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언론과 광고의 관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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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 오늘날 광고의 위치

2. 한국 주요 언론매체의 광고수입 현황

3. 한국언론과 광고시장의 문제점

4. 풀어야 할 과제들
본문내용
1. 오늘날 광고의 위치

1) 연간 6조원의 한국 광고시장

한국의 광고시장은 대략 세계 10위권 안팎에 해당한다. 한때 세계 6위까지 올라간 적이 있었으나 IMF 직후의 급격한 감소로 순위가 많이 낮아졌다가 다시 제자리로 돌아왔다. 최근 발표된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의 총광고비는 5조 8534억원으로 집계됐다. 이는 99년의 4조 6205억원에 비해 26.7% 늘어난 금액이다.

매체별로는 신문이 2조 1214억원으로 총광고비 중 36.2%의 점유율을 보여 2조 687억원으로 35.3%의 점유율을 보인 TV를 약간 앞서 전년과 같이 1위 자리를 지켰다. 다음은 옥외 및 SP 등의 매체가 7227억원으로 12.3%의 점유율을 보이며 3위를 차지했고 라디오가 4위(2504억원, 4.3%점유), CATV가 5위(1736억원, 3.0%)를 지켰다. 반면 잡지는 1634억원으로 2.8%, 인터넷 및 PC통신은 1360억원으로 2.3%를 점유하여 전체 광고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상대적으로 낮았다.

한편 전년대비 성장률에서는 인터넷 및 PC통신이 99년 대비 67.5%의 성장률을 보여 가장 빠른 성장속도를 기록했고 라디오가 43.0%로 2위, TV가 38.6%로 3위를 차지하여 통신과 전파매체의 성장이 두드러졌다. 다음은 CATV, 잡지, 신문 순으로 각각 35.5%, 25.6%, 17.5%의 성장률을 보였다.

전체적으로는 인터넷이나 CATV, 옥외 SP매체 등의 고성장 추세에도 불구하고 전통적인 4대 매체의 비중이 99년보다 0.7% 늘어난 78.7%를 점유해 광고시장을 주도했으며, 특히 신문과 TV가 전체의 71.5%를 차지해 한국에서는 여전히 이들이 가장 영향력 있는 광고매체임을 보여주었다. 신문과 TV 등 주요언론이 없다면 6조원 가까운 한국의 광고시장이 존재할 수 없으며, 동시에 이들 광고가 없다면 이땅의 대부분의 언론이 존재할 수 없음을 단적으로 보여주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참고문헌
「광고산업」(2000), 한국광고업협회.

「광고연감」(2000), 제일기획.

「KAA저널」, 한국광고주협회, 2001. 1.

「광고비 집계 보도자료」, 제일기획, 2001. 2. 6.

조선일보, 2001. 2. 10



'관훈저널' 2001년 봄호
관훈클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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