닛산 자동차 사례 분석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12페이지 /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닛산의 몰락원인
1). 기업 조직의 문제
2). 미국시장 점유율의 하락
3). 글로벌 제휴의 실패
4). 방만한 해외투자
5). 일본자동차 3사와의 당기순익추이 비교
2. 닛산의 구조조정
1). 구조조정과 부활계획
2). 구조조정 성과
3. 구조조정의 평가와 대안
1). 피할 수 없었던 선택
2). 아직 넘어야 할 많은 과제
3). 조직혁신을 통한 경쟁력의 강화
4. 자동차 시장의 글로벌 환경과 닛산
1). 자동차산업의 세계수요동향
2). 닛산의 현재
3). 닛산의 향후 전망
- 본문내용
-
닛산의 몰락 원인
1. 기업 조직의 문제
- '확장 지향의 경영'과 '관료주의 기업문화’
일본 2위이자 세계 6위의 자동차 메이커 닛산 자동차가 사실상 프랑스 르노의 산하로 편입됐다. 르노가 10조원 이상의 정부 보조금을 받아 겨우 연명하던 80년대 중반까지, 닛산은 서구 자동차 메이커들을 위협 하는 공포의 존재였다. 그 후 10 여년 새 운명은 역전돼 닛산은 르노의 자본출자 없인 생존 자체가 불가능한 처지로 전락했다. 자동차대국 일본을 만든 명문기업 닛산에 무슨 일이 벌어졌던가?
1) 기업문화의 차이
일본 닛산(일산)자동차의 실패원인은 50년 라이벌인 도요타의 약진과 대비할 때 확연해진다. 닛산이 파산을 피하기 위해 프랑스 르노자동차의 산하로 투항하지 않을 수 없었던 반면, 도요타는 불황 속에서도 엄청난 흑자를 기록하며 절정을 구가하고 있다. 엇갈린 운명만큼이나 두 회사의 경영스타일은 대조적이었다. 흔히 '도요타맨' 하면 장사꾼, '닛산맨' 하면 관료가 연상된다고 한다. 도요타의 사풍은 철저하게 실리 위주이다. '판매의 도요타'로 불리듯 이문이 남지 않으면 절대 손대질 않는다. 따라서 도요타는 판매를 먼저 생각한 뒤 팔릴 제품만 만들었다. 반면 닛산은 엘리트 의식과 명문기업의 자존심이 강하다. 요컨대 도요타가 견실한 ‘실속형 경영’이라면 닛산 스타일은 화려한 '확장형 경영'으로 정리된다. 패전 후 일본의 자동차 산업을 일으킨 선도역은 닛산의 몫이었다. 1958년 6월 닛산의 '닷산' 승용차 466대가 요코하마 항구를 출발, '히노마루(일장기) 승용차'의 첫 대미수출이란 감격을 일본인들에게 안겨주었다. 닛산의 '블루버드'와 '서니'는 일본의 자동차 대중화를 실현시킨 주역이었다. 80년대 초까지 닛산은 도요타와 호각의 승부를 벌이며 일제차를 세계 톱수준으로 끌어올렸다. 그러나 85년 엔고가 찾아오면서 두 회사의 실력 격차는 급격히 벌어지기 시작했다. 빚이라곤 한푼도 쓰지 않는다는 '무차입 경영'의 도요타와는 달리, 비용구조가 방만하던 닛산으로선 엔고 역풍을 견디기 힘들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위더스 경영정보시스템 A 레포트) 4주~5주 강의를 통해 확률변수와 겹합확률분포, 확률분포 대해 학습했습니다. 이산확률분포와 연속확률분포를 정의한 후, 두 확률분포의 차이점을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연예인 인사관리의 실태와 개선방향
- [외식산업론] 영국, 이탈리아, 인도, 캐나다, 터키, 프랑스, 호주 지역 식문화
- 인앤아웃버거 마케팅전략분석과 인앤아웃 브랜드분석및 인앤아웃 서비스차별화위한 전략분석및 인앤아웃 한국시장진출사례분석
- [서비스마케팅] 인앤아웃(In-N-Out Burger) 서비스 마케팅 및 한국진출
- [벤쳐창업경영론] 애견포탈서비스업 사업계획서 요약본
- [기업윤리] 기업사례를 통한 환경 윤리(풀무원과 CJ 제일제당, 홈플러스 사례)
- [경영] [파타고니아] 유기농 면제품의 블루오션개척과 기업의 핵심역량으로서의 친환경 경영철학
- 기업의 사회적 책임
- CSR CorporateSocial Responsibility 쉘 사례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