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20페이지 /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추천 연관자료
- 목차
-
제1장 학교폭력과 청소년 복지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형태 -------------------- 3
1) 학교폭력의 개념 --------------------------- 3
2) 학교폭력의 형태 --------------- 4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결과 ------------- 5
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 5
2) 학교폭력의 부정적 결과 ------------------- 7
3. 학교폭력의 실태 ------------------------- 8
1) 하교폭력을 당한 경험 및 가해대상 -------------------- 8
2) 학교폭력을 당한 장소 및 시간 -------------------- 9
3) 학교폭력 피해 후 나타난 결과 ------------------- 10
4) 학교폭력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지와 태도 ---- 11
4. 학교폭력과 청소년 복지의 실천방법 ----------- 11
1)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사례 및 접근방법 ------- 11
2) 학교폭력 관련 법규정 ----------- 13
5.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적 제안 ------------- 15
6. 참고문헌 ------------------- 15
7. 연구과제 - 부모들이 알아야 할 학교폭력 예방법 ------- 16
1) 선정이유 ---------------- 16
2) 실태 -------------------- 16
3) 학교폭력과 왕따 문제를 해결하기 힘든 이유 -------- 16
4)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 17
5) 부모의 예방법과 대처법 -------------------------- 17
6) 내 아이가 학교폭력이나 왕따를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18
- 본문내용
-
제 1장 학교폭력과 청소년 복지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형태
1) 학교폭력의 개념
(1) 일반적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언어적 폭력과 금품갈취 등을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와 교사의 폭력행위를 총칭한다
※ 미국정신의학회(DSM-IV) - 비사회화된 공격적 품행장애
(2) 청소년보호위원회 정의(2002) - 국가청소년위원회로 확대개편(2006.3.30)
학교폭력이란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행동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인해 심리적․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행위가 된다.
자료평가
-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최근 판매 자료
- 한국어 연결어미 중 아서 어서 여서 에 대한 설명을 사전, 문법서, 한국어문법서, 한국어교재(둘이상참고)에서 나타난 의미를 정리하고 그 중에서 어떤 의미를 가장 먼저 가르치면 좋을 지 결정하고, 그 으미를 간략하게 소개하고 그 의미에 해당하는 예문을 5개 제시하십시오
- 신혼기 부부를 위한 부부교육 프로그램의 실행계획을 3장 이내로 요약하여 제출하시오.
- 고령화 저출산에 대한 사회복지적 접근에서 일자리 창출이 저출산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고 생각하는지 찬성 또는 반대 의견을 제시하시오
- (복지정책론)사회복지정책의 다양한 유형 가운데 자신이 가장 관심있는 유형의 정당성을 논하시오
- 성격 이론중 하나의 이론을 선택해서 요약하고 그 이론에 입각하여 자신의 성격을 분석해 보시오
- 테마파크 이월드 대구 이월드 이월드 마케팅 이월드 경영 이월드 사례분석
- 자아정체감에 대한 이론적 내용을 정리하여 제시하고, 자신이 청소년기(혹은, 청년기, 성인기, 중년기 등)에 겪었던 자아정체감과 관련된 갈등이나 경험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기술하고,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확립을 위한 방안이 무엇인지 작성하시오.
-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영유아교수방법론] 고전적 조건화와 조작적 조건화의 차이를 보육현장의 사례를 들어 설명하시오
- 사회복지실천 기록의 목적,기록의 형태,기록의 유형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