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경영학] 현대자동차의 인도진출 사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20 / 2019.12.24
  • 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2002)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8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 현대자동차는 인도 시장에 왜 수출이 아닌 직접투자 방식을 통해 진입하였겠는가? 그리고 직접 투자 중에서도 대부분의 외국 자동차 업체들처럼 합작 방식을 택하지 않고 100% 단독투자 방식을 선택했을까? 이러한 모험을 감행한 것은 잘 한일인가?

3. 현대자동차가 인도 시장에서 선택한 현지화전략의 내용과 여기에 영향을 미친 기업 내 외부 요인은 무엇인지 평가해 보시오.

4. 현대자동차 입장에서 소나타 등의 중형 이상 고급차 부문의 인도 시장 진입전략은 어떻게 수립되어야 하겠는가? 기존의 소형차 부문 진입전략이 어느 정도 적용 될 수 있겠는가?


본문내용
1. 신흥시장으로서 인도 시장이 미국이나 유럽과 같은 선진국 시장과 비교할 때 갖는 장단점은 무엇이 있는지 평가해 보시오.
<장점>
- 인도는 내부적으로 대규모의 중산층을 가진 탄탄한 시장으로 대외적으로는 서남아시아 진출의 교두보 역할이 가능하다.
- 신흥시장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경쟁의 치열함이 덜하고 풍부한 잠재적 수요를 가지고 있다.
- 상위생활 수준을 영위하는 인구수가 상당하고 그 규모가 점차 확대되고 있다.
- 저렴한 노동력과 풍부한 천연자원이 있고 인도의 지리적 위치상 제 3국으로의 우회 수출기지로서의 활용가치가 있다.
- 투자환경 또한 중앙정부 및 주정부의 적극적인 투자유치 정책으로 투자기업에 대해 주별로 경쟁적인 투자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있다.
- 또한 한국제품이 품질 대비 가격 경쟁력에서 우수하고 인도인들은 한국제품에 대해 선진국 수준에 버금가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기 때문에 선진 외국기업들과도 충분한 경쟁력을 가질 수 있다.
<단점>
- 아직 사회주의적 지배체제의 한계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으며 정부의 국가 전반에 대한 통제와 개입이 강한 편이다. 그래서 내부 산업에 대한 보호와 인도인들 나름의 국가적 자부심이 강하여 외국 기업에 대한 깊은 불신이 있다.
- 도로 보수 작업과 적절한 도로망 확충이 이루어지지 않아 좋지 못한 도로 사정은 많은 외국 자동차들의 기업투자를 주저하게 하는 이유이며 그 원인 정부의 열악한 재정 상태에서 있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국제전략] 인도 TATA Motors 의 M&A 전략
  • 인도에는 우리에게는 친숙하지 않지만 인도인의 발이 되어주는 자동차 회사들이 있는데 그 중 하나가 TATA Motors이다. TATA Motors는 1945년 설립되어 처음에는 자동차가 아닌 기관차를 생산을 했고 1990년대 중반까지만 해도 국제무대에서 거의 무시되었던 자동차 업체 중 하나이다. 1954년에는 다임러 벤츠와의 협력을 통해 자동차 분야에 진출했고 1960년에 최초의 자동차를 생산, 1986년에는 첫 번째 독자모델을 생산했다. 2004년에는 대우상용차를 사들여서 현

  • [국제경영,현대자동차,인도진출,문화차이] 현대자동차의인도진출사례
  • 국제계약 체결할 때 각국의 상관습 역시 문화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그렇기 때문에 기업들은 다른 나라로 진출 할 때 이러한 문화의 특징들을 잘 고려해서 경영활동을 펼쳐야할 것이고 지금부터 현대자동차라는 기업을 통하여 문화차이를 성공적으로 극복한 사례와 현지화 사례를 알아보려 한다.본론현대자동차 소개현대 자동차는 1964년 현대 중공업과 현대 건설의 창립을 바탕으로 고 정주영 회장이 1967년 창립했다. 현대 자동차의 역사는 우리나

  • [국제경영]대우자동차의 인도진출 전략 분석
  • 국제 경영학 :: 대우자동차의 인도 진출 :: 목차 제 1부 서론 가. 대우자동차의 폴란드 진출을 통해 본 해외시장 전략의 배경 1. 창립부터 수출 전문 기업으로 시작 2. 미국, 일본 주도 지역은 비켜나서 3. 김우중 회장의 진두지휘 4. 왜 해외시장인가? 제 2부 본론 가. 사례 내용 연구 1. 인도 자동차 산업의 역사 2. 왜 인도인가?   1>인도의 자동차 시장구조 2>인도시장에 대한 전망 3. 인도에서의 대우자동차 돌풍 1>DCM 도요타 인수 2>대우의

  • [국제경영] 현대자동차 인도자동차시장진출전략
  • 제 2003년 2학기국제 경영학 과제인도 자동차 시장 진출 전략:현대 자동차담당교수: 제출자: 제출일: 2003/12/8 1. 주제 선정 배경2. 현지 시장 분석2.1. 인도 경제의 전반적인 상황1) 유리한 상황2) 불리한 상황2.2. 인도의 자동차 산업1) 자동차 산업의 역사2) 인도 내 자동차 산업의 특성3) 인도 자동차 산업에의 외국인 투자 현황3. 현대 자동차의 인도 진출3.1. 진출 배경1) 개방과 규제 완화2) 수요의 잠재력3) 생산 기지로서의 장점3.2. 현대 자동차

  • 해외마케팅 사례 분석
  • 진출함에 있어서 스포츠 마케팅을 사용한 대표적인 사례가 아닐까 생각한다. 앞선 4조의 발표의 내용처럼 스포츠 선수를 이용한 광고는 TV광고등보다 적은 비용이 든다고 하는데, 이를 이용하여 좀 더 친숙하게 다가갈 수 있다. ⑧ 현대자동차- 키즈마케팅배경 - 현대자동차가 유럽시장 진출에 앞서 어린이를 대상으로 한 마케팅을 세움- 유럽 어린이들에게 친숙한 ‘레고’- 잠재 고객층인 ‘어린이’를 대상으로하여 미리 현대자동차에 대한 긍정적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