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 기업 성장의 중심 역량으로서의 M&A -E LAND(이랜드)의 M&A 사례 연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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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서론 및 문제 제기
(1) 이랜드의 사업 구조 분석
(2) 이랜드 사업 현황
(3) 문제제기

본론
1. 이랜드의 M&A 전략
(1) M&A의 목적
(2) M&A 원칙
(3) M&A 과정

2. 이랜드의 핵심역량
(1) 패션 및 유통 사업군
(2) 지식경영 및 조직문화

3. M&A 사례 - 뉴코아 및 한국 까르푸
(1) 뉴코아의 혁신 경영
(2) 한국 까르푸 인수

결론
(1) 이랜드 M&A 전망 및 제언
본문내용
1. 서론
(1) 이랜드 사업 구조 분석
1) 이랜드 그룹 개관
1980년 출범한 이랜드 그룹은 패션과 브랜드에 관해 최고의 가치를 제공하는 국내의 패션 유통 그룹으로, 패션 및 유통업에 집중하면서 레저 및 건설 등 다방면으로 다각화를 추진하고 있다. 이랜드 그룹은 패션사업군, 유통사업군, 그리고 성장사업군의 세 가지 범주로 사업을 구분하고, 각각의 핵심 역량을 가지고 사업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이랜드 그룹만의 고유한 경영 노하우를 바탕으로 기업 성장은 물론이고 독특한 조직 문화를 이뤄가고 있다.
패션 사업군은 이랜드 그룹의 근본이 되는 사업으로, 국내 최대의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으며, 신규 브랜드 런칭, 해외 브랜드 라이센스 확대 외에 최근 들어 저비용으로 브랜드를 확장할 수 있는 전략인 M&A를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다.
유통 사업군은 2000년 이후 이랜드 그룹에서 가장 주력하고 있는 사업으로, 패션 사업군에서 보유하고 있는 자사 브랜드를 통한 물류 확보의 장점을 활용한 패션 아울렛 형태의 신유통 업태를 제안해 수익율과 시장점유율을 높여가고 있다. 최근 들어 한국 까르푸를 인수함으로써 국내 3위 규모의 유통 사업군으로 올라서기도 했다.
참고문헌
E.LAND 그룹 소개 자료
이·랜드 사람들 / 남동희 지음 서울 : 다름원, 1993
이랜드의 균형성과표 구축 및 실행 사례(이남주 김재석 김강,서강대학, 2002)
E.LAND : 기업이념과 종업원에 대한 윤리,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경영사례 연구센터.
경영전략 사례집, 장세진 박영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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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PI Fashion Brand DB
E.LAND 그룹 소개자료
동아일보, 매경 이코노미 기사
우리 투자 증권, 대우 증권 분석 자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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