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문제론] 학교폭력과 청소년복지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20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1,4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제1장 학교폭력과 청소년 복지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형태 -------------------- 3
1) 학교폭력의 개념 --------------------------- 3
2) 학교폭력의 형태 --------------- 4
2. 학교폭력의 발생원인과 결과 ------------- 5
1) 학교폭력의 발생원인 ------ 5
2) 학교폭력의 부정적 결과 ------------------- 7
3. 학교폭력의 실태 ------------------------- 8
1) 하교폭력을 당한 경험 및 가해대상 -------------------- 8
2) 학교폭력을 당한 장소 및 시간 -------------------- 9
3) 학교폭력 피해 후 나타난 결과 ------------------- 10
4) 학교폭력에 관한 교사와 학부모의 인지와 태도 ---- 11
4. 학교폭력과 청소년 복지의 실천방법 ----------- 11
1) 학교폭력 피해 청소년 사례 및 접근방법 ------- 11
2) 학교폭력 관련 법규정 ----------- 13
5. 학교폭력에 대한 정책적 제안 ------------- 15
6. 참고문헌 ------------------- 15
7. 연구과제 - 부모들이 알아야 할 학교폭력 예방법 ------- 16
1) 선정이유 ---------------- 16
2) 실태 -------------------- 16
3) 학교폭력과 왕따 문제를 해결하기 힘든 이유 -------- 16
4) 학교폭력의 피해자가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방법 -- 17
5) 부모의 예방법과 대처법 -------------------------- 17
6) 내 아이가 학교폭력이나 왕따를 당했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 --- 18

본문내용
제 1장 학교폭력과 청소년 복지

1. 학교폭력의 개념 및 형태

1) 학교폭력의 개념

(1) 일반적 정의
학교폭력이란 학교를 중심으로 학교내외에서 발생하는 신체적․물리적 폭력은 물론 집단따돌림, 욕설, 협박 등의 심리적․언어적 폭력과 금품갈취 등을 포함한 청소년 학생의 비행 및 일탈행위와 교사의 폭력행위를 총칭한다

※ 미국정신의학회(DSM-IV) - 비사회화된 공격적 품행장애

(2) 청소년보호위원회 정의(2002) - 국가청소년위원회로 확대개편(2006.3.30)
학교폭력이란 학교나 학교주변에서 학생 상호간에 발생하는 의도성을 가진 신체적, 정서적 가해행동이라고 말하고 있으며 고의적 괴롭힘이나 따돌림, 금품갈취, 언어적 놀림이나 협박과 욕설, 신체적 폭행이나 집단적 폭행 등이 그 범주에 해당된다.
그러나 비록 타인의 입장에서 볼 때 하찮은 놀림이나 대수롭지 않은 행동일지라도 그것을 당하는 사람이 그로인해 심리적․행동적 불편함을 느끼면 그것 역시 엄연한 폭력행위가 된다.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청소년 여성 노숙자 쉼터를 중점으로 살펴본 쉼터에 관한 심층연구
  • 지역사회복지론청소년ㆍ여성ㆍ노숙자 쉼터를 중점으로 살펴본 쉼터에 관한 심층 연구과 목 명:클릭 ^^클릭 ^^담 당 교 수 님:클릭 ^^학 과:클릭 ^^학 번:클릭 ^^이 름:클릭 ^^클릭 ^^Part Ⅰ - 기본사항(개념, 필요성, 기능과 역할, 현황분석)1. 들어가며.2. 청소년 쉼터1) 의 의 2) 개 념 3) 기 능 4) 유 형 5) 운 영 실 태 6) 조 직 7) 인력 8) 재원 및 예산 3. 여성쉼터1) 개 념 2) 역 할 3) 이 념 4) 기 능 5) 운영실태 6) 운영 주체 7) 재원과 재정

  • [사회복지] 청소년복지
  • 청소년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조하는 청소년복지가 제기 된 것도 불과 얼마 되지 않는다.청소년 복지의 개념도 명확히 정립되지 못하고아동청소년복지,청소년정칙,청소년복지청책,청소년육성정책,청소년복지활동등 혼동되게 사용되고 있다. 아동과 청소년들을 심리적 신체적 특징도 엄격히 다를 뿐 아니라 욕구나 필요로 하는 서비스가 다르고 그들이 당면한 문제나 수행해야 할 과업도 상이하다.최근 가출,약물남용,학교폭력,청소년매매,자살등

  • 학교폭력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 제고와 청소년의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
  • 목차1. 사업명 : 학교폭력에 대한 지역사회 인식 제고와 청소년의 실질적인 변화를 위한 학교폭력예방 프로그램2. 사업의 필요성1) 대상자 욕구 및 문제점2) 지역 환경적 특성 3) 경험적 근거 4) 본 사업과 관련된 지역 복지자원 현황 3. 서비스 지역, 서비스 대상 및 실인원수1) 서비스 지역 : 2) 서비스 대상 : 3) 서비스 대상 선정기준 및 방법(과정): 4) 실인원수4. 사업 목적 및 목표5. 사업내용1) 세부사업내용2) 목표에 대한 평가방법3) 담당인력

  • 학교 폭력의 개념 및 원인
  • 폭력과 같은 것이 그러한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신체적인 것을 의미한다. 이러한 행동이 청소년들에게 행하여질 때 그것을 청소년 폭력이라 하고 학생들에 의해 행하여 질 때 학교폭력이라 볼 수 있다.표갑수, 「아동청소년 복지론」, 청주대학교 출판부, 1998, p424.그러나 연구자에 따라 몇 가지 중요한 시각 차이가 있기 때문에 학교폭력에 대한 정의가 그리 간단하지만은 않다. 우선, 폭력이 일어나는 장소에 대해 조금씩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 [사회복지정책론] 12장 성인지적 복지정책
  • 학교에 가면 여자 선생님과 남자 교장선생님을 보고, 남자 반장에 여자 부반장을, 역사적으로는 위대한 남자 위인들을 배우게 된다. 김영종, “한국사회의 여성문제와 사회복지-여성차별적 사회구조의 의미”, 여성문제연구 제 18집 p.5위 사례들은 여성에 관한 우리 사회의 인식과 행동들에 대해 조금은 과장적으로 묘사한 현상들이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여성에 대해 차별적으로 행해지는 사회적 행위들을 그동안 전해 내려온 관습으로 여기거나, 심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