, 생활지도 및 상담이 어떻게 변화해 가고

  • 학습자는 학생이 학교생활의 대인관계, 학업, 진로 등에서 경험하는 어려움을 다양한 상담이론을 적용하여 설명
  • 목차Ⅰ. 서론 Ⅱ. 본론1. 진로상담의 목표2. 인본주의 이론에 기반한 효과적인 진로상담 방법 Ⅲ. 결론 Ⅰ. 서론생활지도와 상담은 학생들이 학교생활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어려움을 이해하고 해결하는데 도움을 주는 중요한 과목입니다. 이 과목은 학생들의 대인관계, 학업, 진로 등 다양한 측면에서 발생하는 문제를 다루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다양한 상담이론을 적용합니다.본 레포트에서는 학생들의 진로에 초점을 맞추어 진로상담의 목표와

  • [독서감상문] 교실 밖의 아이들을 읽고
  • 상담자로서 아이들을 대했던 이야기들을 만나보았다.이 책의 가장 좋았던 점은 딱딱하고 어렵지가 않다는 것이다. 다른 상담 책들은 전문적인 용어나 그 나름의 특유 분위기 때문에 쉽게 읽혀지지가 않을 때가 많다. 2학년 1학기 때 생활지도와 상담 수업을 들으면서 레포트나 시험 때문에 많은 상담 책들을 찾아보았는데 반도 읽지 못하고 포기한 경우가 많았다. 그러나 이 책은 여러 다양한 사례들을 너무나 알기 쉽고 유익하고 정직하게 풀어놓았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