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격심리학] 행동유전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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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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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행동유전학이란?
•행동유전학적 연구방법
•지능과 성격의 유전 (성격과 유전& 질병과 유전)
•이론과 연구의 평가
- 본문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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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동유전학이란?
1.정의
심리유전학(psychogenetics)이라고도 함.
개체의 유전적 조성 및 유전과 환경의 상호작용이 행동에 미치는 영향을 연구하는 학문분야.
행동을 통해 나타나는 능력의 결정인자에 대한 문제는 '천성이냐 교육이냐'로 요약할 수 있다. 2.배경
행동과 유전과의 관계는 영국의 과학자 F. 골턴 경의 연구에 그 기초를 두고 있다. 골턴은 그 당시 저명인사들의 가족을 연구한 결과, 그의 사촌인 찰스 다윈과 마찬가지로 정신적인 능력이 유전된다는 결론을 내렸다. 골턴은 처음으로 쌍생아를 대상으로 유전 연구를 했고 오늘날 사용 되고 있는 여러 가지 통계적인 분석방법의 개척자였다. 그는 또 후천적인 행동의 특징이 유전 되지 않는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1918년 스코틀랜드의 R. A. 피셔는 유전자 및 환경요인이 모두 개체의 행동에 영향을 미친다는 멘델의 유전법칙을 일반화할 수 있음을 증명하기 위한 논문을 발표했다. 반세기 이상 과학자들은 유전학과 지능지수(IQ) 사이의 관계를 연구해 왔으나 뚜렷한 결론에 이르지 못했다. 1937년 미국의 심리유전학자 H. 뉴먼, F. 프리먼, K. 홀징거는 지능에 미치는 환경의 영향을 규명하기 위해 서로 다른 가정에서 양육된 일란성 쌍생아들을 연구했다. 이들은 일란성 쌍생아들의 정신능력이 일반적으로 환경보다는 유전적 요인에 의해 더 큰 영향을 받는다는 사실을 발견했다. 한편 1980년 미국의 유전학자 로버트 플로민은 IQ 차이의 약 50%가 유전적인차이에 의해 결정된다고 결론지었다.
•행동유전학적 연구방법
인간의 경우에는 선택교배 실험들을 할 수 없어 이미 일어난 실험을 이용하게 된다. 인간행동 유전학 연구에 가장 많이 쓰이는 대상들은 쌍둥이와 입양아들이다. 일란성-이란성 쌍둥이는 자연이 한 실험, 양자들은 사회가 한 실험의 결과라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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