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5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 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 방식을 선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 한일인가?
3.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 외부 요인은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4.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문의 인도 시장 진입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겠는가?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 될 수 있겠는가?
- 본문내용
-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장점>
- 인도는 내부적으로 대규모의 중산층을 가진 탄탄한 시장으로 대외적으로는 서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이 가능하다.
- 신흥시장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덜하고 풍부한 잠재적 수요를 가지고 있다.
- 상위생활 수준을 영위하는 인구수가 상당하고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있고 인도의 지리적 위치상 제 3국으로의 우회 수출기지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
- 투자환경 또한 중앙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으로 투자기업에 대해 주별로 경쟁적인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 또한 한국제품이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우수하고 인도인들은 한국제품에 대해 선진국 수준에 버금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선진 외국기업들과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단점>
- 아직 사회주의적 지배체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국가 전반에 대한 통제와 개입이 강한 편이다. 그래서 내부 산업에 대한 보호와 인도인들 나름의 국가적 자부심이 강하여 외국 기업에 대한 깊은 불신이 있다.
- 도로 보수 작업과 적절한 도로망 확충이 이루어지지 않아 좋지 못한 도로 사정은 많은 외국 자동차들의 기업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이유이며 그 원인 정부의 열악한 재정 상태에서 있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