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7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2.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 방식을 선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 한 일인가?
3.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 외부 요인은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4.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분의 인도시장 진입 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겠는가?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 될 수 있겠는가?
- 본문내용
-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1) 장점
<내부적>
- 대규모의 중산층
(부유층이 전체 인구의 15%-1억 5천만명)
많은 사람들이 인도를 "두 얼굴을 지닌 나라"라고 한다. 한편에서는 극도의 빈곤에 시달리는 얼굴을 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여유가 있 는 얼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 중 많은 기업들이 후자에 집중을 하고 있다. 1인 당 국민소득이 불과 600달러 규모에 불과하지만 11억 인구 가운데 중·상류층의 시 장이 만만치 않다는 설명이다. KOTRA 델리무역관 김성호 차장님의 말씀에 따르면, 불과 4년 전 만해도 휴대전화 사용자가 500만 명에 불과했지만 2005년 1월 기준 으로 휴대전화 사용자가 5000만 명으로 늘었다고 한다. 인도시장의 규모와 변화의 속도를 단적으로 지적한 말이라 할 수 있겠다.
- 저렴한 노동력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
인도는 여러 경영인이 입을 모아 기업하기에 아주 편리한 곳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우수한 인적 자원 이외에도 변호사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법적 체제가 잘 정비돼 있다. 주식시장도 잘 발달돼 있어 기업하는 사람들이 주식시장을 이용해 자본을 조 달할 수도 있다.
- 참고문헌
-
[파이낸셜뉴스 2006-03-14] 현대차 인도공장 車생산 100만대 돌파
[파이낸셜뉴스 2006-12-21] 파이낸셜뉴스 세계 차부품 인도로 몰린다
[문화일보 2005-12-21] “11억 시장을 잡아라” 인도로 간 한국 기업들
이코노미스트 2002.8.6 NO.648
이코노미스트 2002.5.28 NO.638
한겨례 2000-11-27
국민일보 2001-11-28
내외경제 2002-03-29
연합뉴스 2002-03-29
자동차 경제 2003-05-06
비즈니스위크 6월 20일자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
세계 자동차 통계
해외자동차 산업동향
www.kotra.or.kr(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pris.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경영전략론_1 산업의 수익을 결정하는 마이클 포터의 5force에 대하여 특정 산업의 예를 들어 설명하시오 2 핵심역량을 결정하는 3가지 요인과 핵심역량 전략에 관하여 사례를 통하여 설명하시오 3 4차 산업혁명에 따른 제품(product) 일하는 과정(process) 요구하는 사람과 깅버문화(people)가 어떻게 변화하여야 하는지에 관한
- [벤처기업][벤처][기업][벤처기업 정의][벤처기업 특징]벤처기업의 정의, 벤처기업의 특징, 벤처기업의 선정범위, 벤처기업의 경제적 효과, 벤처기업의 성장과정, 벤처기업의 기업가정신, 벤처기업의 합병 분석
- [인적자원관리 A+받은자료] 인사고과의 타당성과 신뢰성이 중요한 이유에 대하여 논하시오.
- 창의적사고와프레임워크_디자인씽킹 5단계를 적용해서 해결하기_회사생활 하면서 발견된 문제나 개인적으로 일상에서 경험했던 일 중에 바꾸고 싶거나 개선이 되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한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것인지 디자인씽킹기법으로 제시하시오
- 1~4주에서 배운 교과 내용을 중심으로 광고를 하나 정해서 광고의 종류가 무엇이며, 어떤
- [브랜드마케팅]국내 캐릭터 산업(마시마로)
- 코스트코 COSTCO 기업 경영전략 사례,SWOT분석,기업소개,핵심역량분석,느낀점
- 삼성전자 인적자원관리의 문제점과 해결방안
- Nucor 경영전략 레포트
- [경영전략] 미국의 철강회사 뉴코 조직문화와 리더십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