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분석론] 유령신부와 가위손 -작가주의를 중심으로 한 작품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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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 서 론

거시 구조와 작가성 (3p)


Ⅱ. 본 론

1.플롯분석(3p)
(1) 플롯의 형식
(2) 중핵과 위성
(3) 이항대립
(4) 행위소 분석

2. 인물 분석(7p)
1. 액션과 등장 인물
(1) 액션의 심리적 동기
(2) 액션의 사회적 동기
2. 말행동과 인물
3. 인물에 관한 정보

3.시청각적 요소의 분석(12p)
1. 시청각적 요소의 분석방법
(1) 청각적 요소
(2) 시각적 요소
1. 장소
2. 소품
3. 조명
4. 움직임
5. 의상과 분장



Ⅲ. 결 론
본문내용
. 서 론


유령신부와 가위손 모두 팀버튼 감독의 작품으로 거시구조에 있어서 작가성을 드러내고 있는 영화이다. 그래서 우리는 이번 분석에 있어서 거시구조를 통한 두 영화의 공통점을 알아보고, 어떤 부분에 있어 그것이 드러나는지 찾아보았다. 우선 거시구조와 작가성으로 토대로 전체적인 맥락을 잡고, 후에 플롯과 인물, 그리고 시청각의 구체적 분석을 통해 이를 밝히도록 하겠다.

* 거시구조와 작가성
시간흐름
비정상적
주인공의 등장
현실(인간세계)과의 만남
주인공의 좌절
비현실적
세계로 돌아감
유령신부
심장이 없는
유령신부
빅터가 실수로 유령신부에게 청혼
유령신부는 결국 빅터와 결혼하지 못함
나비가 되어 날아감
가위손
손이 없는 가위손
펙이 화장품을 팔기 위해 우연히 찾아감
킴과의 사랑이
이루어지지 못함
다시 가위손의
성으로 돌아감


유령신부와 가위손은 모두 비정상적인 주인공의 등장이 영화 흐름의 시작이 되고 있다. 심장과 손이 없는 두 주인공은 정상인의 눈에서는 모두 비정상적인 존재로 인식된다. 이들이 등장한 후, ‘정상 세계’ (즉 가위손에서는 마을의 세계이겠고, 유령신부에서는 인간세계가 될 것이다.)와의 만남이 시작된다. 그 만남 속에서 주인공들은 좌절을 겪게 된다. 유령신부는 빅터와의 사랑을 맺지 못하고 떠나게 되고 가위손을 좋아했던 킴과의 사랑을 이루지 못하고 다시 자신의 성으로 돌아가게 된다. 이렇게 거시구조적으로 본다면, 유령신부와 가위손은 하나의 동일한 맥락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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