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기업] 코카콜라와 펩시의 전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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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 론

Ⅱ. 본 론

제 1 장.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연혁

제 1 절. 코카콜라 연혁
1. 코카콜라의 역사
2. 코카콜라의 경영이념
3. 코카콜라의 조직
4. 코카콜라하면 떠오르는 것

제 2 절. 펩시콜라의 연혁
1. 펩시콜라의 역사
2. 펩시콜라의 조직

제 2 장.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마케팅 분석

제 1 절. SWOT분석
1. 시장규모 분석
2. 시장 환경 분석
3. 경쟁 환경 분석(코카 콜라 vs 펩시콜라)
4. 소비자 기호 분석
5. 강점 ( Strength )
6. 약점 ( Weakness )

제 2 절. STP분석
1. 제품 STP
2. 공식적 STP

제 3 절. 4P분석
1. 3A 전략
2. Product
3. Price
4. Place
5. Promotion

제 2 장. 광고 전략

제 1 절. 이론적 배경
1. 광고의 정의
2. 광고의 목적/기능
3. 국제광고가 급속히 증가하고 있는 이유
4. 광고표준화 전략
5. 글로벌 광고의 제약요인
6. 글로벌 광고의 성공(촉진)요인

제 2 절. 코카콜라와 펩시콜라의 광고전략 비교
1. D/B(Data Base)를 통한 마케팅(코카 콜라 vs 펩시콜라)
가. TV 광고
나. Cyber Marketing (Online Marketing)
2. 쌍방향 커뮤니케이션 시스템(코카 콜라 vs 펩시콜라)
3. 다양한 광고 형태(코카 콜라 vs 펩시콜라)
가. 펩시의 국가별 마케팅
나. 스타마케팅으로 인도를 사로잡은 펩시

Ⅲ. 콜라전쟁

Ⅳ. 결 론

< 참고 문헌 >
본문내용
Ⅰ. 서론

1878년 콜라가 최초로 만들어지기 시작한 이후, 단 한번도 세계 1위의 자리를 내어주지 않았던 코카콜라는 이미 구축해놓은 거대 시장의 점유율을 유지하고 고수하는 마케팅 전략을 수행해 왔다고 보인다. 하지만, 코카콜라는 마케팅이 지금처럼 다양하고 복잡한 전략적 성격을 가지기 전에도 ꡒThe Pause the Refreshs."같은 슬로건을 내세우고 광고에 총력을 기울이는 등의 현대적 마케팅을 펼쳐왔고 무리한 제품 확장을 하지 않고 콜라라는 소프트드링크 산업에만 집중함으로써 소비자들에게 신뢰감과 콜라 음료 브랜드로서의 브랜드 인지도와 가치를 제고하였다. 그리고 유통망의 확충과 자본의 효율적 활용으로 시장을 확대하고, 점유율을 높이는 등 다양한 경영으로 세계 1위의 기반을 확고히 한다. 약간은 보수적 성향의 마케팅 성격을 가진 코카콜라이지만 펩시 및 여타 음료회사가 경쟁자로 떠오를 때면, 항상 그에 즉시 대응하는 마케팅 전략을 펼치며 지금까지 업계 1위를 고수하고 있다. 이에 가장 강력한 경쟁자인 펩시콜라와의 광고전략의 차이를 알아보기 위하여 시작하게 되었다. 또한 세계화라는 큰 흐름 속의 현대시대 국제기업들은 치열한 경쟁구도 속에서 살아남기 위해서 세계시장으로 눈을 돌리고 있고, 해외시장 접근을 효율적으로 하기 위해서 자사상표를 인식시키고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는 일은 점차 중요한 부분이 되고 있으며 따라서 기업에서의 국제광고에 대한 중요성을 점차 높아지고 있는 실정이다. 국제기업은 세계시장에 진입하고자 국제 광고 전략 수립에 큰 비중을 두고 전략적인 접근을 하고 있다.
참고문헌
코카콜라 홈페이지 - http://www.cocacola.co.kr
펩시콜라 홈페이지 - http://www..pepsi.co.kr
광고론 통합적 광고 .저자 이두희 .박영사
광고론 .저자 박효식 .형설출판사
광고론 .저자 이종호 .경문사
코카콜라의 경영기법 . 세종대학교출판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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