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정보시스템] 유무선 컨버전스 -와이브로(WiBro)를 중심으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30페이지 / fileicon doc (MS워드 2003이하)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서론
1.1 와이브로의 등장배경 3
1.2 와이브로(WiBro)란 3
1.3 기술의 개념 5
1.4 타 서비스와의 비교 5

제2장 국내 와이브로 사업자 선정 및 비즈니스 현황
2.1 와이브로 사업자 선정 배경 8
2.2 KT와 SKT의 전략적 관점 12

제3장 와이브로 서비스의 시장 전망 및 파급효과
3.1 시장조사 결과 15
3.2 수요예측 17
3.3 경제적 파급효과 14

제4장 유사서비스 사례연구
4.1 KT 네스팟 스윙의 사례 15
4.2 시사점 17

제5장 서비스 활성화를 위한 전략적 제언
5.1 전제조건 18
5.2 와이브로 활성화 전략 13
5.3 응용 가능한 산업 및 분야 16
5.4 결론 29



참고문헌 30

본문내용
제1장 서론

1.1 와이브로(WiBro)의 등장 배경
국내 통신시장은 지난 수년간 초고속인터넷과 이동통신이라는 양대 서비스를 축으로 하여 외형적으로 급속한 성장을 지속해 왔다. 그러나 2002년 들어 성장이 둔화되기 시작하면서 유선 및 무선 통신서비스 시장이 빠르게 성숙기 단계로 접어들고 있다. 시장 성숙기에서는 기존 고객을 유지하기 위하여 기업간 경쟁이 치열하게 전개되는 동시에, 신규 제품이나 서비스의 제공을 통하여 차세대 성장을 주도할 수종사업에 주력하는 특징을 보이고 있다. 통신 서비스에서도 역시 이러한 특성이 분명하게 나타나고 있으며 다음과 같이 사업자와 고객 측면에서 환경변화가 심화하고 있다.
먼저 사업자 관점의 시장 환경 변화로는 초고속인터넷 시장이 2002년 1040만 명, 2003년 6월 1110만 명 등 이미 포화상태에 이르렀으며, 이동통신 시장 역시 2002년 말 가입자 수가 3252만 명을 나타내 시장 성장이 정체되고 있다. 그리고 이동통신에서는 멀티미디어 다운로드, MMS(Multimedia Messaging Service) 등 신규 서비스로 인한 무선데이터 시장의 성장에도 불구하고 통화시간 정체와 요금인하로 음성부분의 ARPU가 하락하면서 어려움을 겪고 있다. 따라서 이를 타개하기 위하여 사업자들은 신규 서비스의 제공을 모색하고 있는 실정이다.
두 번째로 소비자 관점의 시장환경 측면에서는 음성과 데이터의 융합, 통신과 방송의 융합, 유선과 무선의 융합 등 컨버전스(convergence) 패러다임이 등장하기 시작했다. 기본적으로 유무선 통합을 중심으로 한 네트워크, 단말기, 서비스 분야의 디지털 컨버전스가 점차 가속화되고 있으며, 궁극적으로는 유선과 무선망이 IP 기술로 통합되는 망 통합 과정으로 진행될 것으로 보인다. 통신시장 패러다임의 변화는 향후 통신서비스의 진화방향을 좀 더 개인화되고 이동성이 보장되며 이용하기 편리한 방향으로 이끄는 원동력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참고문헌
김용석 외, 훤히 보이는 WiBro, u-북, 2005년
디지털융합연구원, 디지털 컨버전스 전략 (체제혁신을 통한 가치혁명), 교보문고, 2005년
안중호, 양지윤, 경영정보론(제4판), 홍문사, 2005년

김상훈, 이상연, “WiBro 연관서비스간 시장수요 상호영향에 관한 연구”, 통신시장, 2004년
민병석, 임태윤, 권기덕, “모바일 컨버전스의 확산과 대응”, 삼성경제연구소(SERI), 2005년
이종화 외, “음성전화 유무선대체현상의 분석”,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2004년
장범진 외, “통신시장의 진화과정에서 유무선통합의 의미와 시사점”, KISDI, 2004년
정재학, “휴대인터넷 수요예측”, 서강대학교, 2003년12월
지경용 외, “휴대인터넷 서비스의 수요 전망 및 이용의향 분석”, 주간기술동향, 2004년6월
진대제 외, “국민소득 2만불로 가는 길, IT 839 전략”, 정보통신부, 2005년
천세은, “2006년은 WiBro 서비스의 원년!”, CJ투자증권 리서치센터, 2006년3월
최재경, 이지형, “통신서비스 시장의 환경변화와 시사점, 유무선통합을 중심으로”, 전자통신동향분석 19권 2호, 2004년4월

“국내 무선인터넷 시장의 진단과 전망”, LG경제연구원, 2001년10월
“와이브로 서비스에 대한 소비자 조사결과 보고서”, ㈜리서치 앤 리서치, 2004.12
ETRI 시장조사자료, 2005년11월
“WiBro 사업 전략 보고서”, KT마케팅연구소, 2005년2월
“WiBro 서비스의 연계시장 분석 및 효과적인 시장진입전략 수립을 위한 소비자 정량조사 보고서”, 한국리서치, 2004년9월

네이버 뉴스: “통신 4사, 음원 저장방식 표준화 합의”, 2006년3월, (http://news.naver.com/news/read.php?mode=LSD&office_id=030&article_id=0000136471§ion_id=105&menu_id=105)
네이버 카페: “[디지털 컨버전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경영정보시스템] WiBro(Wireless Broadband Internet)
  • 유무선 통합 필요 WiBro 시장활성화를 위한 방법 투자 효율화를 통한 조기 서비스 개시국제 표준화유사서비스 출현에 따른 위험 요인 제거 WiBro 시장의 활성화WiBro의 발전 가능성과 미래 WiBro의발전가능성25341국내 통신시장에 새로운 성장엔진 역할시스템, 단말기, 부품, 컨텐츠 산업의 활성화국내 통신 시장의 융합 가속화한국을 IT시장의 기술 서비스 주도국가의 계기 마련와이브로 1인 미디어 시대 촉매 역할WiBro의 발전 가능성과

  • [마케팅원론] KT의 경영성공전략
  • 와이브로를 서비스한 데 이어 최근엔 아프리카 르완다의 수도 키갈리에서 아프리카 최초로 와이브로망을 구축하고 있다. 신도시 개발사업이 활발한 알제리에서는 시디압델라 신도시 개발사업에 U시티 개념을 적용한 통신망 설계구축사업을 벌이고 있다. 맹수호 글로벌사업본부장은 신흥시장에서 와이브로와 U시티, 초고속인터넷 같은 KT의 강점을 최대한 살려 글로벌 컨버전스 정보통신기술(ICT) 사업자의 가능성을 키우겠다고 한다.5. KT의 경영전략

  • [노사관계론] KT의 노사관계
  • 정보보호를 위한 W-OFFICE(와이브로 오피스) 시스템을 적용해 보안성을 강화하고 고속 무선 데이터 통신망을 구축한다. 광범위한 선박 건조 현장에 WIBRO를 활용한 무선통신망을 구축함으로써 사무실이나 작업현장 어디서든 실시간 업무처리와 인터넷이 가능하도록 하여 조선업의 경쟁력 향상을 꾀하는 것이다.즉, 조선현장의 작업자들은 실시간으로 도면 수정 전송 작업을 하거나 선박 블록 또는 자재 이동 경로를 파악할 수 있고, 실시간 작업상황의 모

  • [경영전략] olleh KT의 핵심역량 분석
  • 유무선통합시장에서 우위를 차지하고 있는 KT에게 적지 않은 파장이 있을 것이라 사료된다. 4. KT 핵심역량(1) 경영정보ERP란 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의 약자로, 기업 전체를 경영자원의 효과적 이용이라는 관점에서 통합적으로 관리하고 경영의 효율화를 기하기 위한 수단이다. 쉽게 말해 정보의 통합을 위해 기업의 모든 자원을 최적으로 관리하자는 개념으로 기업자원관리 혹은 업무 통합관리라고 볼 수 있다. 좁은 의미에서는 통합적인 컴퓨터 데이

  • [A+] KT 기업분석 - 핵심전략 마케팅 4P STP SWOT 및 환경분석 성공요인 핵심역량 향후 나아갈 방항 분석
  • 중심으론 동기식 업그레이드를 할 가능성도 적지 않다. LG텔레콤은 정부로 받은 새로운 주파수 대역에서 3세대 서비스를 출시하지 않았고, 이 과정에서 남용 사장이 옷을 벗는 등 많은 우여곡절을 겪어왔다. 하지만 결과적으로 이런 전략을 고수하면서 기존 대역에서 3세대 서비스가 가능해졌고, 700만명의 가입자도 확보하면서 독자 생존의 발판을 마련했다. 아직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고 있는 LG텔레콤이지만 정보통신부의 승인만으로도 시장에 영향을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