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사관계론] 아시아나 조종사 파업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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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사업장 개요 및 사건개요

Ⅲ. 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협상 전개과정

Ⅳ. 주요 쟁점
1. 노조측 요구
2. 사측 수용안

Ⅴ. 조정 과정에서의 문제점
1. 노조측의 문제점
2. 사측의 태도와 정책에 대한 문제점

Ⅵ. 긴급조정권 평가
1. 긴급 조정권
2. 아시아나 항공 파업에의 긴급 조정권 발동
3. 긴급 조정권 발동에 관한 찬반론
4. 긴급 조정권 발동 이후
5. 긴급 조정권 평가

Ⅶ. 결론
1. 아시아나 항공 노사문제 해결 방안
2. 맺음말

Ⅷ.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 론

항공 산업은 국가 기간산업으로서 그 중요성이 타 산업에 비해 매우 큰 산업이다. 여객과 물류의 대동맥이라고 할 수 있는 항공 산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다면 그 파장은 매우 클 것이다. 2005년 7월과 8월에 걸친 아시아나 항공 조종사 노조 파업은 이러한 우려를 현실화 하여 보여주었다. 25일이라는 항공업계 최장 기록을 세웠고 2,000여 편의 결항과 수천억 대의 피해를 가져왔을 뿐만 아니라 금전적으로 환산할 수 없는 항공사의 이미지 손실은 엄청나다고 할 수 있다. 사상 초유의 항공사 파업은 경총과 전경련과 같은 경영자집단과 민주노총과 한국노총 등의 노동조합집단의 충돌로 확대되어 정부 차원의 긴급 조정이라는 극약 처방으로 어렵게 마무리 되었다. 이 사건이 사회적으로 크게 논란이 된 것은 조종사들이 고임금을 받는 노동자라는 것과, 그에 따른 주요쟁점이 일반 노동자들이 보기에 지나친 것이라는 인식이 확산되었기 때문이었다. 특히나 사회적으로 여러 가지 어려움과 불황에 봉착하고 있는 시점에서의 고소득 노동자들의 파업은 더 큰 논란이 될 수밖에 없었다. 다음에서는 아시아나항공 조종사 노사분쟁을 구체적으로 살펴보면서 이를 단순한 논쟁으로서가 아니라 노사관계의 올바른 배경에 대한 이해와 해결책을 찾아 앞으로 유사한 노사 쟁의 사건이 발생했을 경우 보다 현명하게 해결 하는 교훈으로서의 의미를 찾고, 올바른 노사관계의 정립을 위해 어떠한 노력을 해야 하는지 알아보고자 한다.
참고문헌
『현대 노사관계론 』 학문사 2004

『노사관계와 국가경쟁력』 나남출판 2003

『경제위기와 새로운 노사관계의 모색』 풀빛 2001

『경제위기와 새로운 노사관계의 모색』한국사회경제학회 (서울: 도서출판 풀빛, 2001)

『고용과 사회복지』정영순·강철희·김미혜, (서울: 이화여자대학교 출판부, 2002)


※ 관련 사이트

아시아나항공 http://flyasiana.com
아시아나항공노동조합 http://www.ozunion.net
아시아나항공조종사노동조합 http://www.apu.or.kr
대한항공조종사노동조합 http://www.kalfcu.or.kr
삼성경제연구소 http://www.seri.org
한국노동연구원 http://www.kli.re.kr
전국민주노동조합연맹 http://www.nodong.org
중앙노동위원회 http://www.nlrc.go.kr
건설교통부항공안전본부 http://www.casa.go.kr
이데일리 http://www.edaily.co.kr
한겨레신문 http://www.hani.co.kr
경제신문머니투데이 http://www.moneytoday.co.kr
연합뉴스 http://www.yonhap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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