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7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2.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 방식을 선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 한 일인가?


3.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 외부 요인은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4.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분의 인도시장 진입 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겠는가?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 될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 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1) 장점
<내부적>
- 대규모의 중산층
(부유층이 전체 인구의 15%-1억 5천만명)
많은 사람들이 인도를 "두 얼굴을 지닌 나라"라고 한다. 한편에서는 극도의 빈곤에 시달리는 얼굴을 하고 있지만, 다른 한편에서는 상상할 수 없을 만큼의 여유가 있 는 얼굴이 존재한다는 것이다. 그 중 많은 기업들이 후자에 집중을 하고 있다. 1인 당 국민소득이 불과 600달러 규모에 불과하지만 11억 인구 가운데 중·상류층의 시 장이 만만치 않다는 설명이다. KOTRA 델리무역관 김성호 차장님의 말씀에 따르면, 불과 4년 전 만해도 휴대전화 사용자가 500만 명에 불과했지만 2005년 1월 기준 으로 휴대전화 사용자가 5000만 명으로 늘었다고 한다. 인도시장의 규모와 변화의 속도를 단적으로 지적한 말이라 할 수 있겠다.

- 저렴한 노동력과 기업하기 좋은 환경
인도는 여러 경영인이 입을 모아 기업하기에 아주 편리한 곳이라고 평가하고 있다. 우수한 인적 자원 이외에도 변호사 천국이라고 할 정도로 법적 체제가 잘 정비돼 있다. 주식시장도 잘 발달돼 있어 기업하는 사람들이 주식시장을 이용해 자본을 조 달할 수도 있다.
참고문헌
[파이낸셜뉴스 2006-03-14] 현대차 인도공장 車생산 100만대 돌파
[파이낸셜뉴스 2006-12-21] 파이낸셜뉴스 세계 차부품 인도로 몰린다
[문화일보 2005-12-21] “11억 시장을 잡아라” 인도로 간 한국 기업들
이코노미스트 2002.8.6 NO.648
이코노미스트 2002.5.28 NO.638
한겨례 2000-11-27
국민일보 2001-11-28
내외경제 2002-03-29
연합뉴스 2002-03-29
자동차 경제 2003-05-06
비즈니스위크 6월 20일자
해외자동차 시장동향 1995
세계 자동차 통계
해외자동차 산업동향
www.kotra.or.kr(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
www.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pris.hyundai-motor.com(현대자동차 홍보정보시스템)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졸업][국제경영]국제기업의 현지화와 관련된 이론-현대자동차 인도진출사례
  • 현대자동차는 인도 진출에 성공할 수 있었던 것이다.현대자동차는 국내 대표되는 4사업체로 하여금 가장 높은 수요를 지니고 있지만, 국내수요 시장의 포화상태와 더 불어 해외시장의 수출 비중도를 다른 곳으로 확대하고 분산할 수요시장을 찾아야 된다고 생각하였다.현대자동차는 지금 각 세계 전역에 (중남미, 북미, 유럽, 아시아 등) 퍼져있어서 국제화의 경험이 적잖지 않게 있다.앞으로의 세계시장에 이바지할 인도(수요나 경제성장을 토대로)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제 2003년 2학기국제 경영학 과제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현대 자동차담당교수: 제출자: 제출일: 2003/12/8 1. 주제 선정 배경2. 현지 시장 분석2.1. 인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1) 유리한 상황2) 불리한 상황2.2. 인도의 자동차 산업1) 자동차 산업의 역사2) 인도 내 자동차 산업의 특성3) 인도 자동차 산업에의 외국인 투자 현황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3.1. 진출 배경1) 개방과 규제 완화2) 수요의 잠재력3) 생산 기지로서의 장점3.2. 현대 자동차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 법인 Hyundai Motor India(HMI) 경영전략
  • 인도법인 공장2)현대자동차 인도법인 시장점유율 2위3)노사관계Ⅳ. 경쟁사비교 - 대우자동차1. 대우자동차의 인도시장 진출배경1) 세계 경영의 가치실현2) 새로운 시장 모색2. 인도시장 진출 전략 비교1) 진출형태2) 시장분석3) 현지문화 및 제도에 대한 이해도4) 현지인력관리5) 월가절감 : 부품정예화Ⅴ.향후 전망 및 전략 제안1.향후 시장 전망 2.전략제안 Ⅵ.결론 1. 내용요약 및 시사점 2. 국제경영환경 참고문헌Ⅰ. 서론인도는 중국과 더

  • [경영학] 현대자동차 분석
  • 자동차 시장에 단일차종으로 수출 100만대를 돌파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며 세계각국에 네트워크를 구성하였다. 이영희, 포드주의와 포스트 포드주의(현대, 도요다, 볼보자동차공장 비교), 한울아카데미, 1994. p.150. 한편 자동차산업이 점차 치열해지는 생존경쟁에서 살아남을 수 있는 대안으로 R&D 투자확대를 결정 연구개발에 역량을 모아 96년 10월 남양종합연구소 준공하였며 12월 국내최초로 인도에 국내 16개 협력업체와 동반진출하여 자족형 종합자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
  • 『CASE2 : 현대자동차의 인도 진출』과 목 : 국제경영학Ⅰ. 서 론세계가 점차 글로벌화 되면서 오늘날 많은 기업들은 격심한 범세계적 경쟁을 경험하고 있다. 이제는 내수시장만을 공략해서는 살아남을 수 없다는 것이 오늘날 기업 생존의 법칙인 것처럼 여겨지고 있는 것이다. 대기업, 중소기업 할 것 없이 경쟁에 이기기 위해서는 해외에 눈을 돌리지 않을 수 없는 상황에 놓여 있다.그러나 이러한 외적인 환경변화는 단지 기업의 국제화에 대한 필요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