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가론] 대학생들의 여가문화 실태 및 여가 만족도

  • 등록일 / 수정일
  • 페이지 / 형식
  • 자료평가
  • 구매가격
  • 2006.07.19 / 2019.12.24
  • 25페이지 / fileicon hwp (아래아한글97)
  • 평가한 분이 없습니다. (구매금액의 3%지급)
  • 2,100원
다운로드장바구니
Naver Naver로그인 Kakao Kakao로그인
최대 20페이지까지 미리보기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자료평가하면 구매금액의 3%지급!
이전큰이미지 다음큰이미지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Ⅳ.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본문내용
1. 서론

1-1 연구의 필요성

현대는 대중여가의 시대라고 불린다. 즉 여가 시간이 활용이 인간이 추구하는 행복의 한 기준이 되고 있다. 이는 산업화와 정보화로 인해 노동시간이 감소되면서 여가 시간이 증가되는 사회적 변화와 맥락을 같이하고 있다. 이에 따라 여가시간의 활용은 단지 개인적 차원의 문제가 아니라 사회적 차원에서도 중요한 관심사로 부각되었다. 선진국에서는 1960년대 부터 국민복지 차원에서 여가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여가의 건전화와 여가를 통한 삶의 질적 향상을 모색하고 있으며, 국제적으로도 UN에서 휴식, 휴가 , 자유 시간을 국가가 국민에게 부여하도록 촉구하고 제도적으로 명문화하고 있다는 사실을 통해서 알 수 있다.
그러나 아직 우리나라에서는 아직까지 국민 복지와 밀접하게 관련되어 있는 여가시간의 효율적 활용을 위한 교육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않아 현재 국민 대다수는 여가 시간을 TV 시청이나 수면 등을 통해 소극적으로 활용하고 있으며, 이로 인해 여가 시간에 불만족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이로 인해 여가생활에 불만족한 경향을 보이고 있다. 중 고등학교의 입시 위주의 교육으로 인해 올바른 여가 선용을 위한 여가 시간 활용 방법이나 기술 및 정보에 관한 교육을 제대로 받지 못하고 있으며 여가 시간이 상대적으로 많아지는 대학생들 또한 전인적 인격을 형성하는 교육 보다는 기능적 교육을 강조하고 있어 여가 교육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못하여, 성인이 된 후 여가 생활에 장애를 보이는 경우가 많다.
참고문헌
서태양.차석빈(1996) 여가론.서울: 대왕사
이두희.박미석(1998) 여가와 삶의 질에 관한 구조
문화체육부(1995) 국민여가활동참여 실태조사 서울: 문화체육부
자료평가
    아직 평가한 내용이 없습니다.
회원 추천자료
  • 클럽&리조트 경영론,클럽메드,클럽매드,클럽메드경영전략,The Farm at San Benito 리조트,산베니로리조트,남해힐튼리조트,스파리조트
  • 론 및 제언 1041) 결론2) 한계와 문제점3) 향후전망6. 참고문헌108CLUB MED1. 서 론1) 휴양 리조트의 현재 추세①‘쉼’에 대한 현대인들의 욕구 증가 :주 5일제로 인한 여가시간 증가, 소득의 증가, 핵가족화.경제발전 및 원화가치 증대, 국민 여가시간 증가, 자기개발욕구 증대 등으로 잠시 감소했던 내국인의 해외여행이 다시 지속 상승하여 현재

  • 1인가구 1인가정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0k
  • 론이상과 같이 1인가구의 실태와 문제점 및 대책에 대해 전반적으로 살펴 보았다. 요즘 1인 가구가 기하급수적으로 는 데는 청년층의 늦은 결혼도 원인이지만, 고령 1인 가구 급증이 주된 원인으로 거론되고 있다. 1인 가구가 이렇게 갑자기 늘자 관련 산업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식품은 소용량 포장이 크게 늘었고, 가구나 생활전자제품도 작은 크기로 바뀌는 추세다. 대형 아파트는 바짝 얼어붙은 부동산 경기와 맞물려 아예 매매조차 되지 않고 있

  • [마케팅조사] 롯데시네마 인지도 하락원인분석
  • 여가를 중시하는 쪽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여가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조사는 롯데시네마가 편의시설 불편함으로 인지도가 하락되었다라는 가설과, 또 롯데시네마의 영화 정보 홍보부족이라는 가설 두개를 세워 SPSS분석 및 결론 도출 형식으로 이루어 질것이며, 메각박스 , 강변CGV, 롯데시네마 각극장에 설문지 100부씩300부를 조사하여, 인구통계적 특성과 일반적인 특성 및 영화선택시의 고려사항과 만족도를 분석한다. 이번

  • [마케팅조사] 롯데시네마 인지도 하락원인분석
  • 여가를 중시하는 쪽으로 이동하고 있으며 여가의 활용에 대한 관심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다. 본 조사는 롯데시네마가 편의시설 불편함으로 인지도가 하락되었다라는 가설과, 또 롯데시네마의 영화 정보 홍보부족이라는 가설 두개를 세워 SPSS분석 및 결론 도출 형식으로 이루어 질것이며, 메각박스 , 강변CGV, 롯데시네마 각극장에 설문지 100부씩300부를 조사하여, 인구통계적 특성과 일반적인 특성 및 영화선택시의 고려사항과 만족도를 분석한다. 이번

  • [경제발전] 광주시 종합스포츠 타운 건립방안 -야구장신축을 중심으로 한 종합스포츠타운 건립
  • 실태3.1. 무등 경기장의 실태 3.2. 광주광역시 체육 시설물 실태 4. 스포츠마케팅의 지역 활성화 사례4.1. 국내 사례 4.2. 해외 사례 5. 스타디움 신설 및 스포츠타운 건립방안5.1. 스타디움 신설 방안 5.2. 스포츠타운 조성 방안 5.3. 신설스타디움 활용방안 5.4. 스포츠타운의 활성화 방안 6. 스포츠타운 설립에 따른 기대효과와 가치분석6.1. 지역 내 경제적 효과 창출 6.2. 지역 주민의 여가생활과 복지수준 향상 6.3. 시너지 효과의 창출 Ⅲ. 결론 1. 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 최근 판매 자료
    저작권 관련 사항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진실성에 대하여 레포트샵은 보증하지 아니하며,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 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됩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
    사업자등록번호 220-06-55095 대표.신현웅 주소.서울시 서초구 방배로10길 18, 402호 대표전화.02-539-9392
    개인정보책임자.박정아 통신판매업신고번호 제2017-서울서초-1806호 이메일 help@reportshop.co.kr
    copyright (c) 2003 reoprtshop. steel All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