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관광이벤트론] 예술의 전당 -문화공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6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6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들어가는 말

Ⅱ. 예술의 전당
1. 오페라 하우스
2. 음악당
3. 한가람 미술관
4. 한가람 디자인미술관
5. 서울서예박물관
6. 옥외공간

Ⅲ. 평 가
1. 제반시설
2. 서비스
3. H R M

Ⅳ. S W O T

Ⅴ. 발전적 제안
1. 제반시설
2. 서비스
3. H R M

Ⅵ. 나오는 말
본문내용
Ⅰ. 들어가는 말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창조하는 인간활동과 그 성과물이 ‘예술’이고 다른 지방의 풍경과 문물제도를 구경하는 행위가 ‘관광’이다. 이 정의를 근거로 할 때, 예술(art)과 관광(sightseeing)의 접점은 볼거리(seeing)의 생산과 소비라는 지평에서 만난다. 말하자면
예술과 관광의 접목은 볼만한 문화가치의 생산과 보급 및 향유의 활성화이자 단기적으로는 경제가치의 생산과 소비를 극대화하고, 장기적으로는 국가적 문화이미지를 창출하여 국가적 위상을 제고할 수 있으리라는 전망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다.

베니스 비엔날레나 빌바오 구겐하임 미술관의 경우에서 볼 수 있듯이, 국제적 예술제나 미술관이 성취한 경제적 성과들은 일시적 경제효과뿐 아니라 죽은 도시를 소생시켜, 미적
가치를 높이고 쾌적한 환경을 만들어 관광객을 유도하고 있다. 탈공업화로 특정지어지는
후기산업자본주의시대에 들어와 문화예술부문이 산업경제에 미치는 영향력이 성공모델들이라 할 수 있다. 예술 행사들이 복합적이고 다원적 요소를 동시에 포괄하여 다국적 산업자본에 의해 기획되고 여러 나라를 순회하며 그 역량을 방사하고 있다는 점은 매우 주목할 만하다.
참고문헌
▷ 문화관광진흥 대토론회 행사 결과 개요 http://rpi.dongguk.ac.kr/

▷ 예술의 전당 1982~1993 편집위원회, <예술의 전당>, 1994

▷ 신문 ‘프로메테우스’ , 2006/ 1/ 06

▷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뉴 밀레니엄을 위한 전략적 HRM〉, 뿌리와 날개

▷ 세계 일보 [CEO의 책꽂이] <3> ‘예술의 전당 김용배 사장’

▷[공연계지각변동]충무로☞뮤지컬로통하다☜대학로, http://blog.naver.com/rehouse/120024889776

▷ [사이트집중분석] 예술의전당 VS 서울세종문화회관
http://blog.naver.com/wowzoo?Redirect=Log&logNo=50000597467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공연기획,공연문화,공연축제,마케팅,브랜드,브랜드마케팅,기업,서비스마케팅,글로벌,경영,시장,사례,swot,stp,4p
  • 문화관광국 산하 공연 예술과에서는 부산의 연극문화에 대한 현황을 파악하고 부산시민들의 공연문화에 대한 인식을 변화시켜 메마른 현대사회를 살아가는 부산 시민들이 문화활동을 통해 삶의 의미를 되새기고 즐거움을 얻을 수 있도록 마케팅 전략을 펼쳐보고자 한다. II 본론.1절. 국내공연 현황 및 문제점1. 작품 및 시장규모2006년 국내에 공연된 작품은 2000년에 비해 4배 이상 증가하였다. 공연 일수와 공연 횟수는 2000년에 비해 각각 2배, 3배 이

  • [관광자원개발론] 포천시 문화관광 발전방안
  • 문화관광 산업의 문제점1. 총체적인 문제점2. 통계자료를 통한 문제점 도출Ⅳ. 포천지역 문화관광 발전 방향에 대한 의견제시 1. 정부의 지침1) 포천시 관광개발 전략과 방안2)포천시의 현재 문화관광발전 방안2. 학회와 전문가들의 의견1) 예술을 통한 관광진흥 방안 2) 지역축제를 통한 관광 활성화 방안3) 외국 광관객의 유치4) 문화유산을 통한 포천시문화의 정체성확립과 발전Ⅴ. 결 론1. 기존정책과 전문가의 의견 비판1) 축제를 통한 관광 활

  • [스포츠심리학] 한국 뮤지컬 산업 현황과 성공전략
  • 목 차Ⅰ. 서 론 - 문제의식 및 주제를 선정한 이유『뮤지컬은 더 이상 예술의 문제가 아니라 산업의 문제이다.』Ⅱ. 본 론1. 뮤지컬 산업의 이론적 정리 - (저서 및 논문 참조해서 정리)1) 뮤지컬 산업의 개념 (사전적, 산업적, 문화관광부의 정의)2) 뮤지컬 산업의 역사3) 뮤지컬 산업의 특성4) 뮤지컬 산업의 산업화적 관점2) 뮤지컬 산업의 투입과 산출 (제작비와 매출)2. 국내 뮤지컬 산업 분석(뮤지컬 시장 및 관

  • MICE산업 컨벤션 국제회의 정의 국제회의 기준 국제회의 특성 인센티브 여행
  • 문화예술행사, 스포츠 행사, 외국 기업체들의 인센티브관광 등의 유치에도 전력을 기울이고 있는 실정이다 .⑴ 국제회의의 정의오늘날에는 국제회의와 컨벤션 (convention) 에 대한 정의가 많이 혼용되고 있는데, 이는 컨벤션의 의미가 처음에는 국내․국제회의를 의미하던 것이 최근에는 전시회나 이벤트, 스포츠 및 교역 등을 포함하는 광범위한 개념으로 변모하게 되었기 때문이다. 여러 기관에서 정리한 국제 회의의 정의를 정리해 보면 다음의 < 표

  • [졸업][관광] 호텔의 컨벤션시장유치를 위한 전략방안에 관한 연구
  • 관광경영학과 관광경영전공목 차Ⅰ. 서론 1제1절 문제 제기 1제2절 연구의 목적 2제3절 연구의 방법 3제4절 연구의 구성 3Ⅱ. 컨벤션산업의 이론적 고찰 5제1절 컨벤션의 개념과 분류 51. 컨벤션의 개념 52. 컨벤션의 분류 7제2절 국내․외 컨벤션산업의 환경 변화 12제3절 컨벤션산업과 관광산업과의 관계 13제4절 컨벤션산업의 파급효과 141. 파급효과의 개념 142. 파급효과 151) 정치적 효과 162) 경제적 효과 173) 사회, 문화적 효과 184) 관광산업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